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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8 no.4, 2014년, pp.335 - 341
박동우 (동명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윤현식 (부산대학교 조선해양플랜트글로벌핵심연구센터) , 구본국 (창원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최근 고유가와 환율변동 등 어려운 시장상황 속에서 해운선사는 선박의 대형화와 고속화를 요구하고 있다. 선사들은 선박의 운용유지비 절감을 우선적으로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조선소에서는 기술경쟁력 유지를 위한 방안으로 속도성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지속적으로 노력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에너지 절약형 선형개발에 중점을 두고 유동제어 띠를 사용한 선박의 저항성능 향상에 관하여 소개한다. 본 연구는 혹등고래(Humpback Whale)의 배 주위에 있는 기다란 줄 무늬 형상을 응용하여 선체표면에 "오목하고 길게 팬 줄 형상 또는 볼록하고 기다란 줄 형상"(이하, 유동제어 띠라고 함)을 단일로 적용하였다. 현재, 제안된 형상은 특허출원이 되어 있다. 이 형상은 선체표면의 압력분포 변화와 압력강하 현상 등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실선 적용 시 장점은 블록조립이 완성된 후에 선체표면에 부가물을 부착하는 종래기술과 비교하여 볼 때 블록제작 단계에서 단면형상을 반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Faced with global agenda of greenhouse abatement program including regulations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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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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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 개발의 경쟁력을 높인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선박의 연비 개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엔진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도 있겠지만, 그 방법에는 한계가 있으며 결국은 에너지 절약형 부가물 적용 등의 선형 개발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선형 개발의 경쟁력을 높인다는 것은 속도를 더 내지 못하더라도 짐을 더 실을 수 있는 선형 혹은 똑같은 무게의 짐을 선적해도 속도를 더 낼 수 있는 선형을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선박의 1회 편도 연료비를 간단히 계산해 보면, 13,000 TEU 급 대형 컨테이너 운반선의 경우, 1일 사용되는 벙커C유의 소모량이 400톤 가량이며, 부산에서 LA까지 편도 운항일을 평균 7일로 가정하면, 편도 순수 연료비만 약 17억 정도(벙커C유 톤 당 500$ 기준)의 비용이 든다. | |
13,000 TEU 급 대형 컨테이너 운반선의 경우에 선박의 1회 편도 연료비는 간단하게 어떻게 계산되는가? | 선형 개발의 경쟁력을 높인다는 것은 속도를 더 내지 못하더라도 짐을 더 실을 수 있는 선형 혹은 똑같은 무게의 짐을 선적해도 속도를 더 낼 수 있는 선형을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선박의 1회 편도 연료비를 간단히 계산해 보면, 13,000 TEU 급 대형 컨테이너 운반선의 경우, 1일 사용되는 벙커C유의 소모량이 400톤 가량이며, 부산에서 LA까지 편도 운항일을 평균 7일로 가정하면, 편도 순수 연료비만 약 17억 정도(벙커C유 톤 당 500$ 기준)의 비용이 든다. 이계산에 의하면, 선사가 주문한 선박의 설계속도가 계약속도 대비 0. | |
화석연료의 역기능은? | 화석연료는 산업, 수송체 및 난방의 주요 에너지원으로 활용되면서 산업발전의 핵심역할을 주도하였다. 그러나 이산화탄소 가스의 배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온실효과를 야기하고, 이상 기후 현상에 의한 지구 오존층 파손, 북극 융빙 그리고생태계 변화를 발생시키는 등의 역기능을 초래함으로써 지구의 환경 및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 G8 확대 정상회의에서는 ‘2050년 세계 전체의 온실가스 50% 감축’ 원칙을 정하기에 이르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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