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16 no.3, 2014년, pp.192 - 200
추상희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정책연구소) , 장연수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정책연구소) , 여기선 (세브란스병원) , 안지현 (세브란스병원) , 김두리 (연세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new course entitled 'Clinical Research Management' to enhance nursing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in handling clinical trials. Methods: The goals and content of the existing current education program for clinical research professionals such as clini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조직적 차원에서 역량이란 무엇인가? | 최근 각광받고 있는 성과기반 교육과정에서는 지식뿐 아니라 직업세계에서 요구되는 전인적이고 통합적인 능력인 ‘역량(competency)’을 중요시한다. Sung과 Jeong (2006)은 역량이란 조직적 차원에서는 ‘개인이 수행하는 업무의 주요한 부분들에 영향을 주고, 업무성과와 관련성이 높고, 조직에서 널리 받아들여지는 성과기준에 대비 하여 측정될 수 있으며, 교육훈련과 개발을 통하여 개선될 수 있는 지식과 기술, 태도의 집합체’ 라고 정의하였다(Sung & Jeong, 2006). 즉, 자신이 맡은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를 포함하는 행동 특성을 의미하며, 이러한 개인적 역량은 직무만족 또는 업무성과에 순 상관관계를 보이므로(Ha & Choi, 2010), 전문직으로 진입하기 전에 요구되는 행동특성을 학부 교육과정에서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 |
임상연구코디네이터와 임상시험 모니터요원의 자격요건은 어떻게 되는가? | , 2012). 또한 CRA/CRC의 자격요건으로 학력은 교육부에서 인정하는 전문대학 또는 대학교 졸업자, 교육은 KoNECT에서 실시하는 CRC/CRA 기본 교육과정 이상을 수료한 자로 간호학부생이 학부과정 동안 미리 임상시험 전문인력으로의 교육과정을 통한 경험이 있다면, 졸업 후 임상시험 전문인력으로서의 기본적인 실무역량을 갖추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
최근 간호학 분야에서 제시된 성과기반 교육과정 개발 과정 3단계 모형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최근 간호학 분야에서 제시된 성과기반 교육과정 개발 과정 3단계 모형은 첫 번째 전문직 표준과 역할을 확인하여, 이해 상응하는 지식, 가치 및 기술이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하며, 두 번째 최소 요구 역량, 즉, 졸업 시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 내용을 구성하고, 마지막으로 교육 성과를 정의하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Kim, 2012). |
Bowen, K. E., & Rice, L. S.(1998). Who is clinical research nurse? Research Nurse, 4(4), 1-4.
Chu, S. H. (2009). Recognition survey on clinical trials, a research report supported by the Kore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KFDA).
Cho, H., & Lee, G. Y. (2006). Self esteem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20(2), 163-173.
Choi, N. K., Kim, H. J., Lee, S. M., Jung, S. Y., Kim, O. J., Park, K. H., et al. (2005). Current status and preferred model of clinical trial education and certification program for investigators: a questionnaire survey. Kor J Clin Pharmacol Ther, 13(2), 186-194.
Chu, S. H., Jeong, S. H., Kim, E. J., Park, M. S., Park, K., Nam, M., et al. (2012). The views of patients and healthy volunteers on participation in clinical trials: an exploratory survey study. Contemp Clin Trials, 33(4), 611-619.
Commission on Collegiate Nursing Education. (2009). Standards for accreditation of baccalaureate and graduate degree nursing programs. Washington, DC: Author.
Jeong, I. S. (2011). Current tasks and appropriate tasks of clinical research coordinators in Korea. J Korean Soc Clin Pharmacol Ther, 19(2), 117-129.
Jeong, I. S., Kang, H. S., & Kim, W. O. (2007). Clinical research nurses: roles and qualification s in South Korea. Drug Inform J, 41, 251-256.
Jeong, I. S., Kang, H. W., & Kim, W. O. (2005). Current status of educational experience and preferred educational and certification program of clinical research nurses: A questionnaire survey. Kor J Clin Pharmacol Ther, 13(2), 195-207.
Kang, H. S., Kim, W. O., Jeong, I. S., & Baik, J. M. (2004). The working conditions and clinical trial practice of research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9(2), 41-55.
Kim, T. E., & Kim, K. H. (2009). Job status and job satisfaction among clinical research coordinator. J Korean Acad Nurs Admin, 15(3), 336-345.
Kim, K. H., Kim, K. S., Choe, B., & Kim, Y. I. (2011). The study of education and qualification for the maintenance of clinical research associate (CRA) professionalism. J Korean Soc Clin Pharmacol Ther, 19(2), 130-143.
Korea National Enterprise For Clinical Trials (KONECT). Domestic and International Clinical Trials. http://www.konect.or.kr/html/02_clinic/clinic_03.jsp?header02&sub03 [Online] (last visited on October 30, 2013)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The standards of accreditation for nursing education. Seoul: Author.
Krueger, R. A., & Casey, M. A. (2000). Focus Group (3rd ed).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Lee, J. K. (2002). Reflection on a methodology of developing competency-based curriculum: based on a case of curriculum development for improving marketing competenc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8(4), 25-56.
Song, K. O. (2007). Education innovation characteristic of competency based and exploration of applicability.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4(3), 155-182.
Sung, Y. H., & Jeong, J. H. (2006). Defining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Nurses in A Tertiary Hospital and Comparing Different Units based on Their Respective Characteristics. J Korean Aca Nurs Admin, 12(1), 76-93.
Yoo, J. S., Ahn, J. A., Yeo, K. S., & Chu, S. H. (2008). The study to reorganize the course of basic nursing science in a college of nursing. J Korean Biol Nurs Sci, 10(2), 162-169.
Yoon, Y. M., & Suk, M. H. (2012). Effect of a Mentoring Program to Improve Adaptation to Department and Career Identity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Management Consulting, 12(1), 185-20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