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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및 IMU 융합 기반 대형 구조물 6자유도 변위 측정 기법 원문보기

소음진동 = Journal of KSNVE, v.24 no.4, 2014년, pp.7 - 13  

명현 (한국과학기술원) ,  전해민 (한국과학기술원) ,  김영재 (한국과학기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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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글에서는 대형 구조물의 변위를 측정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특히 6자유도 변위 즉, 선형 및 회전 변위 측정이 가능한 비전 기반의 양립형 구조 광 시스템인 ViSP 및 샘플링 주파수를 향상시키기 위한 ViSP-IMU 시스템에 대해서 소개하였다. 이 시스템은 레이저 포인터, 카메라, 스크린, 그리고 레이저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2자유도 매니퓰레이터가 한 면을 구성하고 마주보는 두 면이 쌍을 이루어 한 모듈을 이룬다.
  • 그러나, 이 시스템은 각 면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아야 하므로 이로 인한 통신 지연, 영상처리 시간 지연 등으로 인해 만족할 만한 샘플링 주파수를 얻을 수 없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이 글에서는 IMU(inertial measurement unit) 정보를 융합하여 빠른 샘플링 주파수를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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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변위 측정에 사용될 수 잇는 센서에는 무엇이 있는가? 구조물의 건전도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변위 측정(1)에 사용될 수 있는 센서로는 LVDT, GPS(2), 가속도계(6), LDV, 토탈 스테이션(total-station), 비전 센서(3,4,7) 등이 있다. LVDT 는 구조물과 고정점 사이를 연결하여 두 지점 사이의 1축 선형 변위를 측정한다.
LDV 또는 토탈 스테이션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온도와 같은 외부환경의 변화에 민감하며 각 신호를 변위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신호 드리프트(drift)로 인하여 오차가 누적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LDV 또는 토탈 스테이션의 경우 정밀도가 매우 높은 반면, 장착이 어렵고, 가격이 매우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가속도계를 이용한 간접적인 변위 측정 방식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가속도계를 이용한 간접적인 변위 측정 방식의 경우 이중 적분하여 변위를 예측할 수 있다. 이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온도와 같은 외부환경의 변화에 민감하며 각 신호를 변위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신호 드리프트(drift)로 인하여 오차가 누적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LDV 또는 토탈 스테이션의 경우 정밀도가 매우 높은 반면, 장착이 어렵고, 가격이 매우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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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alageas, D., Fritzen, C. P. and Guemes, A. (eds), 2006,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New Jersey: John Wiley & Son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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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Ji, Y. F. and Chang, C. C., 2008, Nontarget Stereo Vision Technique for Spatiotemporal Response Measurement of Line-like Structures, Int. J. Eng. Mech., Vol. 134, No. 6, pp. 466-474. 

  4. Lee, J. J. and Shinozuka, M., 2006, Real-time Displacement Measurement of a Flexible Bridge Using Digital Image Processing Techniques, Exp. Mech., Vol. 46, No. 1, pp. 105-114. 

  5. Myung, H., Lee, S. M. and Lee, B. J., 2011, Paired Structured Light for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Robot System,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Vol. 10, No. 1, pp. 49-64. 

  6. Lee, H. S. and Hong, Y. H., 2009, An Application of the Displacement Reconstruction Scheme on Measured Acceleration from So- Rok Bridge,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Autumn Conference, pp. 318-319. 

  7. Park, J. W., Lee, J. J., Jung, H. J. and Myung, H., 2010, Vision-based Displacement Measurement Method for High-rise Building Structures Using Partitioning Approach, NDT & E Int., Vol. 43, No. 7, pp. 642-647. 

  8. Marecos, J., Castanheta, M. and Trigo, J. T., , 1969, Field Observation of Tagus River Suspension Bridge, J. Struct. Div-ASCE., Vol. 95, No. 4, pp. 555-583. 

  9. Isyumov, J., Davenport, A. G. and Monbaliu, J., 1984, CN Tower: Model and Full-scale Response to Wind, in IABSE 12th Congress, Vancouver 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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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Park, J. W., Lee, J. J. Jung, H. J. and Myung, H., 2010, Vision-based Displacement Measurement Method for High-rise Building Structures Using Partitioning Approach, NDT & E Int., Vol. 43, No. 7, pp. 642-647. 

  12. Ni, Y. Q. and Wong, K. Y., 2009, Health Checks through Landmark Bridges to Skyhigh Structures, in 5th Int. Workshop on Advanced Smart Materials and Smart Structures Technology, Boston, pp. 9-22. 

  13. Chang, C. C. and Xiao, X. H., 2009, Accurate Displacement Measurement from Fusion of Vision-based Displacement and Acceleration with Kalman Filter, in 20th Int. Conf. on Adaptive Structures and Technologies, Hong Kong. 

  14. Jeon, H., Bang, Y. and Myung, H., 2011, A Paired Visual Servoing System for 6-DOF Displacement Measurement of Structures, Smart Materials and Structures, Vol. 20, No. 4, p.45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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