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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통연계형 PMSG 풍력발전시스템의 LVRT 동작 분석을 위한 하드웨어 시뮬레이터
Hardware Simulator for LVRT Operation Analysis of Grid-Tied PMSG Wind Power System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3 no.9, 2014년, pp.1219 - 1226  

이재욱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  김재혁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  최영도 (KEPCO KEPRI) ,  한병문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  윤영두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troduces a hardware simulator for the LVRT operation analysis of the grid-tied PMSG wind power system with a power dissipation circuit. The power dissipation circuit, which is composed of chopper and resistor, suppresses the sudden increase of DC-link voltage in the back-to-back conver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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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계통연계 PMSG 풍력발전의 LVRT 동작을 분석하는 하드웨어 시뮬레이터를 소개하고 있다. 제안하는 하드웨어 시뮬레이터는 풍력발전 시뮬레이터, 전력소모회로, 그리고 사고모의 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전력소모회로를 가지고 있는 계통연계 PMSG 풍력발전의 LVRT 동작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3[kW] 용량의 하드웨어 시뮬레이터를 제작하고 실험을 실시하였다. 초퍼와 저항으로 구성되어 있는 전력소모회로는 연계된 전력계통에 순간전압강하 또는 더 심각한 순간정전이 발생한 경우 BTB 전압원 컨버터의 DC link 전압이 상승하는 것을 억제하도록 동작한다.

가설 설정

  • 정상적인 운전 상태에서, MSC는 블레이드의 속도제어를 통해 발전을 하고 있으며, GSC는 DC link 전압의 제어를 통해 발전된 전력을 계통으로 보낸다. 결합된 Chopper는 정상상태에서는 동작하지 않는다. 계통 전원의 비정상 상황에서는 MSC에서 발전된 전력을 계통으로 보낼 수 없으므로, DC link 전압이 상승한다.
  • 이를 기반으로 LVRT 동작을 분석할 때는 최악의 상황을 고려하기 위해 정격 풍속인 12[m/s]로 고정하고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또한 사고모의 장치는 2[s]에서 사고가 발생하여 0.15[s] 동안은 전압이 0[pu]이고 1.5[s] 후에는 정상전압으로 회복한다고 가정하여 독일의 LVRT 기준과 동일하게 모의하였다.
  • 제작한 LVRT 동작분석을 위한 하드웨어 실험장치를 테스트하기 전에 실험장치의 동작을 사전에 분석할 목적으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먼저 사고모의 장치가 2[s]에서 전압이 0[pu]로 되고 3.5[s] 후에 전압회복이 Step 형태로 상승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는 독일의 LVRT 규정에 비해 상당히 혹독한 상황으로, LVRT 동작을 실험적으로 분석하는데 충분히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step 형태의 전압 회복 상황을 채택하였다.
  • 초퍼에 연결 되는 저항의 크기는 사고 후 DC link 전압의 허용치와 이 저항에 걸리는 전압과 흐르는 전류를 고려하여 적정하게 설정한다. 본 논문에서는 저항에서 소모되는 전력의 크기를 풍력발전의 정격용량의 2배인 10[MW]로 설정하고 이에 맞게 초퍼의 전류용량과 저항의 크기를 설정하였다. 이 경우 전류용량을 1[kA]로 잡으면 10[Ω]을 사용하면 되지만 저항에 나타나는 전압이 10[kV]로 DC link 전압보다도 높게 된다.
  • 그림 10(b)는 400[V]로 DC link 전압을 일정하게 제어하는 상황에서 계통에 사고가 발생한 경우 초퍼가 일정전압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나타낸 것이다. 여기서 초퍼는 DC link 전압이 420[V]가 되면 동작하는 것으로 가정하였고 초퍼의 제어신호는 풍력발전과 연동함이 없이 DC link 전압을 통해 독립적으로 계통사고를 인식하고 동작한다. 따라서 DC link 전압의 상승을 억제하는 chopper는 풍력 발전 시스템과 연동 없이, 풍력 발전 시스템 보호용으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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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상적인 운전 상태에서 MSC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정상적인 운전 상태에서, MSC는 블레이드의 속도제어를 통해 발전을 하고 있으며, GSC는 DC link 전압의 제어를 통해 발전된 전력을 계통으로 보낸다. 결합된 Chopper는 정상상태에서는 동작하지 않는다.
DC link 전압의 상승을 억제할 시 신속한 재가동이 힘든 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는가? 이 DC link 전압의 상승을 억제하는 방안으로 DC link 단에 저항을 삽입하여 열에너지로 소모하는 방법이 가능하나 DC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지 못해 교류전압의 회복 시 신속한 재가동에 어려움을 유발한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DC link 단에 초퍼와 저항을 삽입하여 DC link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잉여 에너지를 저항에서 열에너지로 소모하는 방법이 제안 되었다[8]. 그러나 제안된 방식에서는 동작분석 결과만 제시하고 DC link 전압을 억제하기 위한 구체적인 초퍼의 전압과 전류 제어에 대한 설명이 기술되어 있지 않다.
권선형 유도발전기의 구동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가? 현재 대용량 풍력발전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발전기는 권선형 유도발전기와 영구자석형 동기발전기의 2 종류이다. 권선형 유도발전기는 통상 회전자 측에 BTB(back-to-back) 전압원 컨버터를 이용하여 전력계통에 결합한 이중여자 유도발전기(DFIG:Doubly Fed Induction Generator)방식으로 운용되는데 전력계통에 고장이 발생하면 회전자 측에 설치한 crow-bar를 동작시켜 LVRT(low voltage ride through) 문제를 해결한다[5]. 한편 영구자석형 동기발전기(PMSG:Permanent Magnet Synchronous Generator)는 고정자 측에 BTB 전압원 컨버터를 이용하여 전력계통에 결합한 방식으로 운용되는데 전력계통에 고장이 발생하면 BTB 전압원 컨버터의 DC link전압이 상승하여 컨버터의 소손을 유발한다[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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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Wind turbines and wind farms database", The Wind Power, Available: http://www.thewindpower.net/ 

  2. "The Wolrd Wind Energy Annual Report 2012", WWEA(World Wind Energy Association) 

  3. Tildy Bayar, Associate Editor, "Manufacturing, Policy Clarity Needed To Advance UK's Offshore Wind Success", Renewable Energy World, 14 Jun 2013 

  4. "EU renewable energy policy", Europe 2020, Feb 2013 

  5. Xing-jia Yao, Li-zhe LIANG, Hu Chen and Zuo-xia XING, "Control Strategy Study of DFIG with LVRT," Energy and Environment Technology, 2009. 

  6. Wang xin , Cao Mingfeng, Qiu Li, Chai Lulu, Qin Bin "Control of Direct-drive Permanent-magnet Wind Power System Grid-Connected Using Back-to-back PWM Converter," ISDEA(Intelligent System Design and Engineering Applications), No. 478-481, 16-18 Jan. 2013 

  7. Thanh Hai Nguyen, Dong-Choon Lee, "Improved LVRT Capability and Power Smoothening of DFIG Wind Turbine Systems",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Vol. 11, No. 4, pp. 568-575, 2011. 

  8. Mian Wang, Ye Tian, Xia Feng, and Guozhu Chen, "A Hybrid LVRT Control Scheme for PMSG Wind Power System", Power Electronics and Motion Control Conference, Vol. 2, pp. 1173-1177, 2012. 

  9. H. Shin, S. Sul, J. Lee, "LVRT Control Strategy of Grid-connected Wind Power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Power Electronics, Vol. 16, No. 2, pp. 182-190, 2011. 

  10. Pengxin Wangwei , "A new lvrt method applied on the integration of distributed wind power generation," Electricity Distribution (CICED), No. 1-4 , 10-14 Sep. 2012 

  11. Zhou Linyuan, Liu jinjun, and Liu Fangcheng, "Low Voltage Ride-Through of Wind Farms Using STATCOM Combined with Series Dynamic Breaking Resistor",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Power Electronics for Distributed Generation Systems, 2010. 

  12. S.M. Muyeen, Rion Takahashi, Toshiaki Murata, Junji Tamura. "Low voltage ride through capability enhancement of fixed speed wind generator", IEEE Bucharest Power Tech Conference, 2009. 

  13. "Grid Code for High and Extra High Voltage", E.ON Netz GmbH, 1st April 2006 

  14. Y. choy, B. Han, J. Lee, and G. Jang, "Real-Time Hardware Simulator for Grid-Tied PMSG Wind Power System", Journal of Electrical Engineering & Technology, Vol. 6, No. 3, pp. 375-38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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