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찰건물의 관광 및 교육문화를 위한 상생발전 연구 - 영월지역을 중심으로 -
Study on the Coexistent Development of the Touristic and Educational Cultures of Temples - Focused on Youngwol region - 원문보기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7 no.4, 2014년, pp.178 - 187  

조원섭 (Department of Museum of Saekyung University) ,  오승하 (Department of Education of Dongbang Graduate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찰건물의 관광 및 교육문화를 위한 상생발전의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2014년 6월 13일부터 11월7일까지 영월군의 사찰을 대상으로 실태 및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척도문항을 중심으로 현장조사, 건물소유자와 관리자 면접을 실시하였고, 통계처리는 SPSSWIN 18.0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역사적 배경에서 문화재적 가치로 매우 귀중한 지역의 문화자산 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주요건물에서는 일반적인 사찰에서 보기 드문 다양한 특색을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어 지역의 특화된 관광자원화가 요구된다. 셋째, 관광 및 교육문화자원화가 아직은 미흡한 실정으로 파악 되므로 이에 대한 대책이 절실하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전통사찰건물 문화의 계승과 현대적 재해석이 필요하며, 이를 토대로 전통사찰문화와 현대문화를 아우르는 디지털관광으로의 발상전환이 시급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tudy the coexistent development of the touristic and education cultures of temples. For the study, an investigation on the actual conditions of temples in Youngwol and a set of interviews were conducted from 13th June to 7th November in 2014. The analysis was conduc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방법으로, 문화재청 자료[3]에 의하면 영월군에 지정되어 있는 국가지정 문화재 12곳, 도지정 16곳, 문화재자료 10곳, 무형문화재 1곳 등 39곳의이 문화재 중에서 유형문화재를 보유한 법흥사, 문화재자료를 보유하고 있는 보덕사와 금몽암의 전통사찰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을 통하여 어떠한 특이점이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그리고 지역의 전통건물과 연계한 관광 및 교육 활용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필요성을 두고 있다.
  • 그러나 관광객과 지역민을 위 한 소득창출과 지역발전을 대상으로 한 사찰건물에 대한 실태와 개선방향 전반에 대한 다양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므로 기존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통사찰건물을 대상으로 관광 및 교육문화 전반의 경향을 살펴보고, 관광교육문화 정책수립 및 기초자료를 생산하는 연구를 하고자 한다.
  • 따라서 영월의 다양한 역사·전통문화와 관광자원 그리고 전통건물을 연계한 각종 체험, 축제, 전시, 행사, 교육, 다양한 프로그램개발 및 이미지 부각으로 우리지역 사찰건물의 문화가치를 재해석하고 이를 재조명하여 관광자원화 하여 지역특성에 맞는 개성 있는 개발로 지역과 상생할수 있도록 한다.
  • 이와 같이 금몽암의 우화루와 법당은 일반적 인 사찰건물의 형태가 아닌 일반 상류주택의 형 태와 누각건물의 형태를 조합하고 있는 특이한 형태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특이한 건축구성을 보이고 있는 사찰의 문화재로써 그 가치가 높이 평가되며, 지역의 특색을 알릴 수 있는 관광자원 으로 파악되었다.
  • 본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사찰건물의 관광 및 교육문화 활용실태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하고자 척도문항을 관련 이론을 기준으로 객관성을 갖도록 개발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현장 조사 및 건물소유와 관리자를 전수조사를 통한 사회조사로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찰건물의 관광 및 교육문화를 위한 상생발전 연구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연구의 설계는 사찰건물의 실태와 현황을 조사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관광객 및 지역민을 위한 관광과 교육문화의 상생발전 전반을 조사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개선 및 보완 그리고 발전방향 제시하여 지역발전과 소득 증대 및 관광관람객을 유치하고자 한다.
  • 이 결과는 불교는 공통적으로 불가의 가르침에 따라 음식을 조리하고 먹는 것을 수행의 일환으로 여기고 있지만, 나라마다 조리법이 달라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사찰음식의 또 다른 정신적 가치는 음양오행설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이 연구는 사찰음식에 내재된 동양사상과 더불어 사찰음식의 문화관광상품화의 가능성은 관광지 매력성에 비춰봤을 때 사찰의 자연환경, 금기 및 규범에 따른 사찰음식의 문화적 특징, 다양한 사찰음식의 종류, 불교의 문화자원 등 내재된 무형적, 유형적 가치를 모두 갖추고 있으므로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전통사찰음식을 관광상품화하는 것은 사찰음식을 계승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것에 의의를 지닌다고 하겠다.
  • 이결과는 이러한 사찰건축의 구조적 연구를 위하여 송광사 대웅전을 해석모델로 사용하여 고정 하중에 의한 구조물의 해석은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였다. 이 연구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전통사찰건축의 정확한 구조해석을 위해서는 구조재료의 기계적 성질과 전통목조구조의 정확한 지식이 필요함을 제시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
  • 종교적인 예는 종교계의 지도층들이 적극적으로 전투에 임하는 것과 동시에 부처님의 말씀을 옮겨 금속활자로 만들었고 이것을 사찰에 보관하였다. 이와 같이 불교는 정치적문화적종교적인 의미로 사찰이라는 한 공간에 집약시켜 문화적 공간으로 넓혀갔으며, 그로부터 1,000여년이 지난 지금 옛 선조들의 다양한 문화유산 중에서도 역사적 가치를 기리고 우리의 것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은 관광객 및 지역민을 위한 다양한 관광 및 교육문화 프로그램의 구축에 따라서 관광객의 만족도 증가와 지역의 발전과 소득증대에 영향을 미칠 것이고, 지역관광이미지 구축과 상생발전 할 수 있는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찰이란? 사찰이란 흔히 부처님을 모시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는 사람들이 모여서 살아가는 성스러운 곳으로 인도어로 상가라마라고 하며[1], 이 사찰이라는 말은 원래 외교사절을 관장하는 관청을 뜻하던 것이었는데, 인도(印度)의 스님들이 처음에 사(寺)에 맞이해서 거주케 한데서 비롯되어 점차 스님이 거주하는 곳을 사찰이라 하였다 한다[2]. 이와 같은 사찰건물은 전국적으로 유적이 많이 분포하고 있는데, 이는 불교문화가 우리에게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음을 의미한다.
사찰을 인도어로는 무엇이라 하는가? 사찰이란 흔히 부처님을 모시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는 사람들이 모여서 살아가는 성스러운 곳으로 인도어로 상가라마라고 하며[1], 이 사찰이라는 말은 원래 외교사절을 관장하는 관청을 뜻하던 것이었는데, 인도(印度)의 스님들이 처음에 사(寺)에 맞이해서 거주케 한데서 비롯되어 점차 스님이 거주하는 곳을 사찰이라 하였다 한다[2]. 이와 같은 사찰건물은 전국적으로 유적이 많이 분포하고 있는데, 이는 불교문화가 우리에게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음을 의미한다.
불교문화의 시작은 어디로 거슬러 올라가는가? 이와 같은 사찰건물은 전국적으로 유적이 많이 분포하고 있는데, 이는 불교문화가 우리에게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불교의 시작은 삼국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며, 정치적·문화적·종교적으로 官(관)과 民(민)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Wonseob Cho, Study on the architecture styleof Sileuksa Temple, Seokyeong University collection of thesis, Vol. 6, pp.91-102, 1999. 

  2. Taekgyu Kim, Manual of local history research institute, pp.253-254, Korea local history research, 1990. 

  3.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 website, www.cha.go.kr 

  4. Taewoo Ahn, Maintenance management of Buddhist temple dormitory buildings, Sung gyun kwan graduate school, 2012. 

  5. Seoungrae Shin, Study on the structure interpretation of traditional temples, Jeonnam industrial graduate school, 2001. 

  6. Hyorim Jeong, Temple foods and cultural tourism: Study on the reviewing method of the values of cultural contents, Graduate school of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2010. 

  7. Kyeongho Jang, Traditional architecture of Korea, p.90, Moonye publisher, 1992. 

  8. Exibiton of Korean Buddhist Art, Buddhist architecture, p.237, Korea color and culture publisher, 1994. 

  9. Yongjun Cho et. al., Cultural tourism resources, pp.18-19, Daewang publisher, 2009. 

  10. Cheolhyeon Seo et. al, Descriptibe theory on tourism resources, pp.19-20, Daewang publisher, 2005. 

  11. Seok-jo yoon,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p.47, Gongdongchae, 2012. 

  12. Youngwol-gun office, : http:/www.ywtour.com/ 2014. 9.30 

  13. Museum of Hanrim University .. Youngwol-gun, History and cultural remains of Youngwol-gun, 1995. 

  14. Wonseob Cho, Activation plan using the Confucianism buildings in Youngwol region, Scholarly journal of museum districts, Vol. 1, Issue 1, 201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