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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공간 불평등 연구
The Spatial Inequalities in Education, Seoul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7 no.2, 2014년, pp.385 - 401  

정재훈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김경민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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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3개년 2,065,177건의 수능 결과 전수 자료를 이용하여 학교별, 구별 단위의 과목별 평균, 1등급비율, 표준편차 등의 교육 성과의 공간적 시간적 특성을 연구하였다.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ataBase Management System)과 지리정보시스템을 활용하였다. 서울시 25개 구의 인문계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1999년 11월 17일에 시행된 200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원자료 868,029건과 2004년 11월 17일에 시행된 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원자료 609,258건 그리고, 2008년 11월 13일에 시행된 200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원자료 587,890건을 바탕으로 시간적 교육 성과와 교육 격차의 공간적 특성을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서울시내 구(區) 간 교육성과의 격차가 매우 상당하며,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 격차의 폭이 매우 크게 증가하였다. 해당 기간 동안 서울 교육성과가 전국 평균대비 향상되고 있음에도 구(區) 간 격차가 증가하는 것은 교육의 공간적 불평등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 심화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특이한 점은 구(區) 간 교육격차의 차이가 큼에도 불구하고, 구(區) 내 교육격차의 차이(구 내 일반계 고등학교의 성적 표준편차의 범위)는 거의 없고, 시간이 흐름에도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다는 점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nalyses spatial and temporal characteristics of the academic performances of high school students by using all 2,065,166 SAT scores for 3 years. The spatial inequalities in Seoul are analysed by DBMS and GIS. Based on three-year raw data of Korean SAT scores, the spatial and tempor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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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에서 교육 격차에 관한 기존의 연구는 있었지만, 교육 성과의 직접적 지표인 수능성적을 이용한 연구는 전무하다시피 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간별 지역별 과목별 교육 성과의 추이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3개년 대학수학능력시험 원자료 2,065,177건의 전수자료를 바탕으로 학교별, 구별, 과목별 교육성과의 공간적 시간적 특성을 연구하였다.
  • 하지만, 기간별 지역별로 고착화 되고 있는 교육 성과의 공간 불평등을 살펴보면, 개인의 가정배경으로만 교육 격차를 설명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점이 있다. 본 연구는 교육의 공간 불평등 확인을 통해서 공간적으로 집중되고 있는 현상을 보이는 교육 격차를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한 정책적 초석을 마련할 수 있다.
  • 이에 더해 학교(學校)별, 구(區)별, 과목(科目)별, 기간(其間)별 교육성과에 대한 공간적 특성을 정확히 밝혀내는 선행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업 성적자료인 2000학년도 2005학년도 200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원자료(原資料) 2,065,177건 전수자료 중 서울시 25개구의 인문계 고등학교 417,464건을 추출하여 교육 성과에 대한 공간적 분포특성을 살펴보았다. 수능 국어, 영어, 수학 성적의 백분위 비율을 이용하여 각 고등학교 단위별 각 과목별(국영수) 평균과 표준 편차, 1등급 비율과 9등급 비율, 상위 10%비율과 하위 30%비율을 이용하여 공간적 분포 특성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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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 성과에 대한 차이를 낳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교육 성과에 대한 차이를 낳는 요인으로 지능과 가정환경, 문화자본 및 부모의 관여, 교육제도의 특징, 공간적 환경 등을 든다. 소득분위 하위계층 학생들의 가정 지원 수준이 다른 계층에 비해 낮고 이로 인해서 학업 성취가 낮게 된다면, 더 나아가 이러한 현상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고착화되고 있다면 사회적 불평등 구조가 교육에 반영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성열관, 2005).
교육과 공간간의 상관 관계 연구가 상대적으로 많지 않은 이유는? 교육이라는 주제는 많은 관심을 끄는 연구분야 임에도, 교육과 공간간의 상관 관계 연구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다. 이는 교육성과 자료 접근이 제한적인 이유에 연유할 수도 있고, 또는 교육성과 지표가 상대적 평가에 기인하는 경우 발생할 결과의 민감성 때문일 수 있다.
교육 격차의 원인으로 무엇을 들 수 있는가? 교육 격차의 원인으로 논의되는 것은 가정배경의 차이와 지역사회의 교육환경을 들 수 있다. 교육 격차의 요인을 연구한 Coleman(1966)은 계층 또는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가 자녀의 교육 성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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