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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넓은 충전 범위를 갖는 전기 자동차용 급속 충전기의 고효율 운전을 위한 손실 분석
Power Loss Analysis of EV Fast Charger with Wide Charging Voltage Range for High Efficiency Operation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3 no.8, 2014년, pp.1055 - 1063  

김대중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Ajou University) ,  박진혁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Ajou University) ,  이교범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Ajou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wer losses of a 1-stage DC-DC converter and 2-stage DC-DC converter are compared in this paper. A phase-shift full-bridge DC-DC converter is considered as 1-stage topology. This topology has disadvantages in the stress of rectifier diodes because of the resonance between the leakage inductor of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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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50 kW 정격, 50〜450 V의 넓은 가변 범위의 충전 전압을 공급할 수 있는 전기 자동차 급속 충전기의 고효율 달성을 위해 1단 방식의 DC-DC 컨버터와 2단 방식의 DC-DC 컨버터의 손실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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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접 충전기란? 직접 충전기는 완속 충전기와 급속 충전기로 구분되는데, 완속 충전의 경우 충전기에 연결된 케이블을 통해 전기 자동차에 220 V의 교류 전압을 공급하는 방식이며, 급속 충전의 경우 전기 자동차에 직류 전압을 가변적으로 공급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급속 충전기의 충전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고전력, 고효율의 달성이 필수적이다[4].
서지 전압에 의해 정류단에서 발생되는 전압 스트레스를 감소할 때 나오는 추가적인 문제점은? 이러한 서지 전압에 의해 정류단에는 큰 전압 스트레스가 발생하게 된다. 이를 저감하기 위해 다이오드에 스너버 회로를 구성할 경우 스너버 회로에서 손실이 발생하여 전기 자동차용 급속 충전기의 효율을 낮추는 추가적인 문제점이 있다[6]. 2단 방식의 경우, LLC 공진형 풀브릿지 컨버터를 사용함으로써 1차 측 스위치의 소프트 스위칭이 가능하고, 정류단 다이오드의 스트레스를 저감할 수 있기 때문에 정류단 다이오드에 RC 스너버가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전기 자동차에 50〜450 V의 넓은 가변 범위를 갖는 충전 전압을 공급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이러한 급속 충전기의 경우 DC-AC 인버터와 DC-DC 컨버터로 구성된다[5]. 전기 자동차에 50〜450 V의 넓은 가변 범위를 갖는 충전 전압을 공급하기 위해서 DC-DC 컨버터에 일반적으로 1단(1-stage) 방식의 위상 천이 풀브릿지 DC-DC 컨버터와 LLC 공진형 풀브릿지 컨버터에 벅 컨버터를 연결한 2단(2-stage) 방식을 이용한 급속 충전기가 사용되고 있다. 1단 방식의 위상 천이 풀브릿지 DC-DC 컨버터의 경우, 2차 측정류단 다이오드에 변압기 누설 인덕턴스와 다이오드의 접합 커패시터간의 공진 및 다이오드 역회복 전류에 의해 과도한 전압 진동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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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 G. Jeong, and K. B. Lee, "A controller design of quick chargers with a current offset compensator." in Proc. IEEE Vehicle Power and Propulsion Conference (VPPC), pp. 695-699, Oct. 2012. 

  2. Y. C. Chuang, "High-efficiency ZCS buck converter for rechargeable batteries," IEEE Trans. Industrial Electronics, vol. 57, no. 7, pp. 2463-2472, Jul. 2010. 

  3. P. A. Cassani, and S. S. Williamson, "Design, testing, and validation of a simplified control scheme for a novel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battery cell equalizer," IEEE Trans. Industrial Electronics, vol. 57, no. 12, pp. 3956-3962, Dec. 2010. 

  4. H. J. Chiu, L. W. Lin, P. L. Pan, and M. H. Tseng, "A Novel Rapid Charger for Lead-Acid Batteries With Energy Reconvery," IEEE Trans. Power Electronics, vol. 21, no. 3, May 2006. 

  5. H. G. Jeong, and K. B. Lee, "Controller design for a quick charger system suitable for electric vehicles," Journal of Electrical Engineering & Technology, vol.8, no. 5, pp. 1122-1130, August 2013 

  6. T. Mishima, K. Akamatsu, and Mutsuo Nakaoka, "A high frequency-link secondary-side phase-shifted full-range soft-switching PWM dc-dc converter with ZCS active rectifier for EV battery chargers," IEEE Trans. Power Electron., vol. 28, no. 12, pp. 5758-5773, Dec. 2013 

  7. M. Uslu, "Analysis,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5 kw zero voltage switching phase-shifted full-bridge dc/dc converter based power supply for arc welding machines," Master's thesis, Middle East Technical University, November 2006. 

  8. C. P. Todd, "Snubber circuits: Theory, design and application," in Unitrode-Power Supply Design Seminar, 1993. 

  9. B. Yang, F. C. Lee, A. J. Zhang, and G. Huang, "LLC resonant converter for front end dc/dc conversion," in Proc. IEEE APEC, pp. 1108-1112,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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