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청소년도서관 장서개발정책 모형 연구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을 중심으로 -
A Study on a Model Collection Development Polic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Libraries - with a special reference to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Korea -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5 no.2, 2014년, pp.179 - 203  

장덕현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연옥 (부산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  윤희윤 (대구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어린이 청소년 서비스를 책임지는 국가도서관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이며 핵심역량 제고의 원천이 될 중장기 장서개발의 마스터플랜을 제시하는데 있다. 즉,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지식정보서비스의 허브 및 관련 학술연구정보를 제공하는 핵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수적인 장서개발정책을 수립 제안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주요 어린이 청소년 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을 조사, 분석하여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장서개발의 기본원칙과 개발지침을 설정하고 이를 근거로 국내외 어린이자료, 청소년자료, 연구자료, 전자자료 및 멀티미디어자료, 그리고 특수범주자료 등을 대상으로 하는 최적 정책모형을 제안하며, 장서개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각종 세부지침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et a Collection Development Policy(CDP) for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NLCY). Every library, in order to accomplish its duty, should maintain a written collection development policy. This paper, in this regard, strives to propose a mo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우선 미국 의회도서관 어린이문학센터(The Library of Congress Children’s Literature Center), 일본 국제어린이도서관(International Library of Children’s Literature), 국제어린이디지털도서관(International Children’s Digital Library) 등의 국가 어린이도서관 사례를 조사하여 각각의 장서개발정책 구성체계 및 내용적 특징을 파악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어린이·청소년 서비스를 책임지는 국가도서관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이며 핵심역량 제고의 원천이 될 중장기 장서개발의 마스터플랜을 제시하는데 있다.
  • 따라서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시대적 민감성, 수집대상 자료의 가변성, 장서구성의 견고함, 미래를 대비하는 전략성 등을 함축하는 장서개발정책(Collection Development Policy)을 수립·성문화 과정을 거쳐 국내외에 천명함으로써 국가도서관으로서의 사명과 비전을 구현해야 한다. 이를 위한 장서개발정책의 목적은 모든 도서관서비스의 핵심기능인 장서개발 및 보존관리 강화에 대한 기본적 입장과 실천적 의지를 확고하게 인식하고 수행하는데 있다. 더 구체화하면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장서개발정책을 수립하여 국내외도서관계에 공개하고 장서개발의 기본원칙과 우선순위를 제시하며 주제별, 언어별, 유형별 개발기준을 설정하여 미래 장서개발을 위한 일관성과 연속성을 확보해야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국내외 주요 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을 분석하여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장서개발정책의 기본적 원칙과 지침을 설정하고 이를 근거로 최적의 장서개발정책 모형과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각종 세부지침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즉,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지식정보서비스의 허브 및 관련 학술연구정보를 제공하는 핵심기관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필수적인 장서개발정책을 수립 제안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립어린이도서관이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명실상부한 국가전문도서관으로 자리매김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이유는 역시 도서관의 핵심역량을 극대화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핵심역량은 누적성, 체계성, 보존성, 적시성, 접근성 등을 보장하는 장서개발에서 발원한다. 그러나 자체 연차보고서, 운영사례집, 각종 매뉴얼 등을 분석한 결과 현재 도서관의 장서개발 과정은 만족스럽지 못하다. 2012년에 수립된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중장기 발전계획에서 ‘상대적으로 미비한 청소년 및 멀티미디어 자료를 확충하기 위한 장서전략이 요구된다’고 명시한 사실이 이를 대변하고 있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여 왔는가? 어린이․청소년 서비스는 그 대상과 범주 그리고 자료의 유형에 있어서 성인을 위한 서비스와 차별된다. 어린이와 청소년에 대한 서비스, 그리고 이들에 대한 연구를 지원하기 위하여 2006년에 개관한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어린이․청소년의 독서와 학습, 성장과 발달, 자아 및 가치관 형성, 인성개발과 창의력 습득 등을 지원하기 위해 관련 정책 수립과 추진, 자료개발 및 서비스 제공, 어린이도서관 지원, 협력 등의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수행실적을 보면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명실상부한 국가전문도서관으로 자리매김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장서개발이 충실하지 못한 원인은 무엇인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장서개발이 충실하지 못한 원인은 납본수집의 한계, 자료구입비 및 전문인력의 부족 등에서 기인하지만, 더 근본적인 이유는 체계적 또는 전략적 장서개발을 정당화하는 장서개발정책(Collection Development Policy)이 없기 때문이다. 장서개발 및 관리가 성문화된 정책에 입각하지 않으면 논리적 체계성과 현실적 최적성을 담보하기 어렵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전략적 추진과제 운영 평가 및 발전방안 연구. 서울 : 동관, 2010.(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 Young Adults. A Research on the Evaluation on the Strategic Planning of NLCY, Korea. Seoul, NLCY, 2010.) 

  2.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중장기 발전방안. 서울 : 동관, 2012.(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 Young Adults. Mid and Long Term Strategic Development Plan of NLCY, Korea. Seoul, NLCY, 2012.) 

  3.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연차보고서. 서울 : 동관, 2012-2013.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 Young Adults. Annual Report. Seoul, NLCY, 2012-2013.) 

  4.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장서개발정책. 서울 : 동관, 2011.(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Collection Development Policy. Seoul, NLK. 2011.) 

  5. 어린이도서관문화재단, 도서관의 어린이자료 선정기준에 관한 해외 문헌 및 사례 연구, 성남, 어린 이도서관문화재단, 2010.(Children's Library Foundation, A Study on the Selection Criteria for Children's Materials, Sungnam, CLF, 2010.) 

  6. 윤희윤, 장덕현. "국가도서관 장서개발정책 수립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21권, 제4호 (2010, 12), pp. 107-122.(Yoon, H & Chang, D.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the Collection Development Policy of a National Library. Korea Biblia Societ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1(4) : 107-122.) 

  7. 이연옥. "아동 및 청소년도서 선정도구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Vol.37, No.2(2006. 6), pp. 47-72.(Lee, Y. " Study on the Evaluation of the Selection Tools for Children's and Young Adults' Book : Through the Recommended Book List" Journal of the Korea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7, No.2(2006. 6), pp. 47-72.) 

  8. 차미경 외. 어린이도서관 기초 장서 개발 연구. 서울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08.(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Young Adults. A Study on the Core Collection for NLCY. Seoul, NLCY, 2008.) 

  9. Bishop, Kay. The Collection Program in Schools. 4th ed. Westport, CT, Libraries Unlimited, 2007. 

  10. Hoffmann, Frank W. & Wood, Richard J. Library Collection Development Policies : School Libraries and Learning Resource Centers. Scarecrow Press, 2007. 

  11. IFLA. Guidelines for Library Services for Young Adults. Hague : IFLA, 2008. 

  12. IFLA. Guidelines for Library Services to Babies and Toddlers. Hague : IFLA, 2007. 

  13. IFLA. Guidelines for Children's Library Services. Hague : IFLA, 2003. 

  14. Lukenbill, W. Bernard. Collection Development for a New Century in the School Library Media Center. Westport, CT : Greenwood Press, 2002. 

  15. Norton, Donna E. & Norton, Saundra E. Through the Eyes of a Child : an Introduction to Children's Literature. Boston : Pearson, 2011. 

  16. 미국 의회도서관 어린이문헌센터 

  17. 미국 의회도서관 장서개발정책 

  18. 일본 국립국회도서관 

  19. 일본 국제어린이도서관 

  20. 국제어린이디지털도서관 

  21. 독일 국제청소년도서관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