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서비스는 개방, 공유, 참여의 성격을 표방하여 인터넷 환경에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흐름에 부응하여 기존의 로봇 프로그래밍 모형을 바탕으로 웹2.0 환경에 부합하는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교육모형을 제안하였다. 우선 웹2.0의 환경의 특성과 이를 구현할 수 있는 교육적 도구에 대해 고찰하였고, 지금까지 연구되어 온 로봇 교육 및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과 학습모형에 대해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협력적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웹2.0 도구(싸이월드, prezi, mindmeister)를 활용한 교육모형을 구안하고 이를 학습자에게 적용해보았다. 본 연구 결과 웹2.0 기반의 도구를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이 유의미하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참여한 학습자 대부분은 웹2.0의 도구를 활용하는 것이 로봇 프로그래밍 과정 전반에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하였다.
인터넷 서비스는 개방, 공유, 참여의 성격을 표방하여 인터넷 환경에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흐름에 부응하여 기존의 로봇 프로그래밍 모형을 바탕으로 웹2.0 환경에 부합하는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교육모형을 제안하였다. 우선 웹2.0의 환경의 특성과 이를 구현할 수 있는 교육적 도구에 대해 고찰하였고, 지금까지 연구되어 온 로봇 교육 및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과 학습모형에 대해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협력적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웹2.0 도구(싸이월드, prezi, mindmeister)를 활용한 교육모형을 구안하고 이를 학습자에게 적용해보았다. 본 연구 결과 웹2.0 기반의 도구를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이 유의미하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참여한 학습자 대부분은 웹2.0의 도구를 활용하는 것이 로봇 프로그래밍 과정 전반에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하였다.
Modern internet service is characterized as opening, sharing and participation based on Web2.0 so that users might actively participate in the internet environment. In this study, we suggested an instructional model based on precedent model of robot programming to promote positive interaction in Web...
Modern internet service is characterized as opening, sharing and participation based on Web2.0 so that users might actively participate in the internet environment. In this study, we suggested an instructional model based on precedent model of robot programming to promote positive interaction in Web2.0 environment. First, we figured out implications of precedent research through review the environmental features of Web2.0 and educational tools, robot programming learning model. Also, we suggest an instructional model using Web2.0 tools(cyworld, prezi, Mindmeister) for promoting interaction and applied it to learners. As a result, we have acquired positive results of robot programming education using Web2.0 tools. Most participants were evaluated that Web2.0 tool would be helpful to the overall robot programming course.
Modern internet service is characterized as opening, sharing and participation based on Web2.0 so that users might actively participate in the internet environment. In this study, we suggested an instructional model based on precedent model of robot programming to promote positive interaction in Web2.0 environment. First, we figured out implications of precedent research through review the environmental features of Web2.0 and educational tools, robot programming learning model. Also, we suggest an instructional model using Web2.0 tools(cyworld, prezi, Mindmeister) for promoting interaction and applied it to learners. As a result, we have acquired positive results of robot programming education using Web2.0 tools. Most participants were evaluated that Web2.0 tool would be helpful to the overall robot programming cour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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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0 도-?■가 가진 가능성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은 환싱화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웸'2.0 도구가 지닌 역농적인 상호자용싱에 주꼭하이 이플 로봇 프로그래밍에 환용하는학수 모헝은 구안하고 적용해보고자 한다.
기유발과 같은 정의적 잉 억의 향상에 초점을 맞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이유로 본 인구에서는 로봇 프로rt래밍 교육에 웸2.0 도구믈 도입한 교육보헝은 개발하고 교육석 효과를 살펴보기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프레지가 가지는 역동성, 리듬감, 연속싱과 같은 특징에 주목하고 학수자들이 형동하여 프루-丄래밍 하는 작입에 활용하고사 한다.
본 설문을 둥헤 웸2.0의 도구를 각각의 목거에 부합하게 활용하였는지를 확인하고 이러한 환농이 자신의프로그■래밍 과정에 긍정적인 잉향은 주었는지 학생들의 반응은 살피보았다.
0 의 도亍를 활용한 학습은 긍정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대학m부설 정보영재교육원 강사 5명에 기개발된 보헝과 교육내용에 대한 요약본과 설문지뜰 보이 주고 평가들 의뢰하였다.
가설 설정
성!째, 프레지 공유 핀집사 기능이다. 프래지는 이거 명이 농시에 섭속하여 하나의 캔버스 안에서 공동으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거나 내용을 공유하는 혐동학습은 한 수 있다.
제안 방법
0의 교육적 도〒를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로봇 프로그I래밍 모헝을 개발한다. 마지막으로 적용 및 평가 단계에서는 개발한 로봇 프로그[래밍 모형을 적용하이 학습 걸과들 정리하고 설문을 동해 학습자의 반응을 살피본다. 최종적으로 전문가 검토를 동해 모헝은 평가하고 시사짐을 도출한다.
첫째, 웸2.0의 기본개년인 공유, 개방, 참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래밍 모헝을 설계힌.다.
?현히는 과정의 일반적인 로봇 프로그■래밍 모헝을바탕으로 웨2.0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丑육의 장점을 살릴 수 있고 웹2.0 도구들은 효율저으로 환용할 수 있는 로봇 포로zt래밍 모헝은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인한 노헝은 일반적인 로봇 프로21래밍의 설자적 모헝은바탕으로 웸2.
0 도구들은 효율저으로 환용할 수 있는 로봇 포로zt래밍 모헝은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인한 노헝은 일반적인 로봇 프로21래밍의 설자적 모헝은바탕으로 웸2.0의 특싱은 孑현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제안된 모헝은[표 6]과 같다.
하고 있다. 모한 웸2.0의 늑성은 개방, 참이, 대하", 인결, 피드백으로 설정하고 이에 알맞은 웸2.0 도吁를 활용하였다. 각 학스단계에서 학습자기- 수행해야 하는 환 농에 알맞은 웬2.
학습사는 로봇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로봇을 제자해보고 로봇의 计조를 환동목표에 부함하게 지속적으로 수정 . 보완한 수 있도록 하였다.
내 시간 로봇을 세작하고 수정 . 보완한 로봇의 사진을 촨영해 엄로드하고 이를 학습자간 상호평가 하도록 했다. 교사는 학습자의 로봇 사진 및 학수자 상호간의누적뇐 쎵가 자묘를 수행평가 자료로 환용한다.
프레지의 핵심개념인 줌&아웃 기능과 버를메뉴의기능(산인, 프레임, Path 지정 빛 수정, C이ors & Fonts 변경)운 설명하고 익숙할 수 있도륵 인슈한 후 간단한 주제에 대한 환농은 실시하도록 하였나. 이때 교사m 모든 학습자의 책임은 공평하고도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 [그림 4]와 같이 화민 M 간을 균등하게 분할힌다.
출석수업 1차시에 마인드맵에 대한 기조개념을 지도하고 디지털마인드맵 중 마인드마이스터의 사용법은 익히는 소양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에 교사가 중심 이미지와 주개념을 제시하고 학습자가 부개념과 세부개념운 찾아서 내용은 확장해가는 '완싱형 마인드맵 의 방식은 환용하였다. 매 차시 학습주제에 관한 도입단계에서 마인드맵 환 동을 함으로써 로봇 프로그래밍의 기본방향올 잡는데주빅하였다. 마인드맵 환용 모습은 [그림 6]과 같다.
본 인彳자가 제작한 설문지플 환용하이 학생들의 반응 및 학수 길과를 분석해보았다. 설문- 응다은 리커乓 척도(Likert scales)들 사용하이 ⑤매우 -L렇나 ④-丄렇나 ③보동이다 ②二1■렇지 않다 ①전혀 二L렇지 않다 로 -7■분하였다.
0의 교육적 도구를 환용한 교 육모.헝을 구안하였으벼, 이 모헝을 학습자에게 적용하고 14 길과플 평가하였다. 본 인구에서 제인된 로봇 프로그z래밍 교육모헝을 동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교육대학교부설 정보엉재교육원에서 운영하는 정보 영재 1개 반(초둥학교 5학년 16명)울 대상으로 모형을 직용하였다.
로봇 프로그래밍 수입에서 사용된 교육용 로봇은 LEGO Mindstorms NXT이며 학습자 1명당 1세乓플 사용하였나. 학습사는 로봇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로봇을 제자해보고 로봇의 计조를 환동목표에 부함하게 지속적으로 수정 .
성능/효과
0의 특징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2]. 첫째, 정보의 접근성과 편의성이 극대화 되었다. RSS 기술 등을 동해 개인의 요구에 맞는 정보가 즉각, 선별 취함 되어 수집되어 지고 용도에 맞게 변경될 수 있디.
다섯째,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풍부하다. 웸2.
셋째, 교육 방범에 있어서 학생들이 개별, 二b류별 환 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너 문제해길과정에서 문제점이 발견된 경우 이를 스스로 발건한 수 있도록 한다.
어섯째, 프로그래밍 내용 선정은 계일성에 맞춰 단계가 올라갈수록 짐차적으로 깊이와 넓이가 디해가도록조직한다.
설문- 응다은 리커乓 척도(Likert scales)들 사용하이 ⑤매우 -L렇나 ④-丄렇나 ③보동이다 ②二1■렇지 않다 ①전혀 二L렇지 않다 로 -7■분하였다. 이 척도를 5짐 만점의 점수로 계산하어 설문 항목별로 평균 점수를 亍한 우 표로 작성하여 평균이 1.0 미만이면 매우 부정적, 1.0 이상 2.0 니만이면 부정적, 2.0 이상 3.0 미만이면 보동, 3.0 이상 4.0 비만이면 긍정적, 4.0이싱 이면 매우 긍정 적인 것으로 판단하였다.
마인드마이스터 마인드맵 과정에서 로봇의 개님에대한 생각가지치기 환농에 대한 긍정적인 응다은 93.7%로 나타났다. 프레지를 환용한 의건교환 및 의사소동의 긍정석인 응답은 87.
개발된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도헝이 시대적 요干를 살릴 수 있는 방항에 맞추어 설정되어 있으여 기즌 로봇 프로그l 래밍 교육과는 다른 차별성울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내용은 웨2.
첫째, 웹2.0의 도-T믈 환용한 프로그l래밍 立육은 학습자들의 저극적인 수임참여늘 유도할 수 있다. 학 수 자들은 미니홈피에 스스루 제작한 루-봇의 사진과 농영상은 업로드하고 이에 대해 냇글(질문)을 달고, 수업 시간 내에 프로그L래밍 과정상의 오류를 해길해서 실습 과게를 완성하였다.
후속연구
는 로봇은 환용한 교육이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럭, 창의닉, 학습 몰입도 증진에 매우 효과적임은 밝히고 있다. 이리한 장점을 가진 로봇 활용 교육은 웸2.0 환경에 부합하는 이러 도구를 동해 더욱 큰 교육적 성과플 이루어 낼 수 있다고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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