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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4 no.4, 2014년, pp.275 - 281
석재욱 (한국시설안전공단 시설안전연구소) , 이종건 (한국시설안전공단 시설안전연구소) , 김용수 (한국시설안전공단 시설안전연구소) , 문준식 (경북대학교 토목공학과)
The performance criteria of rockfall protection fence and reliability index were investigated considering characteristic of rockfall energy occurred at 160 cut slopes in national highway. As a result of study on statistic of variables that decide rockfall energy using Monte-Carlo simulation, the de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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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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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일부, 경남, 경북, 강원도 내 국도 인근에 분포하는 160개의 깎기비탈면에서 낙석사례 분석을 위하여 조사한 것은? | 조사된 비탈면은 화성암, 퇴적암, 변성암 등 다양한 암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비탈면에서 암반이 탈락하여 발생한 낙석의 발생 높이, 발생 위치의 경사, 울타리 손상여부, 규모 등을 조사하였다. 소규모의 낙석 더미 혹은 토사유출의 경우는 에너지를 산정하기 위한 충분한 정보가 확보되지 않아 본 연구범위에서는 제외하였다. | |
2008년 기준 낙석방지울타리의 성능 기준은 어떤 수준으로 제시되어 있는가? | 비탈면에서 발생하는 낙석에 대비한 낙석방지시설은 전체 위험절개면 대책공법 중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중 낙석방지울타리는 약 2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KICT, 1999). 현재 낙석방지울타리의 성능 기준은 국도용 낙석방지울타리(국토교통부, 2008a)와 고속도로용 낙석방지울타리(국토교통부, 2008a)에서 50 kJ 정도의 낙석에너지를 방호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제시되어 있다. 이 기준은 하중 3. | |
낙석이란 무엇이며, 그 규모는 어떻게 표현되는가? | 낙석은 비탈면에서 분리된 암편이 중력에 의해 비탈면을 따라 운동하는 것을 의미하며 에너지로 규모를 표현한다. 국내에서 주로 활용되는 낙석에너지 산정방법으로는 상용프로그램인 ‘ROCKFALL’ 및 일본도로협회에서 제안한 간편식 등이 있다. |
국토해양부, 2008,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통합편, 낙석방지시설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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