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건물의 관광 및 교육문화를 위한 상생발전 연구 - 영월지역을 중심으로 - Study on the Coexistent Development of the Touristic and Educational Cultures of Temples - Focused on Youngwol region -원문보기
본 연구는 사찰건물의 관광 및 교육문화를 위한 상생발전의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2014년 6월 13일부터 11월7일까지 영월군의 사찰을 대상으로 실태 및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척도문항을 중심으로 현장조사, 건물소유자와 관리자 면접을 실시하였고, 통계처리는 SPSSWIN 18.0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역사적 배경에서 문화재적 가치로 매우 귀중한 지역의 문화자산 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주요건물에서는 일반적인 사찰에서 보기 드문 다양한 특색을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어 지역의 특화된 관광자원화가 요구된다. 셋째, 관광 및 교육문화자원화가 아직은 미흡한 실정으로 파악 되므로 이에 대한 대책이 절실하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전통사찰건물 문화의 계승과 현대적 재해석이 필요하며, 이를 토대로 전통사찰문화와 현대문화를 아우르는 디지털관광으로의 발상전환이 시급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사찰건물의 관광 및 교육문화를 위한 상생발전의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2014년 6월 13일부터 11월7일까지 영월군의 사찰을 대상으로 실태 및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척도문항을 중심으로 현장조사, 건물소유자와 관리자 면접을 실시하였고, 통계처리는 SPSSWIN 18.0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역사적 배경에서 문화재적 가치로 매우 귀중한 지역의 문화자산 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주요건물에서는 일반적인 사찰에서 보기 드문 다양한 특색을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어 지역의 특화된 관광자원화가 요구된다. 셋째, 관광 및 교육문화자원화가 아직은 미흡한 실정으로 파악 되므로 이에 대한 대책이 절실하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전통사찰건물 문화의 계승과 현대적 재해석이 필요하며, 이를 토대로 전통사찰문화와 현대문화를 아우르는 디지털관광으로의 발상전환이 시급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tudy the coexistent development of the touristic and education cultures of temples. For the study, an investigation on the actual conditions of temples in Youngwol and a set of interviews were conducted from 13th June to 7th November in 2014. The analysis was condu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tudy the coexistent development of the touristic and education cultures of temples. For the study, an investigation on the actual conditions of temples in Youngwol and a set of interviews were conducted from 13th June to 7th November in 2014. The analysis was conducted through the field observations and the interviews with building owners based on the criteria and SPSSWIN 18.0 program was used for statistical processes. The results of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the temples are found to be the extremely valuable local cultural assets with the cultural values and historical backgrounds. Second, the major temple buildings show that they have the unique and distinct characteristics that cannot be found from other general temples, so it is necessary for developing the unique local tourism resources from them. Third, since the study shows that there is a lack of tourism and educational culture resources, so a relevant plan thereof is urgently required. The implication of this study is that there is an urgent necessity for the succession and the modern reinterpretation regarding the cultures of traditional temples, based on which a shift of viewpoint to the digital tourism, which covers both the traditional temple cultures and the modern cultures, could ari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tudy the coexistent development of the touristic and education cultures of temples. For the study, an investigation on the actual conditions of temples in Youngwol and a set of interviews were conducted from 13th June to 7th November in 2014. The analysis was conducted through the field observations and the interviews with building owners based on the criteria and SPSSWIN 18.0 program was used for statistical processes. The results of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the temples are found to be the extremely valuable local cultural assets with the cultural values and historical backgrounds. Second, the major temple buildings show that they have the unique and distinct characteristics that cannot be found from other general temples, so it is necessary for developing the unique local tourism resources from them. Third, since the study shows that there is a lack of tourism and educational culture resources, so a relevant plan thereof is urgently required. The implication of this study is that there is an urgent necessity for the succession and the modern reinterpretation regarding the cultures of traditional temples, based on which a shift of viewpoint to the digital tourism, which covers both the traditional temple cultures and the modern cultures, could ari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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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 방법으로, 문화재청 자료[3]에 의하면 영월군에 지정되어 있는 국가지정 문화재 12곳, 도지정 16곳, 문화재자료 10곳, 무형문화재 1곳 등 39곳의이 문화재 중에서 유형문화재를 보유한 법흥사, 문화재자료를 보유하고 있는 보덕사와 금몽암의 전통사찰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을 통하여 어떠한 특이점이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그리고 지역의 전통건물과 연계한 관광 및 교육 활용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필요성을 두고 있다.
그러나 관광객과 지역민을 위 한 소득창출과 지역발전을 대상으로 한 사찰건물에 대한 실태와 개선방향 전반에 대한 다양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므로 기존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통사찰건물을 대상으로 관광 및 교육문화 전반의 경향을 살펴보고, 관광교육문화 정책수립 및 기초자료를 생산하는 연구를 하고자 한다.
따라서 영월의 다양한 역사·전통문화와 관광자원 그리고 전통건물을 연계한 각종 체험, 축제, 전시, 행사, 교육, 다양한 프로그램개발 및 이미지 부각으로 우리지역 사찰건물의 문화가치를 재해석하고 이를 재조명하여 관광자원화 하여 지역특성에 맞는 개성 있는 개발로 지역과 상생할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이 금몽암의 우화루와 법당은 일반적 인 사찰건물의 형태가 아닌 일반 상류주택의 형 태와 누각건물의 형태를 조합하고 있는 특이한 형태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특이한 건축구성을 보이고 있는 사찰의 문화재로써 그 가치가 높이 평가되며, 지역의 특색을 알릴 수 있는 관광자원 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사찰건물의 관광 및 교육문화 활용실태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하고자 척도문항을 관련 이론을 기준으로 객관성을 갖도록 개발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현장 조사 및 건물소유와 관리자를 전수조사를 통한 사회조사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찰건물의 관광 및 교육문화를 위한 상생발전 연구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의 설계는 사찰건물의 실태와 현황을 조사․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관광객 및 지역민을 위한 관광과 교육문화의 상생발전 전반을 조사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개선 및 보완 그리고 발전방향 제시하여 지역발전과 소득 증대 및 관광관람객을 유치하고자 한다.
이 결과는 불교는 공통적으로 불가의 가르침에 따라 음식을 조리하고 먹는 것을 수행의 일환으로 여기고 있지만, 나라마다 조리법이 달라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사찰음식의 또 다른 정신적 가치는 음양오행설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이 연구는 사찰음식에 내재된 동양사상과 더불어 사찰음식의 문화관광상품화의 가능성은 관광지 매력성에 비춰봤을 때 사찰의 자연환경, 금기 및 규범에 따른 사찰음식의 문화적 특징, 다양한 사찰음식의 종류, 불교의 문화자원 등 내재된 무형적, 유형적 가치를 모두 갖추고 있으므로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전통사찰음식을 관광상품화하는 것은 사찰음식을 계승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것에 의의를 지닌다고 하겠다.
이결과는 이러한 사찰건축의 구조적 연구를 위하여 송광사 대웅전을 해석모델로 사용하여 고정 하중에 의한 구조물의 해석은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였다. 이 연구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전통사찰건축의 정확한 구조해석을 위해서는 구조재료의 기계적 성질과 전통목조구조의 정확한 지식이 필요함을 제시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
종교적인 예는 종교계의 지도층들이 적극적으로 전투에 임하는 것과 동시에 부처님의 말씀을 옮겨 금속활자로 만들었고 이것을 사찰에 보관하였다. 이와 같이 불교는 정치적․문화적․종교적인 의미로 사찰이라는 한 공간에 집약시켜 문화적 공간으로 넓혀갔으며, 그로부터 1,000여년이 지난 지금 옛 선조들의 다양한 문화유산 중에서도 역사적 가치를 기리고 우리의 것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연구가설은 관광객 및 지역민을 위한 다양한 관광 및 교육문화 프로그램의 구축에 따라서 관광객의 만족도 증가와 지역의 발전과 소득증대에 영향을 미칠 것이고, 지역관광이미지 구축과 상생발전 할 수 있는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제안 방법
사찰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건물현황의 조사 도구는 안태우[4]와 신석래[5]의 이론을 기준으로 측정문항을 구성하고, 현재 건축의 보전관리를 중심으로 현상파악을 위해 배치, 건축형식, 건립연대, 문화재 지정 현황과 보전관리 관련(신축, 증·개축, 보수, 이건, 철거)로 분류하고 구체적인 보전관리 사례. 그리고 전통목조사찰 건축의 구성건물과 연구는 계획적 측면에서의 공간배치나 의장적인 측면인 공포의 형태 분류에 근거한 건축양식사에 대한 전반을 파악․분석하여 측정하였다.
조사대상 3개 사찰의 척도는 적멸보궁, 법당, 극락전(극락보전), 산신각, 조사전, 삼성각, 해우소, 칠성각, 우화루를 바탕으로 관광 및 실태를 파악하고 여기에 정효림[6]의 사찰음식의 문화관광상품화의 가능성을 바탕으로 지역사찰의 관광자원화 적용방안을 측정문항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지역중심의 교육 및 관광문화를 위한 자원화 방안 전반을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조언을 조사하고 답하도록 하여 측정하였다.
둘째, 우리지역의 전통사찰생활상을 담은 프로그램 즉, 산사의 하루, 사찰음식체험. 다례교실, 지역특성을 담은 사찰건축 캠프 등을 운영한다.
사찰건축의 역사적 배경 척도기준은 조원섭[1]의 이론을 비탕으로 측정문항을 개발하였으며, 사찰의 조성배경을 중심으로 사찰의 의미, 사찰의 어원적 뜻, 사찰의 원래 기능, 최초의 불교사찰, 불교전래과정, 고구려말기 불교의 쇠태, 백제의 일본으로의 불교전래, 신라의 불교신봉과 사찰의 적극적인 조언과 조사대상 사찰에 대한 전반 등을 구체적으로 조사하고 답하도록 하였다.
사찰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건물현황의 조사 도구는 안태우[4]와 신석래[5]의 이론을 기준으로 측정문항을 구성하고, 현재 건축의 보전관리를 중심으로 현상파악을 위해 배치, 건축형식, 건립연대, 문화재 지정 현황과 보전관리 관련(신축, 증·개축, 보수, 이건, 철거)로 분류하고 구체적인 보전관리 사례.
본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사찰건물의 관광 및 교육문화 활용실태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하고자 척도문항을 관련 이론을 기준으로 객관성을 갖도록 개발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현장 조사 및 건물소유와 관리자를 전수조사를 통한 사회조사로 실시하였다. 그리고 과학적 탐구의 과정을 거쳐서 판단하였으며,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WIN 18.
조사는 연구대상 법흥사, 보덕사, 금몽암을 현장 방문하여 실태조사 및 건물소유 및 관리자를 대상으로 직접대면 하여 면접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는 면접법[11] 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조사내용은 사찰의 관리주체, 설립연혁의 주요내용과 특징, 현재 전반적 관광 및 교육 운영실태, 주요건물의 실태와 특징현황과 보완점 등을 파악 하였다.
조사대상 3개 사찰의 척도는 적멸보궁, 법당, 극락전(극락보전), 산신각, 조사전, 삼성각, 해우소, 칠성각, 우화루를 바탕으로 관광 및 실태를 파악하고 여기에 정효림[6]의 사찰음식의 문화관광상품화의 가능성을 바탕으로 지역사찰의 관광자원화 적용방안을 측정문항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지역중심의 교육 및 관광문화를 위한 자원화 방안 전반을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조언을 조사하고 답하도록 하여 측정하였다.
조사는 연구대상 법흥사, 보덕사, 금몽암을 현장 방문하여 실태조사 및 건물소유 및 관리자를 대상으로 직접대면 하여 면접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는 면접법[11] 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조사내용은 사찰의 관리주체, 설립연혁의 주요내용과 특징, 현재 전반적 관광 및 교육 운영실태, 주요건물의 실태와 특징현황과 보완점 등을 파악 하였다. 시간적 범위는 2014년 6월 13일부터 11월 7일 까지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해우소는 근심을 해결하는 장소라는 뜻의 화장실을 이르는 말이다. 건물구성은 전통적 형식을 갖춘 정면 3칸 측면 1칸 규모로 경사지에 세운 2층 누각식 건물이며, 지붕은 맞배지붕이다. 내부공간의 구성은 도리방향으로 전후 2 로 나누어 각각 6칸씩의 대변소를 배치하면서 전후벽면을 따라 통로를 설치하였다.
주요 조사내용은 사찰의 관리주체, 설립연혁의 주요내용과 특징, 현재 전반적 관광 및 교육 운영실태, 주요건물의 실태와 특징현황과 보완점 등을 파악 하였다. 시간적 범위는 2014년 6월 13일부터 11월 7일 까지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영월군에 소재하고 있는 법흥사 와 보덕사 그리고 단종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는 금몽암을 중심으로 건축적 및 지역적 특이 성이 있고, 문화재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중 요 건물을 대상으로 연구의 범위를 한정 하였다.
극락전은 일반적으로 아미티불을 주불로 모시는 전각이며, 극락의 세계를 상징하게 된다. 이건물은 법흥사 원음루를 지나 좌측에 위치하고 있으며, 최근에 재축한 건물이다. 건물구성 현황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폐쇄형평면으로 통간의 우물마루로 꾸며져 있다.
이론/모형
신석래[5]는 전통목조사찰 건축연구는 계획적 측면에서의 공간배치나 의장적인 측면인 공포 형태의 분류에 근거한 양식사에 대한 연구가 주로 진행 되었고 목조사찰건축의 구조적 측면에서의 연구는 미미한 상태라고 밝히고 있다. 이결과는 이러한 사찰건축의 구조적 연구를 위하여 송광사 대웅전을 해석모델로 사용하여 고정 하중에 의한 구조물의 해석은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였다. 이 연구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전통사찰건축의 정확한 구조해석을 위해서는 구조재료의 기계적 성질과 전통목조구조의 정확한 지식이 필요함을 제시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
성능/효과
둘째, 사찰의 주요건물에서는 일반적인 사찰에서 보기 드문 특색을 각각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우선 법흥사는 5대 적멸보궁중의 하나이고, 보덕사는 전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해우소가 있으며, 일반사찰의 건축양식에서 벗어나 상류주택의 법당을 조영하고 있는 금몽암 또한 특이한 구성수법이다.
그나마 사찰을 중심으로 템플스테이, 불교대학강좌 프로그램, 부설유치원이 운영되고 있으나, 관광객과 지역민을 위한 관광 및 교육문화를 위한 상생발전은 차별화가 없는 일반적인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같이 관광자원의 유지, 관리, 운영, 홍보 등의 획일성 그리고 지역행사의 주제와 부대행사의 유사성, 다양한 프로그램의 미흡, 관광자원과 지역 축제문화 공간으로의 접근성 부족 등이 노출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체적으로 평면형식은 정면에서는 ㄱ자형으로 보이고 법당 후면으로는 우물마루의 대청과 툇마루로 꾸며진 상류주택의 ㄷ자형의 평면형식을 보이고 있는 특이한 평면형식이다. 우화루의 하부는 2칸 중 1칸은 판벽으로 막음하여 수장고로 사용하고 있다.
후속연구
그동안 선행연구의 동향은 사찰건축의 단편적 주제와 사찰의 건축양식, 건축의 보전과 관리, 전통목조사찰 건축의 연구는 계획적 측면, 사찰음식의 문화관광자원화 등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왔다. 그러나 관광객과 지역민을 위 한 소득창출과 지역발전을 대상으로 한 사찰건물에 대한 실태와 개선방향 전반에 대한 다양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므로 기존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통사찰건물을 대상으로 관광 및 교육문화 전반의 경향을 살펴보고, 관광교육문화 정책수립 및 기초자료를 생산하는 연구를 하고자 한다.
첫째, 사찰스테이를 통하여 지역중심의 전통 사찰문화 관광과 체험교육장으로 활용하며, 여기에 지역관광자원과 연계하는 상생발전 관광코스를 개발 운영한다.
향후 전통사찰건물 문화의 계승과 현대적 재해석이 필요하며, 이를 토대로 전통사찰문화와 현대문화를 아우르는 디지털관광으로의 발상전환이 시급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찰이란?
사찰이란 흔히 부처님을 모시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는 사람들이 모여서 살아가는 성스러운 곳으로 인도어로 상가라마라고 하며[1], 이 사찰이라는 말은 원래 외교사절을 관장하는 관청을 뜻하던 것이었는데, 인도(印度)의 스님들이 처음에 사(寺)에 맞이해서 거주케 한데서 비롯되어 점차 스님이 거주하는 곳을 사찰이라 하였다 한다[2]. 이와 같은 사찰건물은 전국적으로 유적이 많이 분포하고 있는데, 이는 불교문화가 우리에게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음을 의미한다.
사찰을 인도어로는 무엇이라 하는가?
사찰이란 흔히 부처님을 모시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는 사람들이 모여서 살아가는 성스러운 곳으로 인도어로 상가라마라고 하며[1], 이 사찰이라는 말은 원래 외교사절을 관장하는 관청을 뜻하던 것이었는데, 인도(印度)의 스님들이 처음에 사(寺)에 맞이해서 거주케 한데서 비롯되어 점차 스님이 거주하는 곳을 사찰이라 하였다 한다[2]. 이와 같은 사찰건물은 전국적으로 유적이 많이 분포하고 있는데, 이는 불교문화가 우리에게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음을 의미한다.
불교문화의 시작은 어디로 거슬러 올라가는가?
이와 같은 사찰건물은 전국적으로 유적이 많이 분포하고 있는데, 이는 불교문화가 우리에게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불교의 시작은 삼국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며, 정치적·문화적·종교적으로 官(관)과 民(민)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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