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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게임의 인터랙션 매커니즘과 서술방식 연구
A Study on Interaction Mechanism and Narrative Style of Indie Game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4 no.4, 2014년, pp.17 - 26  

이정엽 (서울대학교 연합전공 정보문화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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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최근 다수의 플랫폼에서 주목받고 있는 인디 게임(indie games)의 열풍을 그 게임의 인터랙션 방식의 혁신과 서사적 시도에서 찾고, 인디 게임게임 디자인과 스토리텔링, 그리고 그 위상에 관한 시론적인 해석을 시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인디 게임이 기존의 대규모 스튜디오 게임과 다른 면모를 인터랙션 메커니즘, 연출 스타일, 서술 방식에서 찾고 각각의 사례들을 분석하고자 했다. 아울러 한국 인디 게임이 스팀과 같은 글로벌 플랫폼에 진출한 사례를 살펴보고, 앞서 언급한 방법론들을 동일하게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iscusses about the popularity of indie games that have recently caught spotlight from multiple platforms by finding the reason from the games' innovative way of interaction and new attempts in narrative style, and the objective is a preliminary study on indie games' game design, storyte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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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통해 인디 게임이 게임 시장에 던진 아방가르드적인 예술적 시도가 지니는 의미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아울러 한국 게임 중에서도 이러한 플랫폼들에 진입한 드문 사례들을 분석하여, MMORPG와 모바일 게임 비중이 지나치게 높은 한국 게임 시장에 던진 파장의 의미를 파악하고자 한다.
  • 이들은 대규모 스튜디오로의 취업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인 표현의 가능성을 추구하기 위해 인디 게임을 선택한 소수의 개발자들인 것이다. 여기서는 인터랙션 메커니즘, 연출과 스토리, 서술 방식의 세 가지 분야로 나누어 인디 게임이 보여주는 게임 디자인의 새로움을 서사학적인 차원에서 분석해보고자 한다.
  • 결국 「페즈」는 2D 플랫폼 게임의 특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핵심적인 인터랙션을 하나 추가함으로써 유저들의 호응을 얻게 되었고, 최종적으로 100만 카피 이상을 판매할 수 있었다. 여기에서 주목하고자하는 부분은 「페즈」가 개발된 과정과 그 연출 스타일에 관한 것이다. 실제로 처음 4분면으로 회전하는 인터랙션 메커니즘의 아이디어와 그 구현은숀 맥그레스의 몫이었다.
  • 따라서 인디 게임에 대한 인식과 위상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인디 게임이 AAA 게임으로 대변되는 대규모 스튜디오 제작 게임과 비교하여 무엇이 차별적인지 분석하는 시도가 필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인디 게임이 지닌 인터랙션(혹은 메카닉스), 연출과 스토리, 서술방식의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인디 게임이 게임 시장에 던진 아방가르드적인 예술적 시도가 지니는 의미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이 논문은 최근 다수의 플랫폼에서 주목받고 있는 인디 게임(indie games)의 열풍을 그 게임의 인터랙션 방식의 혁신과 서사적 시도에서 찾고, 인디 게임의 게임 디자인과 스토리텔링, 그리고 그 위상에 관한 시론적인 해석을 시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디(indie)’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주류(mainstream)에서 벗어난 문화를 지칭하며, 특히 게임보다 먼저 문화산업의 기반을 구축했던 영화나 음악 분야에서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인디 게임이 지닌 인터랙션(혹은 메카닉스), 연출과 스토리, 서술방식의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인디 게임이 게임 시장에 던진 아방가르드적인 예술적 시도가 지니는 의미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아울러 한국 게임 중에서도 이러한 플랫폼들에 진입한 드문 사례들을 분석하여, MMORPG와 모바일 게임 비중이 지나치게 높은 한국 게임 시장에 던진 파장의 의미를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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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디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무엇을 지칭하는가? 이 논문은 최근 다수의 플랫폼에서 주목받고 있는 인디 게임(indie games)의 열풍을 그 게임의 인터랙션 방식의 혁신과 서사적 시도에서 찾고, 인디 게임의 게임 디자인과 스토리텔링, 그리고 그 위상에 관한 시론적인 해석을 시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디(indie)’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주류 (mainstream)에서 벗어난 문화를 지칭하며, 특히 게임보다 먼저 문화산업의 기반을 구축했던 영화나 음악 분야에서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이 용어의 기원 역시 보다 먼저 산업적인 기반을 갖추고, 비평적인 논의가 시작된 영화와 음악에서부터 찾을 수 있다.
인디 게임에서 인디란 어떠한 움직임을 의미하는가? 게임은 문화콘텐츠 장르 중 가장 고도로 산업화되어 있으며, 다수의 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 자본 중심적인 제작 구조 때문에 인디 게임이 지닌 주류 문화에 대한 저항으로서의 정치적인 의미는 다소 퇴색되는 것이 사실이다. 인디 게임에서 ‘인디’란 게임의 창작 방식뿐만 아니라 판매, 배급, 플레이에 이르는 게임과 관련된 모든 과정에서 주류에 대응하는 대안을 제시하는 움직임을 일컫는다[2]. 이러한 경향은 2000년대 후반부터 PC 게임을 주로 배급하는 스팀 (Steam), 그리고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 (Playstation Network),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 Live, 닌텐도의 Wii Ware 등 대표적인 플랫폼들이 기존의 방침과는 달리 소규모 개발자들을 지원 하는 인디 게임을 본격적으로 배급하기 시작하면서 가속화되었다.
탈관습적인 메카닉스와 다이내믹스의 사용이 쉽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탈관습적인 메카닉스와 다이내믹스의 사용이 그리 쉬운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PC용 MMORPG와 FPS에서 캐릭터의 이동을 위해 사용되는 W-A-S-D 키의 사용과 같은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관습들을 포기하는 순간 기존의 관습에 익숙한 대부분의 사용자들에게 외면받기 쉬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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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Min-Kyu Kim, A Socialogical Study on Korean Indie Culture, Korea University, pp.15-21, 2001. 

  2. Chase Bowen Martin and Mark Deuze, The Independent Production of Culture: A Digital Games Case Study, Games and Culture, Vol. 4, pp.276-279, 2009. 

  3. Lisanne Pajot and James Swirsky, Indie Game: The Movie, 2011. http://store.steampowered.com/app/207080/ 

  4. Mark LeBlanc, "Tools for Creating Dramatic Game Dynamics", The Game Design Reader: A Rules of Play Anthology, The MIT Press, pp.438-459, 2006. 

  5. Jesper Juul, "Innovation and Clones: The Gradual Evolution of Downloadable Casual Games", A Casual Revolution: Reinventing Video Games and Their Players, The MIT Press, pp.79-101, 2010. 

  6. http://www.brothersthegame.com/ 

  7. Marty Sliva, "Sibling Revelry", IGN, 2013. 08. http://www.ign.com/articles/2013/08/06/brothers-a-tale-of-two-sons-review 

  8. http://braid-game.com/ 

  9. http://limbogame.org/ 

  10. http://fezgame.com/ 

  11. James Newman, Videogames, Routledge, pp.143-144, 2007. 

  12. http://www.mikebithellgames.com/thomaswasalone/ 

  13. http://www.stanleyparable.com/ 

  14. http://store.steampowered.com/app/212110/ 

  15. http://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21952034 

  16. http://store.steampowered.com/app/283660/ 

  17. http://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09535352 

  18. http://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11828949 

  19. Alice O'connor, "Valve Boasts of 205% Steam Sales Increase in 2009", Shacknews, 2010. 01. 29. http://www.shacknews.com/article/62158/valve-boasts-of-205-st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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