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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간호대학생의 임상시험실무역량강화를 위한 '임상연구관리' 교과목 개발

Development of Clinical Research Management: Enhancement of Nursing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in Handling Clinical Trials

Abstract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new course entitled 'Clinical Research Management' to enhance nursing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in handling clinical trials. Methods: The goals and content of the existing current education program for clinical research professionals such as clinical research coordinators and clinical research associates provided by the Korea National Enterprise for Clinical Trials were analyzed to identify the core educational concepts. A focus group interview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essential competency levels for the professionals who were to begin their career in the area of clinical trials after graduating from the college of nursing. Through these initial processes, we identified the core competency required for clinical research professionals and the related course content. Goals and objectives based on the specified four competencies were set and confirmed by expertise review. Results: We developed a new course entitled Clinical Research Management, a 16-week elective subject consisting of various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based on four core competencies: basic knowledge on clinical trials, communication, risk management, and ethics.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contribute to enhancing nursing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including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relevant to clinical tri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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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량
조직적 차원에서 역량이란 무엇인가?
개인이 수행하는 업무의 주요한 부분들에 영향을 주고, 업무성과와 관련성이 높고, 조직에서 널리 받아들여지는 성과기준에 대비 하여 측정될 수 있으며, 교육훈련과 개발을 통하여 개선될 수 있는 지식과 기술, 태도의 집합체

최근 각광받고 있는 성과기반 교육과정에서는 지식뿐 아니라 직업세계에서 요구되는 전인적이고 통합적인 능력인 ‘역량(competency)’을 중요시한다. Sung과 Jeong (2006)은 역량이란 조직적 차원에서는 ‘개인이 수행하는 업무의 주요한 부분들에 영향을 주고, 업무성과와 관련성이 높고, 조직에서 널리 받아들여지는 성과기준에 대비 하여 측정될 수 있으며, 교육훈련과 개발을 통하여 개선될 수 있는 지식과 기술, 태도의 집합체’ 라고 정의하였다(Sung & Jeong, 2006). 즉, 자신이 맡은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를 포함하는 행동 특성을 의미하며, 이러한 개인적 역량은 직무만족 또는 업무성과에 순 상관관계를 보이므로(Ha & Choi, 2010), 전문직으로 진입하기 전에 요구되는 행동특성을 학부 교육과정에서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임상연구코디네이터
임상연구코디네이터와 임상시험 모니터요원의 자격요건은 어떻게 되는가?
학력은 교육부에서 인정하는 전문대학 또는 대학교 졸업자, 교육은 KoNECT에서 실시하는 CRC/CRA 기본 교육과정 이상을 수료한 자

, 2012). 또한 CRA/CRC의 자격요건으로 학력은 교육부에서 인정하는 전문대학 또는 대학교 졸업자, 교육은 KoNECT에서 실시하는 CRC/CRA 기본 교육과정 이상을 수료한 자로 간호학부생이 학부과정 동안 미리 임상시험 전문인력으로의 교육과정을 통한 경험이 있다면, 졸업 후 임상시험 전문인력으로서의 기본적인 실무역량을 갖추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성과기반 교육과정 개발 과정 3단계 모형
최근 간호학 분야에서 제시된 성과기반 교육과정 개발 과정 3단계 모형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번째 전문직 표준과 역할을 확인하여, 이해 상응하는 지식, 가치 및 기술이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하며, 두 번째 최소 요구 역량, 즉, 졸업 시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 내용을 구성하고, 마지막으로 교육 성과를 정의하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최근 간호학 분야에서 제시된 성과기반 교육과정 개발 과정 3단계 모형은 첫 번째 전문직 표준과 역할을 확인하여, 이해 상응하는 지식, 가치 및 기술이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하며, 두 번째 최소 요구 역량, 즉, 졸업 시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 내용을 구성하고, 마지막으로 교육 성과를 정의하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Kim,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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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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