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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7, 2014년, pp.123 - 132
김규영 (경남정보대학교 호텔경영과) , 이정은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촌관광연구실)
This study examines the influence of the physical environment on tourist's emotional response and behavioral intention in the tourist destination. The research was mainly performed in leading tourist destinations of Busan Metropolitan City (Haeundae, Gwanganri & Songjeong area) by the sampling sur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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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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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목적지의 물리적인 환경이란 무엇인가? | 이 같은 반응은 사후결과도 마찬가지로 분명하게 나타나서 이러한 관계는 너무나도 일반적이며 직관적으로 생각하여도 당연하게 생각을 할 수 있으나, 관광객 행동에서 그 원인이 될 수 있는 것 중에 하나가 관광목적지의 물리적인 환경이다. 물리적인 환경은 관광객이 관광지에서 이용하는 유무형의 자원, 서비스 환경 등 모든 것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관광객이 관광지에서 어떠한 혜택을 받았는가에 따라서 그 결과가 달라질 있다. 특히 물리적인 환경은 고객의 감정과 행동의도에 유의한 관계가 형성된다는 것은 많은 선행연구에서 나타나고 있지만 환대산업 종류나 성격에 따라서 고객의 요구와 욕구가 다르게 다르며, 고객의 니즈와 원츠를 파악하여 시기에 맞는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 |
감정적 반응은 무엇인가? | 감정적 반응은 종사원이 직무와 조직에 대해서 느끼게 되는 감정으로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감정의 반응을 의미하는 것이다[18][19]. Gardner(1985)는 감정은 외부 자극에 의해 신체적 흥분이 고조되어 나타나는 행동적인 반응으로, 매우 복잡하고 풍부한 포괄적인 경험이며, 과거의 경험과 느낌, 그리고 지각된 정보의 해석하는 개념이다. | |
관광목적지의 물리적환경이 감정적 반응과 행동의도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조사 분석 한 결과는? | 첫째, 관광지의 물리적 환경은 관광객의 감정적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분석 결과 편의성과 쾌적성의 물리적환경인 부정적인 감정적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매력성은 부정적인 감정에 대하여 유의한 영향관계가 형성되지 않았다. 그리고 매력성과 쾌적성은 긍정적 반응에 대하여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고 있었으며 편의성은 긍정적 감정반응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없었다. 둘째, 관광객의 감정적 반응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분석결과 관광객의 감정적 반응인 부정적인 감정과 긍정적인 감정은 행동의도에 대하여 유의한 영향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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