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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임당의 예술작품을 활용한 스카프 직물디자인 개발 및 제작 -초충도를 중심으로-
Development of Scarf Textile Design and the Scarf-Making by Using Art Works of SHIN SA-IM-DANG -Focusing on Grass and Insect paint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8, 2014년, pp.84 - 94  

정진순 (세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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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임당의 작품 중, '초충도'는 애정 어린 관심을 갖지 않고는 볼 수 없는 미물을 화폭에 담아 생명의 경이로움과 소박미, 그리고 여성스러운 섬세함을 살린 작품이다. 그러한 그녀의 작품을 통하여 한국적 정서와 한국의 미의식을 알아 볼 수 있다. 전통문화가 정체성을 잃어가는 현대 산업사회 속에서 우리의 고유한 문화를 살린 고부가가치 문화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박한 한국적 정서와 독창적 예술혼이 담겨 있는 신사임당의 작품을 이용하여 스카프 직물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먼저 신사임당의 예술세계와 예술작품을 문헌을 통하여 살펴보고 그 중 여섯 점의 작품을 선정하여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인 아도브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 여섯 점의 스카프 직물디자인을 개발하였다. 그것을 디지털 프린팅 시스템을 이용하여 견100%의 새틴에 출력, 소재를 개발하고 개발된 소재를 이용하여 여섯 점의 스카프를 제작하여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artworks of Shin Sa-Im-Dang, 'grass and insect painting' was drawn the rustic materials that cannot be seen without a loving attention because they are too small and insignificant creatures. Likewise, 'grass and insect painting' is work that can feel the wonder of life, simplicity, and womanl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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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서 살펴보았듯이 신사임당의 초충도를 통하여 자연미, 소박미, 그리고 여성스러운 섬세함을 느낄 수 있었다. 그러한 이미지를 최대한 살려 디자인함으로써 꾸밈없는 자연스러움과 섬세함, 그리고 화려하지 않은 소박한 한국적 정서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신사임당의 작품에 공통되는 색감을 살려, 녹색,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보라색, 파랑색 등의 색상을 사용하였으며 화려하거나 강하게 대비되지 않은 중ㆍ저채도 및 중ㆍ고명도의 색을 사용하였다.
  • 나팔꽃은 한여름이나 초가을까지 길가나 들녘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덩굴식물로, 담장 같은 곳에 덩굴을 쭉쭉 뻗어 생명력과 아름다움을 과시한다[32]. 그런 나팔꽃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나팔꽃 덩굴을 끊이지 않고 곡선으로 이어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배경과 나팔꽃에 B 계열의 유사 색상을 사용하였으나 채도와 명도에 대비를 주어 산뜻한 이미지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 뿐만 아니라 꽃 모양새도 옛날 민초들이 쓰던 모자인 패랭이를 닮았다고 해서 패랭이꽃이라는 이름을 얻으며 민중들의 사랑을 받았다[31]. 그런 패랭이꽃의 강한 생명력과 사랑스러운 이미지를 담아내기 위하여 크기가 다른 정원에 [표 1]의 신사임당 작품 3에 표현된 패랭이꽃 모티브를 방향과 크기에 변화를 주어 배치하여 율동적인 분위기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각각의 정원에 사용된 색상은 RP 계열, 채도는 중ㆍ저채도, 그리고 명도는 중ㆍ고명도를 사용하였다.
  • 국화의 굳은 절개를 표현하기 위하여 국화 및 들풀의 모티브를 직사각형 속에 배치하였다. 그리고 그들 각각을 수직 방향과 수평방향으로 방향을 바꾸어 배열함으로써 율동적인 느낌을 부여하고자 하였다. 국화에 사용된 색은 Y 계열및 YG 계열, 들풀에 사용된 색은 RP 계열 및 YG 계열, 그리고 배경에 사용된 색은 B 계열이다.
  • 이러한 한국적 정서와 독창적인 예술혼이 담긴 신사임당의 예술작품을 활용하여 고부가가치 문화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박한 한국적 정서가 담겨 있는 신사임당의 작품을 이용하여 스카프 직물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그를 위하여 먼저 신사임당의 예술세계와 예술작품을 문헌을 통하여 살펴보고 그 중 여섯 점의 작품을 선정하여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인 adobe illustrator를 이용, 여섯 점의 스카프 직물디자인을 개발하였다.
  • 수박 덩굴 및 나비를 불규칙하게 배열함으로써 활동적인 움직임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또한 그 위에 직사각형 속의 국화 모티브를 일정한 각도로 변화를 주어 배열함으로써 입체적인 느낌과 함께 정돈된 분위기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정사각형의 배경에 사용된 색과 국화의 모티브 배경에 사용된 색상은 G 계열, 채도는 중ㆍ저채도, 그리고 명도는 중ㆍ고명도의 색을 사용하여 온화한 이미지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 배경의 파랑색과 국화 및 나비에 사용된 노란색은 서로 보색 관계에 있으나 명도를 높게 하여 대비를 약하게 함으로써 신선하면서도 부드러운 분위기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또한 들풀에 RP 계열을 사용하여 생동감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b)는 (a)의 직물디자인 패턴을 디지털 프린팅 시스템을 이용하여 견100%의 새틴에 출력하여 90×90㎝의 정방형 스카프를 제작한 것이다.
  • 각각의 정원에 사용된 색상은 RP 계열, 채도는 중ㆍ저채도, 그리고 명도는 중ㆍ고명도를 사용하였다. 또한 패랭이꽃은 정원에 사용한 적보라색과 유사한 빨간색을 사용하였으나 고채도를 사용하여 생동감을 주고자 하였다. (b)는 (a)의 직물디자인 패턴을 디지털 프린팅 시스템을 이용하여 견100%의 새틴에 출력하여 90×90㎝의 정방형 스카프를 제작한 것이다.
  • 그런 나팔꽃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나팔꽃 덩굴을 끊이지 않고 곡선으로 이어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배경과 나팔꽃에 B 계열의 유사 색상을 사용하였으나 채도와 명도에 대비를 주어 산뜻한 이미지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b)는 (a)의 직물디자인 패턴을 디지털 프린팅 시스템을 이용하여 견100%의 새틴에 출력하여 180×45㎝의 장방형 스카프를 제작한 것이다.
  • 국화에 사용된 색은 Y 계열및 YG 계열, 들풀에 사용된 색은 RP 계열 및 YG 계열, 그리고 배경에 사용된 색은 B 계열이다. 배경의 파랑색과 국화 및 나비에 사용된 노란색은 서로 보색 관계에 있으나 명도를 높게 하여 대비를 약하게 함으로써 신선하면서도 부드러운 분위기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또한 들풀에 RP 계열을 사용하여 생동감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적인 소탈한 정서와 섬세한 예술 혼이 담긴 신사임당의 예술작품을 활용하여 한국적인 미의식을 자연스럽고 사실적으로 표현한 스카프 직물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먼저 신사임당의 예술작품 중 여섯 점의 작품을 선정하고, 그것을 컴퓨터 디자인 프로그램인 adobe illustrator를 이용, 스카프 직물디자인을 개발하여 작품 1.
  • 그와 같은 상징적 의미를 살려 배경에 수박 덩굴을 방향성 없이 자유롭게 이어 배치하였다. 수박 덩굴 및 나비를 불규칙하게 배열함으로써 활동적인 움직임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또한 그 위에 직사각형 속의 국화 모티브를 일정한 각도로 변화를 주어 배열함으로써 입체적인 느낌과 함께 정돈된 분위기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작품은 소박하고 섬세한 마음으로 아름다우면서도 우아한 품위를 지닌 한국의 미의 일면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신사임당의 예술세계와 예술작품의 분석을 통하여 한국적인 소탈한 정서와 한국적인 미의식을 살펴보고, 그것을 스카프 직물디자인 개발에 응용하고자 하였다.
  • 가지는 영어로 eggplant이라고 하며 생명의 상징인 egg라는 단어에 식물이란 plant가 합성된 것이다[28]. 이와 같이 가지는 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수박과 마찬가지로 생명의 상징으로서 다산을 의미하며, 그것을 최대한 살려 디자인하고자 하였다. 가지의 나뭇가지를 수평으로 배치하여 그 열매가 자연스럽게 수직으로 배열되도록 하여 풍요로움과 함께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 나비는 장수나 행복을 상징하는 길상문 중의 하나이다[30]. 이와 같이 양귀비, 가지 및 나비는 풍년, 다산 및 장수 등의 좋은 의미를 상징하는 것으로서, 그들이 지닌 상징적인 의미를 디자인에 활용하여 자연의 즐거움과 행복함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정사각형의 배경에 사용된 색과 양귀비와 나비 및 가지와 나비의 모티브 배경에 사용된 색은 R 계열, 채도는 중ㆍ저채도, 그리고 명도는 고명도로써 차분하면서도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 한국적인 소탈한 정서와 섬세한 예술혼이 담겨 있는 신사임당의 초충도 작품을 이용하여 자연스럽고 사실 적으로 표현한 여섯 점의 스카프 직물디자인 개발과 그것을 디지털 프린팅 시스템을 이용하여 견100%의 새틴에 출력, 여섯 점의 스카프를 제작하여 제시하였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신사임당의 작품에서도 알 수 있었듯이 소박미와 섬세함을 그대로 살려 디자인에 응용하였으며 사용한 색도 화려하거나 강하게 대비되지 않는 유사색상, 중ㆍ채도, 그리고 중ㆍ고명도로 부드럽고 온화한 분위기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신사임당의 초충도 작품은 한국적인 자연스러운 미의식을 잘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대적인 감각에 맞는 직물디자인의 개발 가능성이 많다고 본다.
  • 이와 같이 양귀비, 가지 및 나비는 풍년, 다산 및 장수 등의 좋은 의미를 상징하는 것으로서, 그들이 지닌 상징적인 의미를 디자인에 활용하여 자연의 즐거움과 행복함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정사각형의 배경에 사용된 색과 양귀비와 나비 및 가지와 나비의 모티브 배경에 사용된 색은 R 계열, 채도는 중ㆍ저채도, 그리고 명도는 고명도로써 차분하면서도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b)는 (a)의 직물디자인 패턴을 디지털 프린팅 시스템을 이용하여 견100%의 새틴에 출력하여 90×90㎝의 정방형 스카프를 제작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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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충도는 어떤 작품인가? 신사임당의 작품 중, '초충도'는 애정 어린 관심을 갖지 않고는 볼 수 없는 미물을 화폭에 담아 생명의 경이로움과 소박미, 그리고 여성스러운 섬세함을 살린 작품이다. 그러한 그녀의 작품을 통하여 한국적 정서와 한국의 미의식을 알아 볼 수 있다.
신사임당은 누구인가? 신사임당은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지덕을 두루 겸비한 여인이요, 현모이자 효녀였고 금서시화(琴書詩畵)에 정통한 여 선비였다. 신사임당의 살았던 조선시대는 엄격한 유교사회였으며 여성은 자기를 내세우지 못하던 시대였다.
초충도는 소박한 소재를 통하여 보잘 것 없는 소재들을 고귀한 예술로 승화시킨 신사임당의 대표적인 작품인데, 신사임당은 초충도를 통해 무엇을 전달하려 한 것인가? 이러한 소박한 소재를 통하여 보잘 것 없는 소재들을 고귀한 예술로 승화시켰다. 이러한 것은 생명이 있는 것에 대한 배려와 자연을 사랑하는 사임당의 삶에 대한 진지함과 애정을 알 수 있다. 신사임당은 이렇듯 주변의 들풀과 작은 곤충에의 친근함 그리고 사물에 대해 남달리 애정을 가지며 한갓 미물에 지나지 않는 곤충이나 잡초라도 인간에게는 소중한 존재임을 전한 것이다[21]. 이와 같이 신사임당의 작품의 특징은 [그림 1-그림 9]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 대부분이 화면 중앙에 주요 식물을 배치하고 그 옆에 보조식물을 그렸으며 위아래로 벌레를 배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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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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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하승연, 웨딩드레스 디자인 연구:전통 떡살문양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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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곽경택, 민화의 현대적 재구성을 통한 디지털 섬유패션제품디자인 연구, 한양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4. 김주연, 화조도 이미지를 형상화한 보석 장신구 디자인 연구,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5. 오임경, 민화의 이미지를 활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연구?화조도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6. 송하영, "조선 민화의 연화를 활용한 드레스용 텍스타일 패턴디자인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9, No.2, pp.198-207, 2013. 

  17. 김정실, "한국전통꽃창살문을 활용한 텍스타일 패턴디자인 연구", 한국디자인포럼, Vol.39, pp.337-346, 2013. 

  18. 박경혜, 조선시대 창살의 조형미를 응용한 타피스트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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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이윤미, 김영주, "신사임당 초충도를 응용한 패션 디자인",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7권, 제2호, pp.135-152,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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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http://imgv.search.daum.net/viewer/search?wimgviewer&SearchTypetotal&ResultTypetotal&SimilarYNtotal_Y&SortTypetotal&q%C3%CA%C3%E6%B5%B5&sidx1&lpp10&ukUtiR-G4t1I0AADBl6mYAAAHK&mkUwre1G4t1JEAAD9SjdgAAADh&odQ7wYf400 

  27.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748049&cid4464&categoryId4464 

  28. http://fefefefe.egloos.com/viewer/1226901 

  29. http://blog.naver.com/bangel94/70190411075 

  30.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5981400 

  31. http://blog.naver.com/sc_971/100190926825 

  32. http://blog.naver.com/yshwa/10151567779 

  33. 최희숙, 조선백자에 나타난 사군자 문양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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