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합교육활동이 발달지체 아동의 사회적 기술 향상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integrated educational activities on the improvement in social skill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7, 2014년, pp.4198 - 4211  

서용규 (가야대학교 언어치료청각학과)

초록

연구의 목적은 일반 유치원에서 통합교육활동이 발달지체 아동의 사회적 기술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경상남도 김해시에 소재하고 있는 특수학교 유치부에 재학 중이며, 모든 영역에서 발달이 지체되어 있는 아동 3명이다. 실험 방법은 발달지체 아동과 비장애 아동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촬영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세 아동들이 언어적, 인지적, 정서적 특성의 차이에 의한 사회적 기술을 학습으로 변화했고, 광범위한 교육 활동은 협력기술, 의사소통기술, 자기통제 기술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tegrate the general education activities in the preschool developmental delay regarding the effect on the social skills of infant and young children. The participants of this research were young children with a developmental delay, who were enrolled in a school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발달지체 아동의 사회적 기술 습득과정을 살펴 그 문제점과 그 문제점에 상응하는 교육적 대책을 계획하고 통합교육 활동에 따른 이론적 근거와 통합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 양상을 논의하고자 한다. 또한 발달지체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가치와 효과 및 발달지체아동의 사회적 기술 향상에 관한 내용들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발달지체 아동의 사회적 기술 습득과정을 살펴 그 문제점과 그 문제점에 상응하는 교육적 대책을 계획하고 통합교육 활동에 따른 이론적 근거와 통합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 양상을 논의하고자 한다. 또한 발달지체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가치와 효과 및 발달지체아동의 사회적 기술 향상에 관한 내용들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앞서 언급한 통합교육의 중요성[9]을 고려하여 모 특수학교와 인접해 있는 일반 유치원에서의 통합교육활동이 발달지체 아동의 사회적 기술 특히 협력기술, 자기주장 기술, 자아통제 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발달지체아동에게 일반유치원에서 통합교육활동을 실시한 후 사회적 기술의 익힘에 미치는 효과를 구명하는데 있다. 독립변인은 통합교육활동이고 종속변인은 사회적 기술이다.
  • 그러나 연구자의 생각으로는, 특수교육은 그 첫째가 개별화 교육이다. 해서 소수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만이 통합교육 현장에서 그 효용성을 발휘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점에 이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 유치원에서 통합교육활동이 발달지체 아동의 사회적 기술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실험 방법은 발달지체 아동과 비장애 아동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촬영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세 아동들이 언어적, 인지적, 정서적 특성의 차이에 의한 사회적 기술을 학습으로 변화했고, 광범위한 교육 활동은 협력기술, 의사소통기술, 자기통제 기술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사회화란 무엇인가? 사회화란 ‘인간이 사회적 존재로 변화하는 과정’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좀 더 장황하게 설명하면 ‘개인이 어떤 사회적 상황에서 경험과 지식을 통해 행동을 형성하고, 그의 행동에 대한 타인의 기대를 인식하게 되고, 사회집단이나 사회의 규범·도덕·가치·신념 등을 배우고, 사회의 문화가 전승되는 과정이다.’ 사회화는 한 인간의 평생 동안 이루어지는 과정이지만, 특히 어린 시절의 성장기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연구가 많다.
통합교육이란 무엇인가? 통합교육이란 발달지체 아동이 정상의 또래들과 동일한 교육환경에서 학습 및 놀이 등을 수행하는 모든 교육적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참여과정을 통해 사회구성원으로서의 행동 양식을 배우고 사회생활에 참여하도록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Cho, YT, Social interaction of the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Inclusive setting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15(2), 27-43, 1994. 

  2. Guralnici, M.J. Programmatic Factors Affecting Child-Child Social Interaction In Mainstreamed Preschool Programs. Exceptional Children Quarterly, 1(4), 71-92. 1981. 

  3. Baker, J., & Zigmond, N. The meaning and practice of Inclusion with learing disabilitie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9, 163-180. 1995. DOI: http://dx.doi.org/10.1177/002246699502900207 

  4. Sailor, W., Anderson, J., Halvorsen, A. K., Filler, J., & Goetz, L. The comprehensive local school: Regular education for all students with disabilities. Baltimore: Paul H. Brookes. 1989. 

  5. I, SH. Practical Strategies for Social Integration: Succesful Mainstreaming of Student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0(1), 47-62, 1996. 

  6. Synder, L., Apoloni, T., & Cooke, T. P. Integrated settings at the early childhood level: The role of non-retarded peers. Exceptional children, 43, 262-266. 1977. 

  7. Kim, KW. A Study of Inclusive education for Mental Retarded Preschool Children. Dankook University, 1990. 

  8. Ryu, SO, Early-childhood special education theory, Seoul, Hakgisa, 2005. 

  9. Seo, KH, A Task of Inclusive Education in Preschool Stag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16(2), 1995. 

  10. Heo, YG, Education is the integration of disabled children and infants effects of empathy and prosocial effects of, 2003. 

  11. Pak, SH. General class of non-disabled students in special classes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one of the social relations analysis: non-disabled students through the integration of the positive experience of education 

  12. Green, K Causal attribution of emotion and its relationship to role-taking helping behavior, (Doctoral dissertation, Loyola university).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36, 1966(University microfilms, No. 75-9848). 1975. 

  13. Hudson, L. M., Foman, E. A. & Brion-Meisels, S. Role-taking as a predictor of prosocial vehavior in cross-age tutors, Child development, 53, 1320-1329, 1982. DOI: http://dx.doi.org/10.2307/1129022 

  14. Levin, J. R., & Hoffman, K. L. Empathy and cooperation in fore-year-olds, Developmental Psychology, 11, 533-534, 1975. DOI: http://dx.doi.org/10.1037/h0076680 

  15. Eisenberg-Berg, N., & Lennon, R. Altruism and assessment of empathy in the preschool years. Child Development, 51, 552-557. 1980. DOI: http://dx.doi.org/10.2307/1129290 

  16. Kim JU, Kim DG, Yeo KE, Draw a Man Test, Seoul, Kyoyookbook. 1985. 

  17. Kim SG, Kim OK. Social Maturity Test, Jungang Publisher, 1985. 

  18. Korea National Institute for Special Education, KISE-Developmental Scales, 1994. 

  19. Gresham, F. M., & Elliott, S. N., Social Skills Rating System,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ence Service. 1990. 

  20. Kim, HJ, Effects of Teacher Mediated, Peer Tutoring and Peer Collaboration Intervention Strategy through Social Skills Intervention on Social Skills, Problem Behavior, and Academic Competence of Mentally Retarded Children, Daegu University, Daegu, Korea, 199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