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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조직혁신문화와 지식재산권 중요성 인식, 신제품 개발 내부 활동이 신제품 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Impact of Corporate's Innovation Climate, the recognition of intellectual property's importance and NPD internal activity On the New Product Development Performance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9 no.6, 2014년, pp.163 - 170  

황보윤 (국민대학교) ,  김홍철 (코스닥협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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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신제품 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기존 연구에서 다루어진 요인들 외에 기업의 혁신 문화 요인으로 조직의 혁신문화와 지식재산권 중요 인식 요인을 신규요인으로 선정하고 기업의 신제품 전략요인, 신제품 개발 과정 요인, 신제품 개발 독립 조직 요인들과 함께 실증분석 하고자 하였다. 코스닥 기업 134개를 대상으로 단계입력 다중 회귀 실증분석에 의하면 혁신적 조직문화와 지식재산권 중요인식이 신제품개발 성과 측정치 2개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신제품 개발과정은 목표달성 성공 인식에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기업들의 신제품 개발 전략 보유 여부는 50.8%가 보유하는 것으로 나타나 미국 PDMA 2003년 조사 평균 74%보다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표준화된 신제품 개발 과정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은 44.8%로 PDMA 69% 보다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최근 기업 환경이 무한 경쟁 체제 속에서 기업들의 생존 전략을 위한 신제품 개발 전략 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볼 때 기업내의 조직의 혁신 문화 조성과 지식재산권 중요 인식 분위기, 그리고 신제품 개발과정에 대한 표준화 및 정형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제시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ims to study impact of corporate's innovation culture, the recognition of intellectual property's importance and corporate's internal activity for New Product Development on the new product development(NPD) performance by analyzing Kosdaq market listed companies. In contrast to the prior res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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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연구에서 신제품 개발 성과와 관련 요인으로 혁신문화를 조직 혁신문화와 지식재산권 인식으로 구분하여 연구되어진 것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규명된 신제품 개발 성과 요인들 중 신제품 개발 내부 활동인 신제품 개발 전략 보유, 신제품 개발과정 보유, 신제품 개발 조직 형태에 조직 혁신 문화와 지식재산권 인식 요인으로 구성된 혁신문화를 추가적인 요인으로 탐색적으로 도입하여 연구하였다.
  • 본 연구는 신제품 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기존 연구에서 다루어진 요인들 외에 기업의 혁신 문화 요인으로 조직의 혁신문화와 지식재산권 중요 인식 요인을 신규요인으로 선정하고 기업의 신제품 전략요인, 신제품 개발 과정 요인, 신제품 개발 독립 조직 요인들과 함께 실증분석 하고자 하였다. 코스닥 기업 134개를 대상으로 단계입력 다중 회귀 실증분석에 의하면 혁신적 조직문화와 지식재산권 중요인식이 신제품개발성과 측정치 2개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신제품 개발과정은 목표달성 성공 인식에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Montoya-Weiss & Calantone(1994)의 메타분석에 의한 4가지 요인 중 기업내부에서 통제가능한 3개부분(전략 요인, 개발과정요인, 조직요인)과 함께 기업의 조직 혁신 문화, 지식재산권 중요성 인식을 추가로 선정하여 신제품의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실증 분석을 하고자 한다.
  • 코스닥 기업 134개를 대상으로 단계입력 다중 회귀 실증분석에 의하면 혁신적 조직문화와 지식재산권 중요인식이 신제품개발성과 측정치 2개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신제품 개발과정은 목표달성 성공 인식에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최근 기업 환경이 무한 경쟁 체제 속에서 기업들의 생존 전략을 위한 신제품 개발 전략 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볼 때 기업내의 조직의 혁신 문화 조성과 지식재산권 중요인식 분위기, 그리고 신제품 개발 과정에 대한 표준화 및 정형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제시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그림[1]과 같이 기업의 혁신문화와 신제품개발 내부활동이 신제품 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조직의 혁신 문화는 신제품개발성과(목표달성성공 인식, 5년간 성공비율)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지식재산권 중요성 인식은 신제품개발성과(목표달성 성공 인식, 5년간 성공비율)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신제품 개발 전략 수립이 신제품개발 성과(목표달성 성공인식, 5년간 성공비율)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정형화된 신제품 개발 과정을 보유할수록 신제품개발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독립된 신제품 개발 조직을 가질수록 신제품개발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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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제품이란 무엇인가? 신제품에 대하여 Cooper(1980)는 “기존시장에 유사한 제품의 존재 여부와는 상관없이 해당 기업에게 새로운 제품으로, 해당기업에 의해 상업화 된 제품을 의미한다. 따라서, 순수히 독창적인 제품이나 기존 제품의 상당한 보완을 통해 이루어진 제품, 또는 기존제품을 새로운 시장에 출시하는 것 모두가 신제품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다만 매우 사소한 보완이나 스타일의 변화는 고려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제품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무엇이 있는가? , 2009). 신제품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서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마케팅 자원 및 지식과 신제품의 결합효과, 보유 기술 및 제조 능력과의 결합효과, 고객에게 더 많은 혜택의 제공, 신속한 개발기간, 적절한 가격 전략, 충분한 시장 규모, 유통경로의 지원, 최고경영층의 참여와 지원 들이 신제품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다(Cooper & Kleinschmidt, 1987; Link, 1987; Kim, 2013 재인용). Montoya-Weiss & Calantone(1994)는 이러한 요인들을 다시 그 성격에 따라 분류하기 위해 메타분석(Meta-Analysis)을 통해 전략(Strategic)요인, 개발 과정(Development Process)요인, 시장 환경(Market Environment)요인, 그리고 조직(Organizational)요인들로 구분하였다(Kim, 2013).
Cooper & Kleinschmidt(1986)이 구분한 신제품 개발과정의 13가지 활동은 무엇인가? Cooper & Kleinschmidt(1986)는 신제품 개발과정을 13가지의 활동으로 좀 더 세부적으로 구분하였다. 여기에는 초기 심사, 예비적 시장 평가, 예비적 기술 평가, 세부시장조사, 사업성 분석, 실제개발과정, 성능테스트, 고객테스트, 시험시장, 시험생산, 상업화전 사업성 분석, 생산시작, 시장 도입 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연구에서는 신제품 전략, 아이디어 창출과 같은 초기 활동들이 제외되고 있지만, 신제품 개발활동에 대한 기본 골격을 제시하였기에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활용되고 있다(Kim, 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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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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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The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Parry, M. E. 11 1 15 10.1016/0737-6782(94)90116-3 

  35. Harvard Business Review Quinn, J. B. 63 3 73 

  36. 생산성논집 신기철 28 3 53 

  37. Korean Management Review Suh, B. 29 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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