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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열과 유동을 고려한 음장해석을 통한 머플러의 설계
Muffler Design Using Transmission Loss Prediction Considering Heat and Flow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4 no.8, 2014년, pp.600 - 605  

김현수 (Hyundai-Kia Motor Company, R&D Division) ,  강상규 (Hyundai-Kia Motor Company, R&D Division) ,  임윤수 (Hyundai-Kia Motor Company, R&D Divis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wo mufflers for a large-size sedan are suggested aiming (1) sporty-sound and (2) quiet-sound as well as both satisfying low back-pressure and low manufacturing cost. Transmission loss prediction considering heat and flow may increase the accuracy and reduce the development cost in muffler desig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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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1) 해석적으로 열과 유동을 고려한 전달손실계수를 구하였고, 이 방법을 통해 머플러의 성능을 예측 하였다.
  • (2) 유동(flow)이 있는 경우에 머플러의 성능이 변화하는 특성을 이해하고, 그 성질을 이용하여 구조가 간단하고, 배압이 낮은 고성능 머플러를 제안 하였다. 현재 양산 중인 머플러는 배압이 많이 걸리는 구조이며, 이를 개선하는 방안에 대해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 GT-power의 전달손실계수를 수치적으로 구하는 방법을 검증하기 위해, Fig. 3과 같은 간단한 확장형 챔버에 대해 전달손실계수를 구하였다. 이러한 확장형 챔버의 전달손실계수의 이론값은 다음과 같다.
  • 그러나, 유동 자체가 발생시키는 기류 소음(9)에 대한 것 외에 유동이 머플러의 성능에 직접적으로 끼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고 있지 않다. 따라서, 이 연구는 실제 머플러가 쓰일 때 발생되는 열과 유동의 영향을 고려한 전달손실계수(transmission loss)를 구하고, 유체의 흐름이 끼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기존 머플러보다 단순한 형태의 머플러를 설계하였다. 유체의 흐름을 크게 방해하지 않으며(배압 저감), 유동이 홀을 통과할 때 생기는 소음 저감 원리를 활용한 (a) 정숙형(quiet-sound)머플러와 헬름홀츠(Helmholtz) 공명기(10)를 활용한 (b) 스포티 사운드형(sporty-sound) 머플러를 제안하고자 한다.
  • 해석을 통해 선정된 두 머플러를 제작하여, 실차에서 평가하였으며, 머플러 토출 소음, 실내 유입 소음을 비교하였고 전달손실계수 해석과 일치함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간단한 배압 측정 장치를 통해 배압을 비교하였다.
  • 위 세 가지 머플러에 대한 배압은 Fig. 9와 같은 간단한 배압 측정장치 – 머플러를 장착 한 후, 압축공기를 불어 넣고, 머플러의 상단에서 압력을 측정하여 대기압과의 차이를 계산 – 를 이용하였다.
  • 머플러를 설계하고, 그 성능을 예측하기 위해 GT-power(11)(엔진 및 흡배기 시스템 해석에 사용되는 Gamma Technologies사의 상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고, 해석방법을 검증하기 위해 간단한 확장형 챔버(expansion chamber)에 대한 전달손실계수 이론값과 GT-power 해석값을 비교하였다. 해석 방법 검증 후, 최적의 해석값을 선택하기 위해 기존 양산 차량의 머플러의 전달손실계수를 해석하였고, 그 머플러의 전달손실계수와 배압을 타켓으로 하여 여러 가지 해석 모델 중 두 가지 안을 선택하였다. 해석을 통해 선정된 두 머플러를 제작하여, 실차에서 평가하였으며, 머플러 토출 소음, 실내 유입 소음을 비교하였고 전달손실계수 해석과 일치함을 검증하였다.

데이터처리

  • (4) 해석과 차량시험의 비교를 통해 검증하였다. 이러한 검증을 통해, 머플러를 해석하는데 있어 전달손실계수는 매우 유용한 정보이며 열과 유동을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을 알 수 있다.
  • 이 논문에서는 배압이 유리하고, 형상이 비교적 간단하며, (a) 정숙형 사운드(quiet-sound)와 (b) 스포티 사운드(sporty-sound)를 내는 두 개의 머플러를 제안하였다. 머플러를 설계하고, 그 성능을 예측하기 위해 GT-power(11)(엔진 및 흡배기 시스템 해석에 사용되는 Gamma Technologies사의 상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고, 해석방법을 검증하기 위해 간단한 확장형 챔버(expansion chamber)에 대한 전달손실계수 이론값과 GT-power 해석값을 비교하였다. 해석 방법 검증 후, 최적의 해석값을 선택하기 위해 기존 양산 차량의 머플러의 전달손실계수를 해석하였고, 그 머플러의 전달손실계수와 배압을 타켓으로 하여 여러 가지 해석 모델 중 두 가지 안을 선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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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머플러의 구조들이 배압을 낮추기 위해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는가? 하지만, 이런 플러그 머플러의 구조는 그 머플러가 갖는 소음저감성능에 비해, 배기가스가 작은 홀들만을 통과하도록 되어 있고 파이프 가운데 플러그가 있음으로 인해, 배압이 많이 발생한다. 따라서, 많은 머플러의 구조들이 배압을 낮추기 위해 다수의 작은 홀들이 있는 파이프와 격막(baffle)을 여러 개 사용한다(6~8). 하지만, 이는 그 구조를 복잡하게 하여 중량을 증가시키는 단점이 있고, 배기가스가 직경이 아주 작은 홀 만을 통해 흘러가는 그 구조상, 배압이 쉽게 낮아지지 않는다.
소실형 방식은 어떠한 방법들을 이용하는 것인가? 소실형 방식은 소리에너지의 소멸(dissipation) 효과를 이용한다. 이 방식에는 흡음재를 사용하여 소리에너지를 흡수하는 방법과 소리가 파이프 혹은 격막(baffle)에 타공되어 있는 다공홀(perforation)을 통과할 때 생기는 소리 에너지의 손실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후자의 방법은 소음저감 뿐 아니라, 배기가스가 통과할 때 같은 원리로 생기는 유압손실(hydraulic loss) 때문에 배압(pressure drop)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1).
반응형 방식은 무엇인가? 머플러에서 소음을 저감하는 방식에는 크게 반응형(reactive) 방식과 에너지 소실형(dissipative) 방식이 있다. 반응형 방식은 소리가 경계 면에서 반향되는 특성 때문에 생기는 위상 차이를 이용하여 특정한 주파수대역을 저감하는 방식으로, 대표적으로 헬름홀츠 공명기, ¼파장 공명기, 단순확장형 공명기와 이것들의 변형된 형태들이 많이 있다. 소실형 방식은 소리에너지의 소멸(dissipation) 효과를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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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hoi, D. W. and Lee, J. W., 2013, Optimal Design of a Muffler with Perforated Plates Considering Pressure Drop,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3, No. 4, pp. 372-378. 

  2. Kim, H., 2011, Transmission Loss of Silencers with Flow from a Flow-impedance Tube using Burst Signals, Ph.D.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3. Sullivan, J. W., 1979, A Method for Modeling Perforated Tube Muffler Component. II Applications, J. Acoust. Soc. Am., Vol. 66, No. 3, pp. 779-788. 

  4. Wagner, D., Plug Muffler for Aircraft and Method of Construction Thereof, US patent 5,496,975. 

  5. Thawani, P., Plug-type Muffler Section, US Patent 4,595,073. 

  6. Jeon, J., Han, H., Muffler for Vehicle Exhaust Aystem, Korean Patent Pending 1020100092652. 

  7. Cho, K., Seo, H. and Choi, D., Attenuator for Noise of Vehicle Exhaust Gas System, Korean Patent Pending 1019990020764. 

  8. Robert, P. and Chung, S., High Performance Automotive Muffler, US Patent 4,673,058. 

  9. Kim, H.-T., Joo, W.-H. and Bae, J.-G., 2008, Development of the Low Noise Design Program for Construction Equipment's Muffler under the High Velocity Flow,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Autumn Conference, pp. 483-488. 

  10. Champney, L., Huff, N. T., Lee, I. J. and Selamet, A., 2007, Mufflers with Enhanced Acoustic Performance at Low and Moderate Frequencies, US Patent 7,281,605 B2. 

  11. GT-Power, https://www.gtisoft.com/ 

  12. Chang, K-J., Kwag, B. C., Kim, D. Y., Ahn, H. G. and Jung, W. M., 2011, Sound Quality Development of a High-powered Sports Coupe, KSAE 2011 Annual Conference and Exhibition, pp. 822-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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