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7, 2014년, pp.4198 - 4211
서용규 (가야대학교 언어치료청각학과)
연구의 목적은 일반 유치원에서 통합교육활동이 발달지체 아동의 사회적 기술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경상남도 김해시에 소재하고 있는 특수학교 유치부에 재학 중이며, 모든 영역에서 발달이 지체되어 있는 아동 3명이다. 실험 방법은 발달지체 아동과 비장애 아동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촬영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세 아동들이 언어적, 인지적, 정서적 특성의 차이에 의한 사회적 기술을 학습으로 변화했고, 광범위한 교육 활동은 협력기술, 의사소통기술, 자기통제 기술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tegrate the general education activities in the preschool developmental delay regarding the effect on the social skills of infant and young children. The participants of this research were young children with a developmental delay, who were enrolled in a school fo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일반 유치원에서 통합교육활동이 발달지체 아동의 사회적 기술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 실험 방법은 발달지체 아동과 비장애 아동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촬영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세 아동들이 언어적, 인지적, 정서적 특성의 차이에 의한 사회적 기술을 학습으로 변화했고, 광범위한 교육 활동은 협력기술, 의사소통기술, 자기통제 기술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 |
사회화란 무엇인가? | 사회화란 ‘인간이 사회적 존재로 변화하는 과정’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좀 더 장황하게 설명하면 ‘개인이 어떤 사회적 상황에서 경험과 지식을 통해 행동을 형성하고, 그의 행동에 대한 타인의 기대를 인식하게 되고, 사회집단이나 사회의 규범·도덕·가치·신념 등을 배우고, 사회의 문화가 전승되는 과정이다.’ 사회화는 한 인간의 평생 동안 이루어지는 과정이지만, 특히 어린 시절의 성장기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연구가 많다. | |
통합교육이란 무엇인가? | 통합교육이란 발달지체 아동이 정상의 또래들과 동일한 교육환경에서 학습 및 놀이 등을 수행하는 모든 교육적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참여과정을 통해 사회구성원으로서의 행동 양식을 배우고 사회생활에 참여하도록 한다. |
Cho, YT, Social interaction of the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Inclusive setting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15(2), 27-43, 1994.
Guralnici, M.J. Programmatic Factors Affecting Child-Child Social Interaction In Mainstreamed Preschool Programs. Exceptional Children Quarterly, 1(4), 71-92. 1981.
Baker, J., & Zigmond, N. The meaning and practice of Inclusion with learing disabilitie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9, 163-180. 1995. DOI: http://dx.doi.org/10.1177/002246699502900207
Sailor, W., Anderson, J., Halvorsen, A. K., Filler, J., & Goetz, L. The comprehensive local school: Regular education for all students with disabilities. Baltimore: Paul H. Brookes. 1989.
I, SH. Practical Strategies for Social Integration: Succesful Mainstreaming of Student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0(1), 47-62, 1996.
Synder, L., Apoloni, T., & Cooke, T. P. Integrated settings at the early childhood level: The role of non-retarded peers. Exceptional children, 43, 262-266. 1977.
Kim, KW. A Study of Inclusive education for Mental Retarded Preschool Children. Dankook University, 1990.
Ryu, SO, Early-childhood special education theory, Seoul, Hakgisa, 2005.
Seo, KH, A Task of Inclusive Education in Preschool Stag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16(2), 1995.
Heo, YG, Education is the integration of disabled children and infants effects of empathy and prosocial effects of, 2003.
Pak, SH. General class of non-disabled students in special classes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one of the social relations analysis: non-disabled students through the integration of the positive experience of education
Green, K Causal attribution of emotion and its relationship to role-taking helping behavior, (Doctoral dissertation, Loyola university).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36, 1966(University microfilms, No. 75-9848). 1975.
Hudson, L. M., Foman, E. A. & Brion-Meisels, S. Role-taking as a predictor of prosocial vehavior in cross-age tutors, Child development, 53, 1320-1329, 1982. DOI: http://dx.doi.org/10.2307/1129022
Levin, J. R., & Hoffman, K. L. Empathy and cooperation in fore-year-olds, Developmental Psychology, 11, 533-534, 1975. DOI: http://dx.doi.org/10.1037/h0076680
Eisenberg-Berg, N., & Lennon, R. Altruism and assessment of empathy in the preschool years. Child Development, 51, 552-557. 1980. DOI: http://dx.doi.org/10.2307/1129290
Kim JU, Kim DG, Yeo KE, Draw a Man Test, Seoul, Kyoyookbook. 1985.
Kim SG, Kim OK. Social Maturity Test, Jungang Publisher, 1985.
Korea National Institute for Special Education, KISE-Developmental Scales, 1994.
Gresham, F. M., & Elliott, S. N., Social Skills Rating System,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ence Service. 1990.
Kim, HJ, Effects of Teacher Mediated, Peer Tutoring and Peer Collaboration Intervention Strategy through Social Skills Intervention on Social Skills, Problem Behavior, and Academic Competence of Mentally Retarded Children, Daegu University, Daegu, Korea, 199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