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청소년도서관 장서개발정책 모형 연구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을 중심으로 - A Study on a Model Collection Development Polic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Libraries - with a special reference to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Korea -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어린이 청소년 서비스를 책임지는 국가도서관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이며 핵심역량 제고의 원천이 될 중장기 장서개발의 마스터플랜을 제시하는데 있다. 즉,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지식정보서비스의 허브 및 관련 학술연구정보를 제공하는 핵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수적인 장서개발정책을 수립 제안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주요 어린이 청소년 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을 조사, 분석하여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장서개발의 기본원칙과 개발지침을 설정하고 이를 근거로 국내외 어린이자료, 청소년자료, 연구자료, 전자자료 및 멀티미디어자료, 그리고 특수범주자료 등을 대상으로 하는 최적 정책모형을 제안하며, 장서개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각종 세부지침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어린이 청소년 서비스를 책임지는 국가도서관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이며 핵심역량 제고의 원천이 될 중장기 장서개발의 마스터플랜을 제시하는데 있다. 즉,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지식정보서비스의 허브 및 관련 학술연구정보를 제공하는 핵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수적인 장서개발정책을 수립 제안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주요 어린이 청소년 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을 조사, 분석하여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장서개발의 기본원칙과 개발지침을 설정하고 이를 근거로 국내외 어린이자료, 청소년자료, 연구자료, 전자자료 및 멀티미디어자료, 그리고 특수범주자료 등을 대상으로 하는 최적 정책모형을 제안하며, 장서개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각종 세부지침을 제시하였다.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et a Collection Development Policy(CDP) for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NLCY). Every library, in order to accomplish its duty, should maintain a written collection development policy. This paper, in this regard, strives to propose a mode...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et a Collection Development Policy(CDP) for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NLCY). Every library, in order to accomplish its duty, should maintain a written collection development policy. This paper, in this regard, strives to propose a model to comprise of basic principles of collection development of NLCY for the effective management of resources by the types and subjects. Major emphasis was put on the nature of the library as a repository and a service point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and a hub for children-related research. As a result, a model collection development policy appropriate for NLCY has been proposed by analyzing cases in other countries to guide establishing principles for determining and analyzing the types and magnitude of the collection acquisition.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et a Collection Development Policy(CDP) for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NLCY). Every library, in order to accomplish its duty, should maintain a written collection development policy. This paper, in this regard, strives to propose a model to comprise of basic principles of collection development of NLCY for the effective management of resources by the types and subjects. Major emphasis was put on the nature of the library as a repository and a service point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and a hub for children-related research. As a result, a model collection development policy appropriate for NLCY has been proposed by analyzing cases in other countries to guide establishing principles for determining and analyzing the types and magnitude of the collection acquis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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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에서는 우선 미국 의회도서관 어린이문학센터(The Library of Congress Children’s Literature Center), 일본 국제어린이도서관(International Library of Children’s Literature), 국제어린이디지털도서관(International Children’s Digital Library) 등의 국가 어린이도서관 사례를 조사하여 각각의 장서개발정책 구성체계 및 내용적 특징을 파악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어린이·청소년 서비스를 책임지는 국가도서관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이며 핵심역량 제고의 원천이 될 중장기 장서개발의 마스터플랜을 제시하는데 있다.
따라서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시대적 민감성, 수집대상 자료의 가변성, 장서구성의 견고함, 미래를 대비하는 전략성 등을 함축하는 장서개발정책(Collection Development Policy)을 수립·성문화 과정을 거쳐 국내외에 천명함으로써 국가도서관으로서의 사명과 비전을 구현해야 한다. 이를 위한 장서개발정책의 목적은 모든 도서관서비스의 핵심기능인 장서개발 및 보존관리 강화에 대한 기본적 입장과 실천적 의지를 확고하게 인식하고 수행하는데 있다. 더 구체화하면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장서개발정책을 수립하여 국내외도서관계에 공개하고 장서개발의 기본원칙과 우선순위를 제시하며 주제별, 언어별, 유형별 개발기준을 설정하여 미래 장서개발을 위한 일관성과 연속성을 확보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외 주요 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을 분석하여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장서개발정책의 기본적 원칙과 지침을 설정하고 이를 근거로 최적의 장서개발정책 모형과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각종 세부지침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즉,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지식정보서비스의 허브 및 관련 학술연구정보를 제공하는 핵심기관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필수적인 장서개발정책을 수립 제안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구체적으로, 주요 어린이·청소년 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을 조사, 분석하여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장서개발의 기본원칙과 개발지침을 설정하고 이를 근거로 국내외 어린이자료, 청소년자료, 연구자료, 전자자료 및 멀티미디어자료, 그리고 특수범주자료 등을 대상으로 하는 최적정책모형을 제안하며, 장서개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각종 세부지침을 제시하였다.
넷째, 기본지침은 국내외로 대별한 후에 다시 어린이자료, 청소년자료, 연구자료, 전자자료, 특수범주 자료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다섯째, 집서수준은 연구자료로 한정하여 OCLC Conspectus를 근거로 주제별 및 매체별(아날로그 자료와 디지털 자료) 집서수준 모형을 1단계에서 4단계까지 차등적으로 제안하였다.
둘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자료선정지침, 장서확충계획, 납본제도와 자료수집 방법, 자료유형·주제·언어별 소장현황, 연차증가량, 각종 기준과 매뉴얼 등을 최대한 수집하고 장서개발 및 보존관리의 현황과 강약점을 분석하여 장서개발정책 수립의 배경으로 활용하였다.
따라서 자료의 유형이나 주제에 따라 미납본 어린이·청소년자료 및 연구자료의 확인과 구입, 연속간행물 결호 보완, 파오손자료의 수선·교체·매체변환, 연구자료 영인, 복제 등을 통하여 보완한다.
마지막으로 장서개발정책 성문화에 따른 실천성과 활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정책모형의 개발지침을 구체화한 각종 세부지침을 자료유형별, 매체별, 장르별 및 주제별로 대별하여 제시하였다.
셋째, 문헌연구와 국내외 국가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에 대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CDP) 모형을 제안하였다.
아울러 특화장서에 대한 디지털화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소장자료의 전략적 디지털화, 연구자를 위한 디지털 회색문헌(학위논문, 각종 연구보고서, 학술대회 자료집 등) 수집의 책무, 온라인 자료 수집 확대, 특화된 디지털 컬렉션의 개발 등에 대하여 규정한다.
• 장서구성의 체계성과 균형성을 확립한다. 이를 위하여 장서를 주기적으로 평가하여 핵심자료, 주변자료, 학제적 자료 등을 골고루 수집한다.
대상 데이터
수집범주는 외국에서 발간된 한국 영토 및 역사와 관련된 자료, 한국어린이·청소년 문학의 외국 발행본 및 한국인이 쓴 자료에 우선 적용한다.
어린이·청소년자료와 관련된 오프라인 및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구입한다.
학술연구자료의 경우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문학자료를 핵심자료(Core Collection)로 간주하되, 관련연구를 지원할 수 있도록 심리, 교육, 사회복지, 독서, 예술 등의 연구자료 및 청소년 독서 진흥을 도모할 수 있는 청소년 권장도서, 교양 자료, 부모교육 자료를 중심으로 수집한다.
성능/효과
둘째, 미래 지향성을 구현하기 위한 장서개발정책 수립의 6가지 기본방향은 ‘국내 신간자료의무결성 수집, 고품질 해외자료의 적극적 개발, 라이선스형 학술연구자료의 최적화, 웹정보자원의 하비스팅 강화, 소급자료의 지속적 발굴 및 수집 확대, 실물보존 및 디지털 아카이빙 극대화’로제시하였다.
사례분석 결과 세계 각국의 어린이·청소년 도서관은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서비스뿐만 아니라 어린이·청소년문학 연구자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장서개발에 주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기본방향에 입각한 기본원칙은 ‘어린이·청소년분야 장서개발정책 확립, 국내 어린이·청소년자료 수집 책무강화, 해외자료 수집의 다원화, 디지털 콘텐츠 체계화’로 설정하였다.
첫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미래 지향성은 ‘국가를 대표하는 어린이·청소년도서관, 어린이·청소년 학술연구정보센터, 어린이·청소년 장서 및 문화유산 보존관, 어린이·청소년 지식정보서비스 허브 및 구심체, 국내 어린이·청소년도서관 발전의 리더, 다른 국가 어린이·청소년도서관과의 교류협력 창구’로 설정하였다.
후속연구
이를 통하여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국내에서 생산·유통되는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최신자료 및 소급자료를 최대한 수집·제공·보존하는 지식정보 보고로서 뿐만 아니라 장서와 서비스를 매개로 어린이·청소년 관련 다양한 연구분야를 지원하는 지적 구심체로서의 책무를 수행해야 한다.
• 동일한 내용이라도 발행 또는 제작된 포맷이 다르면 각각 최우량판(버전)을 수집한다. 자료와 함께 수집된 장난감, 모형 및 기타 예외적으로 취급해야 할 아이템들은 자료에 대한 보완 가치가 있을 경우 수집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립어린이도서관이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명실상부한 국가전문도서관으로 자리매김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이유는 역시 도서관의 핵심역량을 극대화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핵심역량은 누적성, 체계성, 보존성, 적시성, 접근성 등을 보장하는 장서개발에서 발원한다. 그러나 자체 연차보고서, 운영사례집, 각종 매뉴얼 등을 분석한 결과 현재 도서관의 장서개발 과정은 만족스럽지 못하다. 2012년에 수립된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중장기 발전계획에서 ‘상대적으로 미비한 청소년 및 멀티미디어 자료를 확충하기 위한 장서전략이 요구된다’고 명시한 사실이 이를 대변하고 있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여 왔는가?
어린이․청소년 서비스는 그 대상과 범주 그리고 자료의 유형에 있어서 성인을 위한 서비스와 차별된다. 어린이와 청소년에 대한 서비스, 그리고 이들에 대한 연구를 지원하기 위하여 2006년에 개관한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어린이․청소년의 독서와 학습, 성장과 발달, 자아 및 가치관 형성, 인성개발과 창의력 습득 등을 지원하기 위해 관련 정책 수립과 추진, 자료개발 및 서비스 제공, 어린이도서관 지원, 협력 등의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수행실적을 보면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명실상부한 국가전문도서관으로 자리매김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장서개발이 충실하지 못한 원인은 무엇인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장서개발이 충실하지 못한 원인은 납본수집의 한계, 자료구입비 및 전문인력의 부족 등에서 기인하지만, 더 근본적인 이유는 체계적 또는 전략적 장서개발을 정당화하는 장서개발정책(Collection Development Policy)이 없기 때문이다. 장서개발 및 관리가 성문화된 정책에 입각하지 않으면 논리적 체계성과 현실적 최적성을 담보하기 어렵다.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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