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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행정 중속 디젤기관의 스모크리스 시동
Smokeless Starting for 4 Cycle Medium Speed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8 no.4, 2014년, pp.11 - 16  

정석호 (부경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smoke emitted from ships is not included in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tion) regulation yet, it is one of the substance what is polluting mainly the air. Especially, its concentration is very high when an engine is started and a load is rapidly changed. This is caused by unburned fu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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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개발 연구에서는 가버너 자체적으로 시동 시에 연료 제한을 2단계까지 지정할 수 있는 전자 유압식 가버너를 탑재시켰다. 그리고 연료 제한과 관련된 각각의 기능에 따른 가버너 운전특성에 대해서 실험적으로 분석하였고, 최종적으로 2단계 연료 제한을 통해 스모크리스 시동 엔진을 구현하였다.
  • 시동 시의 스모크 배출량은 AVL 439 오파시미터(OPACIMETER)를 이용하여 터보차저 후단의 배기가스 라인에서 측정하였다. 마지막 스모크리스 시동을 구현한 뒤에는 터보차저 후단의 배기가스 라인을 제거하고 비디오 카메라로 실제 스모크 배출 장면을 촬영하였다.
  • 비교적 가격이 싼 기존의 기계 유압식 가버너는 시동 시 외부 연결장치에 의해서 연료 제한을 주기 때문에 한 단계로 제어할 수밖에 없다. 본 개발 연구에서는 가버너 자체적으로 시동 시에 연료 제한을 2단계까지 지정할 수 있는 전자 유압식 가버너를 탑재시켰다. 그리고 연료 제한과 관련된 각각의 기능에 따른 가버너 운전특성에 대해서 실험적으로 분석하였고, 최종적으로 2단계 연료 제한을 통해 스모크리스 시동 엔진을 구현하였다.
  • 5 MPa로 설정하였다. 시동 시의 스모크 배출량은 AVL 439 오파시미터(OPACIMETER)를 이용하여 터보차저 후단의 배기가스 라인에서 측정하였다. 마지막 스모크리스 시동을 구현한 뒤에는 터보차저 후단의 배기가스 라인을 제거하고 비디오 카메라로 실제 스모크 배출 장면을 촬영하였다.
  • 시동 시의 스모크 배출량을 저감시키기 위해 전자 유압식 가버너를 이용, 듀얼모드 기능을 실행하였다. 각각의 파라미터가 시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종합적인 판단에 따라 적절한 파라미터의 설정값을 얻을 수 있었다.
  • 이상의 조건들을 가지고 공장 출고 시 일반적으로 설정되는 싱글 모드의 결과를 토대로 듀얼 모드의 각 설정치를 변화시키면서 최적의 시동 성능을 나타내는 실험을 실행하였다. 본 실험에 사용된 엔진은 다이하츠디젤(주)의 6DC-32이며그 사양을 Table 1에 나타내었다.

대상 데이터

  • 이상의 조건들을 가지고 공장 출고 시 일반적으로 설정되는 싱글 모드의 결과를 토대로 듀얼 모드의 각 설정치를 변화시키면서 최적의 시동 성능을 나타내는 실험을 실행하였다. 본 실험에 사용된 엔진은 다이하츠디젤(주)의 6DC-32이며그 사양을 Table 1에 나타내었다. 시동은 압축 공기를 사용하며 매번 약 2.
  • 실험에 사용한 전자유압식 가버너는 미국 우드워드 가버너사(WOODWARD GOVERNOR)의 UG-25+로 시동 시 연료 제한을 2단계로 제어할 수 있는 기능, 즉 듀얼 모드 연료 제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시동이 제어되는 순서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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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유압식 가버너 중 UG-25+는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가? 실험에 사용한 전자유압식 가버너는 미국 우드 워드 가버너사(WOODWARD GOVERNOR)의 UG-25+로 시동 시 연료 제한을 2단계로 제어할 수 있는 기능, 즉 듀얼 모드 연료 제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시동이 제어되는 순서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디젤엔진의 시동의 대다수는 무엇을 연구했는가? 디젤엔진의 시동에 관련된 연구는 대부분 냉간 시동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었었다2-8). 이는 대부분이 자동차용으로 배터리와 스타터 모터를 이용하여 디젤엔진을 시동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선박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4행정 중속 디젤엔진은 2.
동 시의 스모크를 저감하기 위해 필요한 방법은? 시동 시의 스모크 배출에 관한 실험적, 이론적 연구는 지금까지 발표된 것이 거의 없지만, 기본적으로 스모크의 배출량은 연료의 농도에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9). 따라서 시동 시의 스모크를 저감하기 위해서는 초기 폭발 이후에 필요 이상의 연료가 분사되지 않도록 가버너를 제어할 필요가 있다. 비교적 가격이 싼 기존의 기계 유압식 가버너는 시동 시 외부 연결장치에 의해서 연료 제한을 주기 때문에 한 단계로 제어할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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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IMO, 2009, "Revised MARPOL annex VI-regulations for the prevention of air pollution from ships", IMO. 

  2. S. H. Choi, 1988, "Measures of White Smoke from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 Conference of KSAE at 1998, pp. 113-122. 

  3. J. K. Park, K. S. Bae and C. Yoo, 2000, "Dynamic Modelling and Simulation of Engine Starting Process for Optimization of Diesel Engine Cold Starting System", KSAE, Vol. 8, No. 1, pp.32-39. 

  4. Z. Han, N. Henein, B. Nitu and W. Bryzik, 2001, "Diesel Engine Cold Start Combustion Instability and Control Strategy", SAE 2001-01-1237. 

  5. David J. Junge, 1994, "Cold Start Automotive Research Efforts at the University of Alaska Anchorage", SAE 940083. 

  6. P. Bielaczyc, J. Merkisz and J. Pielecha, 2001, "Investigation of Exhaust Emissions from DI Diesel Engine During Cold and Warm Start", SAE 2001-01-1260. 

  7. H. Peng, Y. Cui. L. Shi and K. Deng, 2008, "Effects of exhaust gas recirculation(EGR) on combustion and emissions during cold start of direct injection(DI) diesel engine", Energy, Vol. 33, Issue 3, pp. 471-479. 

  8. S. S. Kim, 2010, "The effects of High Torque Starters on the Starting Characteristics of a Micro-hybrid Engine", KSPSE, Vol. 14, no. 2, pp. 12-15. 

  9. Kitamura, T. et al., 2002, "Mechanism of smokeless diesel combustion with oxygenated fuels based on the dependence of the equivalence ratio and temperature on soot particle form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 Research, Vol. 3, No. 4, pp. 185-195. 

  10. Sam Coleman, 2002, "Technical Manual 26330, Installation and Operation Manual", Woodward governor company, Colorado America, pp. 38-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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