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웹2.0 도구의 활용 모형
The Instructional Model for Robot Programming Using Web2.0 Tool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8 no.2, 2014년, pp.345 - 356  

전재천 (대구 학남초등학교) ,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 서비스는 개방, 공유, 참여의 성격을 표방하여 인터넷 환경에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흐름에 부응하여 기존의 로봇 프로그래밍 모형을 바탕으로 웹2.0 환경에 부합하는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교육모형을 제안하였다. 우선 웹2.0의 환경의 특성과 이를 구현할 수 있는 교육적 도구에 대해 고찰하였고, 지금까지 연구되어 온 로봇 교육 및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과 학습모형에 대해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협력적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웹2.0 도구(싸이월드, prezi, mindmeister)를 활용한 교육모형을 구안하고 이를 학습자에게 적용해보았다. 본 연구 결과 웹2.0 기반의 도구를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이 유의미하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참여한 학습자 대부분은 웹2.0의 도구를 활용하는 것이 로봇 프로그래밍 과정 전반에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internet service is characterized as opening, sharing and participation based on Web2.0 so that users might actively participate in the internet environment. In this study, we suggested an instructional model based on precedent model of robot programming to promote positive interaction in Web...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0 도-?■가 가진 가능성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은 환싱화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웸'2.0 도구가 지닌 역농적인 상호자용싱에 주꼭하이 이플 로봇 프로그래밍에 환용하는학수 모헝은 구안하고 적용해보고자 한다.
  • 기유발과 같은 정의적 잉 억의 향상에 초점을 맞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이유로 본 인구에서는 로봇 프로rt래밍 교육에 웸2.0 도구믈 도입한 교육보헝은 개발하고 교육석 효과를 살펴보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프레지가 가지는 역동성, 리듬감, 연속싱과 같은 특징에 주목하고 학수자들이 형동하여 프루-丄래밍 하는 작입에 활용하고사 한다.
  • 본 설문을 둥헤 웸2.0의 도구를 각각의 목거에 부합하게 활용하였는지를 확인하고 이러한 환농이 자신의프로그■래밍 과정에 긍정적인 잉향은 주었는지 학생들의 반응은 살피보았다.
  • 0 의 도亍를 활용한 학습은 긍정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대학m부설 정보영재교육원 강사 5명에 기개발된 보헝과 교육내용에 대한 요약본과 설문지뜰 보이 주고 평가들 의뢰하였다.

가설 설정

  • 성!째, 프레지 공유 핀집사 기능이다. 프래지는 이거 명이 농시에 섭속하여 하나의 캔버스 안에서 공동으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거나 내용을 공유하는 혐동학습은 한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Kyung-Hyun Kim(2011). The Effects of the Robot Based. Instruction on Improving lmmersion Learni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4(2). pp.1-12. 

  2. Seong-Ho Kim, Heung-Do Kim(2007). A Study of Web 2.0 Trend & Service View.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Policy and Management 5(2). pp.135-154. 

  3. Young-Sook Kim(2002). The Use of Mind-Map in Learning History.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4. Jun-Mo Kim(2006). Digital Mindmap. Seoul: Global 

  5. Tae-Hee Kim, Moon-Seol Kang(2010). Measuring the Effectiveness of Teaching Introductory Programming Using LEGO Mindstorms Robot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Internet Information 11(4), pp.159-173. 

  6. Sung-Hyun Ryu(2012). The effects of the learning to use ZUI of Prezi on learner's interests and academic achievement.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7. In-Guel Paek(2007). Study on video contents usage for social network service based on metadata.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Hong-ik University. 

  8. Young-Hoon Sung, Seok-Wun Ha(2009). Development of an online robot education community based on Web 2.0.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1(3), pp.273-280. 

  9. Seung-Young Shin. Sang-Mi You, Mi- Ryang Kim(2009). A Study on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Robot Game-based Project for Teaching Children to Program Computer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Internet Information 10(6), pp.159-171. 

  10. Ho-Jeong Yu(2009). Designing a cooperative learning in Web 2.0.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1. Ji-ae Yook(2010). Utilization studies of Social Ketwork Service.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KwangWoon University. 

  12. Ju-Hee yun(2010). The Effects of the SNS-based Peer Tutoring on Academic Achievement in Learning Programming Clas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3. Eun-Jee Jang(2011). The effect, of different types of tasks on university learners' writing ability in SNS(social network service)-based learning environment.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14. Hood. C. S. (2005). Teaching programming and language concepts using LEGOs. Annual Joint Conference Integrating Technology into Computer Science Education(ITiCSE, (2005), pp. 19-23. 

  15. Kim, S. H, Jeon, J. W. (2006). Educating C Language using LEGO Mindstroms Robotic Invention System 2.0, Processing of the 2006 IEEE l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 and Automation(ICRA 2006). pp. 15-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