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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P2P 기반의 모바일 노드간의 전술 정보 공유 시스템
A P2P Based Tactical Information Sharing System for Mobile Nodes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7 no.4, 2014년, pp.501 - 509  

이현 (국방과학연구소 대지유도무기체계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NCW(Network Centric Warfare) environment, mobile nodes communicate through wireless link. But wireless link provides limited networking performance due to signal interferences or mobility of nodes. So it is quite challenge to acquire enough networking resources and use the resources efficientl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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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향상된 세그먼트 전송 성능을 제공하는 P2P 기반의 전술 정보 공유 시스템에 관한 연구의 일환으로 충분하게 네트워킹 기회를 확보함과 동시에 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세그먼트 캐싱 능력을 갖는 스위치에 기반한 스케쥴링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두 가지 특징으로 구성되는데, 첫째 특징은 추가적인 저장 자원의 투입, 즉 세그먼트 기반의 캐싱을 지원하는 네트워크 스위치(이하 ‘캐싱 스위치’)에 의한 네트워킹 기회의 증가이다[11~13].
  •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노드간의 전술 영상 정보 공유를 위한 향상된 P2P 기반의 전술 정보 공유 성능을 제공하는 시스템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서 캐싱 스위치의 도입과 이에 기반한 향상된 스케쥴링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 방법은 캐싱 스위치를 통해 기존의 시스템에 비해 세그먼트를 송수신할 수 있는 네트워킹 기회를 증가시키고, 향상된 스케쥴링을 통해 확보한 네트워킹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미사용된 네트워킹 기회 자원을 이용한다.

가설 설정

  • 제안된 시스템은 두 가지 특징으로 구성되는데, 첫째 특징은 추가적인 저장 자원의 투입, 즉 세그먼트 기반의 캐싱을 지원하는 네트워크 스위치(이하 ‘캐싱 스위치’)에 의한 네트워킹 기회의 증가이다[11~13]. 이를 위해 네트워크상의 일부 스위치들이 제한된 크기의 내부 저장소를 갖는다고 가정한다. 둘째 특징은 시간에 따라 변동되는 네트워킹 기회를 최대로 활용하기 위한 중앙형 스케쥴링 알고리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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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W(Network Centric Warfare) 환경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최근 모바일 디바이스의 발전과 더붙어 전장에서의장병 또는 우리군의 전투장비에도 무선 통신이 가능한 기술들이 탑재되고 있다. 이를 통해 모바일 노드간에 실시간으로 전술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략을 수립 및 지휘 통제하는 NCW(Network Centric Warfare) 환경이 중요시 되고 있다. 최근 다수의 노드에게 정보의 분배를 위하여 사용되는 P2P(Peer-to-peer) 네트워킹 시스템[1]에서는 피어 노드가 자신의 업로딩 기능을 사용해 정보 데이터 세그먼트(이하 ‘세그먼트’)를 교환하는 연구[2]가 활발하다.
P2P(Peer-to-peer) 네트워킹 시스템의 용도는? 이를 통해 모바일 노드간에 실시간으로 전술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략을 수립 및 지휘 통제하는 NCW(Network Centric Warfare) 환경이 중요시 되고 있다. 최근 다수의 노드에게 정보의 분배를 위하여 사용되는 P2P(Peer-to-peer) 네트워킹 시스템[1]에서는 피어 노드가 자신의 업로딩 기능을 사용해 정보 데이터 세그먼트(이하 ‘세그먼트’)를 교환하는 연구[2]가 활발하다. 이는 정보의 분배를 담당하는 서버 노드의 부하를 크게 줄임과 동시에 기존 서버/클라이언트 구조의 시스템에 비하여 높은 확장성을 제공하며, 특히 높은 비트레이트를 갖는 영상 정보를 요청하는 다수의 노드들에게 일정 수준의 재생율을 보장하기가 용이하다[3,4].
가용한 네트워킹 자원을 사용하여 주기적으로 세그먼트 전송 순서와 경로를 결정해야 하는 이유는? 따라서 P2P 네트워킹 시스템을 설계할 때 핵심적인 요소는 높은 시스템 자원 활용도를 유지하면서 재생시간에 맞춰 순차적인 세그먼트 수신을 조율하는 세그먼트 스케쥴링이다. 또한 모바일 네트워크 환경은 유선 네트워크 환경과 비교할 때 주변 노드와의 간섭, 낮은 대역폭, 그리고 자유롭게 이동하는 노드들의 특성 때문에 한정된 네트워킹 자원을 제공한다. 이는 모바일 노드가 정보를 송수신할 수 있는 기회가 적고, 전송이 실패할 확률이 높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가용한 네트워킹 자원을 사용하여 주기적으로 세그먼트 전송 순서와 경로를 결정[7]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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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PPLive. [Online]. Available : http://www.pplive.org 

  2. X. Zhang, J. Liu, B. Li, and Y.-S. Yum, "Coolstreaming/ DONet : A Data-driven Overlay Network for Peer-to-peer Live Media Streaming," in Proc. of IEEE INFOCOM, Mar. 2005. 

  3. D. Kostic, A. Rodriguez, J. Albrecht, and A. Vahdat, "Bullet : High Bandwidth Data Dissemination using an Overlay Mesh," in Proc. of ACM SIGOPS Oper. Syst. Rev., Dec. 2003. 

  4. V. Padmanabhan, H. Wang, and P. Chou, "Resilient Peer-to-peer Streaming," in Proc. of IEEE Network Protocols, Nov. 2003. 

  5. N. Magharei, R. Rejaie, and Y. Guo, "Mesh or Multiple-tree : A Comparative Study of Live P2P Streaming Approaches," in Proc. of IEEE INFOCOM, May. 2007. 

  6. R. Kumar, Y. Liu, and K. Ross, "Stochastic Fluid Theory for P2P Streaming Systems," in Proc. of IEEE INFOCOM, May 2007. 

  7. S. Annapureddy, C. Gkantsidis, and P. Rodriguez, "Providing Video-on-demand using Peer-to-peer Networks," in Proc. of IPTV Workshop on WWW, May 2006. 

  8. H. Yoon, J. Kim, F. Tan, and R. Hsieh, "Ondemand Video Streaming in Mobile Opportunistic Networks," in Proc. of IEEE PerCoM, Mar. 2008. 

  9. H. Yoon, J. Kim, and R. Hsieh, "Opportunistic Video-on-demand in Mobile Network," in Demonstration Session of ACM MOBICOM, Sep. 2007. 

  10. N. Magharei and R. Rejaie, "PRIME: Peer-to-peer Receiver-driven Mesh-based Streaming," IEEE/ACM Trans. Netw., Vol. 17, No. 4, pp. 1052-1065, Aug. 2009. 

  11. Y. Zhu, H. Liu, Y. Guo, and W. Zeng, "Network Assisted Media Streaming in Multi-hop Wireless Networks," in Proc. of IEEE ICCCN, Aug. 2011. 

  12. E. Tan, L. Guo, S. Chen, and X. Zhang, "SCAP: Smart Caching in Wireless Access Points to Improve P2P Streaming," in Proc. of IEEE ICDCS, Jun. 2007. 

  13. H. Lee, J. Yoo, and J. Kim, "MOVi+ : Improving the Scalability of Mobile Opportunistic Video-ondemand," in Proc. of IEEE SECON, Jun. 2012. 

  14. K. B. Kim, "Design of Feedback Controls Supporting Tcp Based on the State-space Approach," Automatic Control, IEEE Transactions on, Vol. 51, No. 7, pp. 1086-1099, 2006. 

  15. J.-Y. Yoo and J. Kim, "Virtual-pressure Scheduling in IEEE 802.11 Wireless Mesh Networks," Communications Letters, IEEE, Vol. 16, No. 6, pp. 846-849, 2012. 

  16. F. Wang, J. Liu, and Y. Xiong, "Stable Peers: Existence, Importance, and Application in Peer-topeer Live Video Streaming," in Proc. of IEEE INFOCOM, Apr. 2008. 

  17. MADWiFi. [Online]. Available : http://www.madwifi. Org 

  18. E. Kohler, R. Morris, B. Chen, J. Jannotti, and M. F. Kaashoek, "The Click Modular Router," ACM Trans. Comput. Syst., Vol. 18, No. 3, pp. 263-297, Aug. 2000. 

  19. Videolan Client. [Online]. Available : http://www. videolan.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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