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관광목적지의 물리적 환경이 감정적 반응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Physical Environments on Tourist's Emotional Response & Behavioral Intention in Tourist Destin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7, 2014년, pp.123 - 132  

김규영 (경남정보대학교 호텔경영과) ,  이정은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촌관광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관광목적지의 물리적환경감정적 반응과 행동의도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했다. 부산지역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해운대, 광안리, 송정을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의 표본추출방식에 의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근거로 하여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관광지의 물리적 환경은 관광객의 감정적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분석 결과 편의성과 쾌적성의 물리적환경인 부정적인 감정적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매력성은 부정적인 감정에 대하여 유의한 영향관계가 형성되지 않았다. 그리고 매력성과 쾌적성은 긍정적 반응에 대하여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고 있었으며 편의성은 긍정적 감정반응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없었다. 둘째, 관광객의 감정적 반응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분석결과 관광객의 감정적 반응인 부정적인 감정과 긍정적인 감정은 행동의도에 대하여 유의한 영향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influence of the physical environment on tourist's emotional response and behavioral intention in the tourist destination. The research was mainly performed in leading tourist destinations of Busan Metropolitan City (Haeundae, Gwanganri & Songjeong area) by the sampling surv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관광목적지의 물리적환경이 감정적 반응과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이와 같은 연구는 지속적인 연구와 관찰을 통한 탐색적인 연구가 필요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 따라서 관광목적지로서의 물리적 환경, 감정적 반응, 행동의도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나타난 결과를 통해 관광목적지에 관광목적지마케팅의 하나로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로 활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물리적환경은 Binter(1992)의 연구를 근거로 연구 목적과 특징에 맞추어 변형하여 리커트 5점척도로 10개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물리적인 환경은 관광지에서 관광객이 지각하는 물리적인 환경 또는 시설로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부산지역 방문객 대상으로 관광목적지의 물리적 환경이 관광객의 감정적 반응과 행동의도간의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며 이러한 연구의 지속적인 연구와 탐색적인 목적이 요구된다.
  • 부산지역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해운대, 광안리, 송정을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근거로 하여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관광목적지의 물리적 환경(매력성, 편의성, 쾌적성)과 감정적 반응(부정적 반응, 긍정적 반응) 및 행동의도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했다.

가설 설정

  • 관광객의 감정적 반응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관광지의 물리적 환경은 관광객의 감정적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하위가설 1-1인 관광지의 물리적 환경은 관광객의 감정적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목적지의 물리적인 환경이란 무엇인가? 이 같은 반응은 사후결과도 마찬가지로 분명하게 나타나서 이러한 관계는 너무나도 일반적이며 직관적으로 생각하여도 당연하게 생각을 할 수 있으나, 관광객 행동에서 그 원인이 될 수 있는 것 중에 하나가 관광목적지의 물리적인 환경이다. 물리적인 환경은 관광객이 관광지에서 이용하는 유무형의 자원, 서비스 환경 등 모든 것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관광객이 관광지에서 어떠한 혜택을 받았는가에 따라서 그 결과가 달라질 있다. 특히 물리적인 환경은 고객의 감정과 행동의도에 유의한 관계가 형성된다는 것은 많은 선행연구에서 나타나고 있지만 환대산업 종류나 성격에 따라서 고객의 요구와 욕구가 다르게 다르며, 고객의 니즈와 원츠를 파악하여 시기에 맞는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정적 반응은 무엇인가? 감정적 반응은 종사원이 직무와 조직에 대해서 느끼게 되는 감정으로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감정의 반응을 의미하는 것이다[18][19]. Gardner(1985)는 감정은 외부 자극에 의해 신체적 흥분이 고조되어 나타나는 행동적인 반응으로, 매우 복잡하고 풍부한 포괄적인 경험이며, 과거의 경험과 느낌, 그리고 지각된 정보의 해석하는 개념이다.
관광목적지의 물리적환경이 감정적 반응과 행동의도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조사 분석 한 결과는? 첫째, 관광지의 물리적 환경은 관광객의 감정적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분석 결과 편의성과 쾌적성의 물리적환경인 부정적인 감정적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매력성은 부정적인 감정에 대하여 유의한 영향관계가 형성되지 않았다. 그리고 매력성과 쾌적성은 긍정적 반응에 대하여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고 있었으며 편의성은 긍정적 감정반응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없었다. 둘째, 관광객의 감정적 반응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분석결과 관광객의 감정적 반응인 부정적인 감정과 긍정적인 감정은 행동의도에 대하여 유의한 영향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Cheol-Hyun, Jeong & So-Ha, Hwang. The Effects of Culture and Arts perfume. Culture Policy Institute Summer Proceeding pp. 159-181, 2007. 

  2. Suk-Sun Jung. The Relationship among Experience(4Es) on Exhibition and Leisure Satisfaction: Case of Trick Art exhibition visitor to married woman. Event & Convention Research, Vol. 9, No. 1, pp. 75-90, 2013. 

  3. Biner, M. J. Evaluating Service Encounters: The Effect of Physical Surrounding and Employee Responses. Journal of marketing, 54(April), pp. 69-82, 1990. 

  4. Biner, M. J. Servicescapes: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 on consumers and Employee. Journal of marketing, 56(April), pp. 57-71, 1992. 

  5. You-Jae, Yi & Woo-Chul, Kim. The Influence of Physical Environment on Service Quality Perception : A comparative Study. Korean Marketing Review, Vol. 13, No 1, pp. 61-86. 1998. 

  6. Joo-Ho, Kim & Li Sha, Huo. Assessing Customer Emotional Reactions Toward The Physical Environment of Multiplex Cinemas.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Vol. 16, No 1, pp. 1-26. 2011. 

  7. Chang-Jo, Yoo & Sang-Hee, Kim. Exploratory Study on shopping spree through Ethnographic approach: expanded concept, a variety of emotions, motivation Diversity. Journal of Consumer Studies, Vol 5, No 2 pp. 45-62, 1994 

  8. Chang-Jo, Yoo. A study on Aspects of the experience of shopping spree shopping stores feel the mood and emotional impact on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 Journal of Consumer Studies, Vol 7, No 1 pp. 51-73. 1996. 

  9. Park, Y. C. & MacInnis, D. J. The effect of Store Characteristics and in-store Emotional on-store Attitud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16, pp. 124-135. 1996. 

  10. Jung-Eun, Lee. The Effect of the Local Festival on the Tourism Destination Image and the Relationship with Emotional Reaction.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 25, No 6, pp. 295-313, 2011. 

  11. Baker, Dwayne A. and Crompton, John L. Quality,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Annals of Travel Research, Vol. 27, No. 3, pp. 785-804, 2000. 

  12. Sung-Hyuk, Kim, Seung-Man, Choi & Sang-Mi, Kwon. The Effect of Customer Perception of the Physical Environments of Hotel Restaurants on Emotional Reaction, Customer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 23, No 4), pp. 81-99, 2009 

  13. Ryeo-Jung, Lee, Jae-Hyung, Jo & Bong-Young, Kim. The Effects of Perceived Risk and Physical Environments of Theme Parks on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 28, No 2, pp. 183-200, 2013. 

  14. Young-Seok, Park, Ki-Sang, Ryu & Tae-Hee, Kim. A Study on Influence of Preference for Restaurant Interior Desin Style on Customer's Internal Response and Behavior. Korea Academic Society of Hotel Administration, Vol 15, No 2, pp. 241-263, 2006. 

  15. Eun-Soo, Lee & Ji-Eun, Oh. Evaluation Servicescape of Convention Center by Attendees: Focused on the Attendees of Scientific Conference held at KINTEX.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Vol 18, No 4 pp. 191-208, 2006. 

  16. Myung-Sun, Suh. Affecting Relations to Customer Satisfactions from the Servicescape, Relevant Behavioral Factors from Relationship Quality. The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Vol 13, No1 pp. 283-313, 2012. 

  17. Kyoung-Do, Seo & Jung-Eun, Lee. The Influence of Servicescape, Relation benefit, Relationship Quality, Consumer behavior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 28, No 4. pp. 373-393, 2013. 

  18. Ashill, N. J., J. Carruthers & J. Krisjanous. Antecedents and outcomes of service recovery performance in a public health-care environment.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 19, No 5, pp. 293-308, 2005. 

  19. Pan-Young, Kim & Yang-Ki, Min. Effect of Perceived Management Commitment to Service Quality through Workers" Affective Response on Employees" Service Performance Outcome in Travel Agent.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Vol 23 No.2, pp. 133-152, 2011. 

  20. Sun-Hwa, Kim. The Influence of perceived service environments on customers' internal responses and behaviors at apparel shops in department stores. Chungnam National Univ. Ph.D, 2002 

  21. Ho-Keun, Yeo & Gyu-Young, Kim. Relation of Emotion Response and Revisit Intention of Use in Convention Center. Korean Academic Society Of Hospitality Administration. Spring Proceeding, pp. 428-446. 2007 

  22. Ho-Keun, Yeo. The Effect of MICE Participants' Fun Factors on Participant Satisfaction and Emotional Responses.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Vol 24 No 2, pp. 137-155. 2012. 

  23. Dawson, S. P., Bloch, H., & Ridgway, N. M. . Shopping Motives, Emotional States, and Retail Outcomes. Journal of Retailing, 66(Winter), pp. 408-427, 1990. 

  24. Jung-Hee, Kim & Kyung-Ja, Lee. The Effect of Emotional Responses toward Physical Environment on Switching Barriers and Loyalty. 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ol 15 No 2 pp. 209-222. 2012. 

  25. Westbrook, R. A. Interpersonal Affective Influences on Customer Satisfaction with Produc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7(June), pp. 49-54, 1980. 

  26. Jung-Eun, Lee. The Relationship among communication of destination, brand asserts, relationship quality and behavior intention. Dong-Eui Univ. Ph.D., 2011 

  27. Ji-He, Kim, Hye-Sun, Kim, Seol-Min, Yoon.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Trust, and Behavioral Intention of the Low-Cost Carriers - Focused on the Role of Emotional and Monetary Value-.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 27 No 4, pp. 161-179. 2011. 

  28. Myung-Suk, Lee The Impact on Customer Satisfaction in Cabin Service Quality of Domestic Low-Cost Airlines.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 26 No 5 pp.393-413. 2011. 

  29. Yong-Ho, Roh & Kyoung-Nam, Kim. The study on the Impact of which the Evaluation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Affected Behavior Intention and Satisfaction in Trade Show.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Vol 8, No 2, pp. 107-115. 200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