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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용 상온아스콘 혼합물의 최적 결합재 개발
Development of Optimal Binder for Recycling Cold Asphalt Mixture 원문보기

공업화학 = Applied chemistry for engineering, v.25 no.4, 2014년, pp.409 - 413  

홍인권 (단국대학교 화학공학과) ,  전길송 (단국대학교 화학공학과) ,  양창배 ((주)태산파우텍) ,  이승범 (단국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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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아스팔트를 적정 처리하여 KS F 2572 규격을 만족하는 아스팔트용 순환골재를 회수한 후 신골재와 결합재(수분+유화아스팔트+에멀젼계 재생첨가제)의 최적의 혼합비율을 설계하여 현장 시공규격에 맞는 재활용 상온아스콘 혼합물을 생산하고자 하였다. 결합재의 최적 혼합비율 결정을 위한 실험 결과 수분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전단강도는 감소하였으며, 수분함량이 3.0 wt%일 때 마샬안정도가 최대값을 보였다. 두 결과를 토대로 최적 수분함량은 3.0 wt%로 설정하였다. 또한 유화아스팔트의 함량에 따른 마샬안정도와 흐름치는 첨가량 0.5~2.5 wt%의 범위에서 모두 기준에 만족하였고, 공극률은 0.7~2.5 wt%의 범위에서 만족하였으므로 최적 첨가량은 공통으로 만족된 범위인 0.7~2.5 wt%의 가운데 지점인 1.6 wt%로 설정하였다. 재활용 상온아스콘 혼합물용 결합재의 최적 에멀젼계 첨가제 함량은 재활용 상온아스콘 혼합물의 마샬안정도와 포화도를 고려하여 0.1 wt%로 설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design the optimum mixing ratio of aggregate, cyclic aggregate, and binder (moisture, emulsified asphalt, and emulsion type additives) and produce recycling cold asphalt paving mixture satisfying site work standard. The cyclic aggregate satisfying KS F 2572 was collec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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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순환골재의 사용량이 재활용 가열아스콘 혼합물(30 wt% 이하)에 비해 68 wt% 이상으로 높다는 장점이 있다[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폐아스팔트를 적정 처리하여 KS F 2572 규격을 만족하는 아스팔트용 순환골재를 회수한 후 신골재와 결합재(binder)인 에멀젼계 재생첨가제, 유화아스팔트 및 채움재인 석회석분을 첨가하여 별도의 가열과정 없이 상온에서 포장시공 및 반복재활용이 가능한 GR F 4026 규격을 만족하는 재활용 상온아스콘 혼합물을 제조하고, 이 혼합물을 이용하여 아스팔트 기층을 포장하는 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 0 wt%일 때 최대치를 나타내었다. 또한 재활용 상온아스콘 혼합물에 포함되는 수분의 함량이 결합재의 전단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결합재의 수분함량은 흐름치와 마샬안정도를 고려하여 4.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공법과는 다른 상온 성형기술을 개발하고, 결합재(수분+유화아스팔트+에멀젼계 재생첨가제)의 최적의 혼합비율을 설계하여 현장 시공규격에 맞는 재활용 상온아스콘 혼합물을 생산하고자 하였다. 결합재의 최적 혼합비율 결정을 위한 실험 결과 수분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재활용 상온아스콘 혼합물의 마샬안정도는 증가하다 감소하였고, 전단강도는 감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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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열과정을 필요로하는 재활용 아스콘 혼합물들의 단점은 무엇인가? 가열아스콘은 140∼150 ℃로 가열된 아스팔트에 신골재(150∼180 ℃로 가열)를 첨가하여 제조되며, 재활용 가열아스콘 혼합물은 신골재(150∼180℃로 가열)와 순환골재(120∼140 ℃로 가열)를 혼합 첨가하여 제조된다[2]. 그러나 가열과정에서 온도관리가 필요하고 기존 아스팔트의 산화노화가 진행되며 유해가스와 이산화탄소가 발생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3-4]. 또한 가열아스콘의 경우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재활용하기 위해서는 폐아스팔트에 대한 입도와 침입도 같은 기본적인 물리적 특성 파악이 필수요건이며 물리적 특성이 유사한 폐아스팔트의 분류가 선행되어져야 한다. 그러나 현실은 여러 종류의 폐아스팔트가 물리적 특성과 재령에 관계없이 서로 섞여 있기 때문에 입도와 침입도의 구분이 어려운 상황이며 보관 시에도 서로 구분하여 보관하는 것도 거의 불가능한 실정이다.
재활용 아스콘 혼합물은 어떻게 구분하는가? 재활용 아스콘 혼합물은 가열아스콘, 재활용 가열아스콘 혼합물, 재활용 상온아스콘 혼합물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 가열아스콘은 140∼150 ℃로 가열된 아스팔트에 신골재(150∼180 ℃로 가열)를 첨가하여 제조되며, 재활용 가열아스콘 혼합물은 신골재(150∼180℃로 가열)와 순환골재(120∼140 ℃로 가열)를 혼합 첨가하여 제조된다[2].
재활용 상온아스콘 혼합물의 경우, 상온 상태에서 제조됨에 따라 얻는 장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이유 때문에 지금까지 재활용 가열아스콘 혼합물 공법이 활성화되지 못 하였다[5]. 하지만 이에 비해 재활용 상온아스콘 혼합물의 경우 상온상태의 콜드빈을 그대로 사용함으로써 제조과정 중 온도관리가 필요 없고 산화노화가 발생하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순환골재의 사용량이 재활용 가열아스콘 혼합물(30 wt% 이하)에 비해 68 wt% 이상으로 높다는 장점이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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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Y. J. Kim, H. D. Lee, and H. Michael, Dynamic modulus and repeated load tests of cold in-place recycling mixtures using foamed asphalt, J. Mater. Civ. Eng., 21(6), 279-285 (2009). 

  2. J. Xu, S. Huang, Y. Qin, and F. Li, The impact of cement contents on the properties of asphalt emulsion stabilized cold recycling mixtures, Int. J. Pavement Res. Technol., 4(1), 48-55 (2011). 

  3. K. E. Min and H. M. Jeong, Structures and properties of semi-blown petroleum asphalt, Appl. Chem. Eng., 22(6), 664-671 (2011). 

  4. Y. H. Park, G. K. Kim, J. K. Nor, and J. K. Ha, A study for implementation of density measurement equipment for asphalt pavement based on the electromagnetic capacit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6(4), 39-42 (2010). 

  5. K. H. Moon, A. C. Falchetto, M. Marasteanu, and M. Turos, Using recycled asphalt materials as an alternative material source in asphalt pavements, KSCE J. Civil Eng., 18(1), 149-159 (2014). 

  6. S. D. Capitao, L. G. Picado-Santos, and F. Martinho, Pavement engineering materials : Review on the use of warm-mix asphalt, Constr. Build. Mater., 36, 1016-1024 (2012). 

  7. F. Xiao, S. N. Amirkhanian, J. Shen, and B. Putman, Influences of crumb rubber size and type on reclaimed asphalt pavement (RAP) mixtures, Constr. Build. Mater., 23(2), 1028-1034 (2009). 

  8. S. Hesami, H. Roshani, G. H. Hamedi, and A. Azarhoosh, Evaluate the mechanism of the effect of hydrated lime on moisture damage of warm mix asphalt, Constr. Build. Mater., 47, 935-941 (2013). 

  9. M. C. Rubio, G. Martinez, L. Baena, and F. Moreno, Warm mix asphalt: an overview, J. Clean. Prod., 24, 76-84 (2012). 

  10. L. D. Poulikakos, S. dos Santos, M. Bueno, S. Kuentzel, M. Hugener, and M. N. Partl, Influence of short and long term aging on chemical, microstructural and macro-mechanical properties of recycled asphalt mixtures, Constr. Build. Mater., 51, 414-423 (2014). 

  11. L. Mo, X. Li, X. Fang, M. Huurman, and S. Wu, Laboratory investigation of compaction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 of warm mix asphalt containing chemical additives, Constr. Build. Mater., 37, 239-247 (2012). 

  12. B. Sengoz and J. Oylumluoglu, Utilization of recycled asphalt concrete with different warm mix asphalt additives prepared with different penetration grades bitumen, Constr. Build. Mater., 45, 173-183 (2013). 

  13. D. A. Marisa, C. G. Joao, and M. de L. Antunes, Mix design considerations for warm mix recycled asphalt with bitumen emulsion, Constr. Build. Mater., 28(1), 687-693 (2012). 

  14. A. E. Abu El-Maaty Behiry, Laboratory evaluation of resistance to moisture damage in asphalt mixtures, Ain Shams Eng. J., 4(3), 351-363 (2013). 

  15. X. Yu, Y. Wang, and Y. Luo, Impacts of water content on rheological properties and performance-related behaviors of foamed warm-mix asphalt, Constr. Build. Mater., 48, 203-209 (2013). 

  16. Y. H. Hong and Y. J. Kwon, Recycling of schingle waste for pavement asphalt concrete, Appl. Chem. Eng., 17(6), 614-61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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