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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탐색 및 구조 시스템용 구명조끼 내장형 안테나
Lifejcket-Integrated Antenna for Search and Rescue System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8 no.4, 2014년, pp.367 - 371  

임지훈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양규식 (한국해양대학교 전자통신공학과) ,  정성훈 (한국해양대학교 산업기술연구소) ,  박동국 (한국해양대학교 전자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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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이 운항 중 해난 사고가 발생하여 선원이나 승객이 물에 빠지는 경우 신속히 이들을 구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대부분의 해난 사고의 경우 물에 빠진 사람이 구명조끼를 입고 있으므로, 구명조끼에 GPS 및 Cospas-Sarsat 통신을 위한 모듈이 내장된다면 구조가 용이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구명조끼에 내장이 가능하며 GPS 및 Cospas-Sarsat 통신을 위한 이중대역 안테나를 개발하고자 한다. 안테나는 두께 0.2mm 인 FR4 기판을 사용하여 유연성을 확보하였고, 1.575 GHz와 406MHz에서 동작하며, 구명조끼의 어깨 부근에 장착이 될 수 있는 안테나를 설계하였다. GPS 통신용 안테나는 원형편파 특성을 갖는 링 슬롯 안테나로 구현하였고, 미앤드 형태의 선형 편파 안테나를 Cospas-Sarsat 통신용으로 사용하였다. 단일 마이크로스트립 선로를 통해 급전이 이루어지며, 두 공진 안테나간의 상호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방형 스터브를 사용하였다. 제작한 안테나를 구명조끼에 장착하여 반사손실 측정을 통해 GPS 및 Cospas-Sarsat 주파수에서 안테나의 성능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the crew or passengers fall into the water due to marine accident of vessel, it is very important to rescue them quickly. In the case of marine accidents, most people in distress have been wearing a lifejacket, so if the GPS and Cospas-Sarsat communication module will be integrated within the 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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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구명조끼에 내장이 가능하며 GPS 및 Cospas-Satsat 통신을 위한 1.575 GHz와 406 MHz 주파수에서 동작하는 이중 대역 안테나를 개발하고자 한다. 구명조끼는 평소에는 일반 조끼처럼 두께가 얇아서 입고 일상적인 일을 하는데 무리가 없어야 하며, 물에 빠지는 경우 부풀어오르는 팽창식(inflatable) 구명조끼를 고려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팽창식 구명조끼에 장착이 가능하며, GPS와 Cospas-Sarsat 위성과 통신할 수 있는 이중 대역 안테나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안테나는 두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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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체식 구명조끼에 Cospas-Sarsat 통신용 안테나를 갖춘 제품의 단점은 무엇인가? Lilja et al.(2013)은 고체식 구명조끼에 PIFA 형태의 안테나로 Cospas-Sarsat 통신용 안테나를 구현하였는데, 안테나의 크기가 283 mm × 65 mm × 17.5 mm로 구현이 되어 있어 안테나의 두께가 두껍고, 따라서 유연성이 떨어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구명조끼에 내장되는 안테나 두께가 얇고 유연성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575 GHz와 406 MHz 주파수에서 동작하는 이중 대역 안테나를 개발하고자 한다. 구명조끼는 평소에는 일반 조끼처럼 두께가 얇아서 입고 일상적인 일을 하는데 무리가 없어야 하며, 물에 빠지는 경우 부풀어오르는 팽창식(inflatable) 구명조끼를 고려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구명조끼에 내장이 되기 위해서는 안테나의 두께가 매우 얇아야 하며, 가능한 유연성을 가져야 한다.
선박 구조 요청은 어떻게 이뤄지는가? 특히 파도 등에 휩쓸려 물 위에서 표류하는 경우에는 물에 빠진 사람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이다. 일반적으로 선박은 조난시 EPIRB를 통해 조난 위치를 Cospas-Sarsat 인공위성으로 전송하여 구조 요청이 이루어지지만(Ahmed, 2006; Joo, 2008; Zurabov, 1998) 사람의 경우 조난된 배에서 조류 등에 의해 멀어지는 경우 위치를 찾는 것이 대부분 육안에 의존하는 방법뿐이다. 대부분의 해난사고의 경우 물에 빠진 사람이 구명조끼를 입고 있으므로 구명조끼에 Cospas-Sarsat 통신을 위한 모듈이 내장이 된다면 수색 및 구조가 용이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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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hmed, M.(2006), "Satellite-aided search and rescue (SAR) system", IEEE International Conf. on Advanced in Space Technologies, pp. 43-48. 

  2. Joo, Inone et al.,(2008), "Development and performance analysis of the second generation 406 MHz EPIRB", IEEE Advanced Satellite Mobile Systems, ASMS 2008 4th, pp. 333-336. 

  3. Lilja, J. et al.(2013), "Body-worn antennas making a splash: Lifejacket-integrated antennas for global search and rescue satellite system", IEEE Ant. & Pro. Magazine, Vol. 55, No. 2, pp. 324-341. 

  4. Seo, S. G. and Jeong, B. S.(2013), "Design of double-band double-polarized antenna", The Korea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o1. 2, No. 1, pp. 53-55. 

  5. Zhou, S. W., Li, P. H. and Wang, Y.(2012), "A dual-band dual-sense circularly polarized square-ring slot antenna", International Conf. on Microwave & Millimeter Wave Technology (ICMMT), Vol. 3, pp. 1-4. 

  6. Zurabov, Y. G., Ivanov, K. K and Kuropyatnikov, A. D.(1998), "Cospas-Sarsat satellite system", IEEE Inter. Conf. on Satellite Communications, Vol. 1, pp. 156-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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