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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이 형상에 따른 부이줄 장력의 차이
Difference of tension on mooring line by buoy type 원문보기

한국어업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50 no.3, 2014년, pp.233 - 243  

이건호 (국립수산과학원 서해수산연구소 해역산업과) ,  김인옥 (국립수산과학원 서해수산연구소 해역산업과) ,  차봉진 (국립수산과학원 시스템공학과) ,  정성재 (국립수산과학원 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ifference of mooring tension by type of buoy was investigated in the circulating water channel and the wave tank for deducting the most stable buoy from the current and the wave condition. 5 types of buoy made up of short cylinder laid vertically (CL-V), short cylinder laid horizontally (CL-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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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풍랑에 의한 어구 유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어구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써 우리나라 연안 어업에서 주로 사용되는 스티로폼 부이를 여러 가지 형태의 모형으로 제작하여 파랑과 조류의 흐름 중에서 각 부이의 형상에 따라 계류줄에 전달되는 힘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수조 실험을 통해 비교함으로서 가장 안정성이 높은 부이를 도출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조류 조건에 대한 실험결과로 나타나는 부이별 부이줄의 장력 차이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흐름 중에 놓인 부이의 부이줄에서 발생하는 장력이 부이의 형상 및 크기와 관련되어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요소들을 Table 2와 같이 선정하여 부이줄 장력과의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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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이가 파랑 발생 시 어구의 위치나 구조에 많은 변화를 주는 요소 중 하나인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파랑의 영향은 수심이 깊어질수록 감소하므로 자망어구의 그물부나 통발 등의 모릿줄 등과 같이 수면 아래 설치되는 요소들은 부이에 비해 파랑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따라서 부이는 파랑 발생 시 어구의 위치나 구조에 많은 변화를 주는 요소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부이는 무엇인가? 자망 및 통발 어구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인 부이는 어구 구성 특성상 해수면에 위치하기 때문에 풍랑이 발생할 때 파랑의 영향을 직접 받는 부분이다. 우리나라 연안에서 사용하는 자망과 통발 어구는 보통 부이를 수면에 띄우고 부이줄을 연결한 뒤 그물 또는 모릿줄을 부이줄 끝에 연결하여 어구를 전개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부이가 파랑 중에 받는 힘을 연구하면 어떠한 도움이 될 것인가? 따라서 부이는 파랑 발생 시 어구의 위치나 구조에 많은 변화를 주는 요소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파랑에 의해 부이는 외력을 받아 운동을 하고 이 운동이 부이와 연결된 부이줄을 따라 어구에 전달된 결과가 어구의 형상이나 위치 변화로 연결되므로 부이가 파랑 중에 받는 힘을 연구하면 파랑 발생 시 어구에 어떠한 변화가 발생하는지를 알 수 있으므로, 이를 통해 풍랑 중 어구 유실이나 파망 과정을 밝히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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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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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apobianco R, Reya V and Calve OL. 2002. Experimental survey of the hydrodynamic performance of a small spar buoy. Appl Ocean Res 24, 309-320 (DOI: 10.1016/S0141-1187(03)00026-9). 

  4. Fridman AL. 1986. Calculations for fishing gear designs. Fishing News Books Ltd, Farnham (UK), 66-67. 

  5. Jenkins CH, Leonard JW, Walton JS and Carpenter EB. 1995.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moored-buoys using advanced video techniques. Ocean Eng 22 (4), 317-335 (DOI: 10.1016/0029-8018 (94)00022-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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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Radhakrishnan S, Datla R and Hires RI. 2007. Theoretical and experimental analysis of tethered buoy instability in gravity waves. Ocean Eng 34, 261-274 (DOI: 10.1016/j.oceaneng.2006.01.010). 

  10. Sundaravadivelu R, Babu MH and Murugaganesh R. 1991.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a single point buoy mooring system, Ocean Eng 18 (5), 405-417 (DOI: 10.1016/0029-8018(91)90022-I). 

  11. Umar A and Datta TK. 2003. Nonlinear response of a moored buoy, Ocean Eng 30, 1625-1646 (DOI: 10.1016/S0029-8018(02)00144-0). 

  12. White FM. 2003. Fluid mechanics 5th Edition. McGraw-Hill, Korea, 519-523. 

  13. Williamson CHK and Govardhan R, 1997. Dynamics and forcing of a tethered sphere in a fluid flow. J Fluid Struct 11, 293-305 (DOI: 10.1006/jfls.1996.0078). 

  14. Zhang SX, Tang TG and Liu XJ. 2012.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nonlinear dynamic tension in mooring lines. J Mar Sci Technol 17, 181-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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