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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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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중터널에 있어서 내화성능은 매우 중요하다. 만약 해중터널에 화재가 발생하였을 경우 온도하중에 의하여 큰 손상이 발생할 것이다. 이러한 국부적인 손상은 시스템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해중 터널의 내화성능은 반드시 정립되어야 한다. 해중터널의 내화성능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화재조건에서 해중터널이 어떠한 손상 및 거동을 보이는지가 검토되어야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화재 조건에서 해중터널이 어떠한 손상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에 제시된 화재 시나리오를 이용하여 화재를 가정하였으며, 그에 따른 손상정도를 검토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에 해중터널의 내화기준을 수립하는 기초 연구 자료를 사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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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re resistance performance of the SFT (Submerged Floating Tunnel) is important one of the various researches. If fire break out in SFT, it is damaged by thermal loads. The damage of the SFT varies by type of fire. Structure of the SFT is able to collapse partially by fire scale and fire exposure ti...

주제어

참고문헌 (3)

  1. Procedia Engineering 4 3 2010 10.1016/j.proeng.2010.08.003 

  2. Procedia Engineering 4 13 2010 10.1016/j.proeng.2010.08.004 

  3. Procedia Engineering 4 21 2010 10.1016/j.proeng.2010.08.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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