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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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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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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터는 다양한 형태와 기능을 갖춘 여러 장치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장치들이 네트워크로 연동된 복잡한 구조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시뮬레이터 개발 및 유지보수 과정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시뮬레이터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관련 전문가들이 협력하고 업무를 분담하여 병렬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업무의 상호 의존성이 이를 어렵게 한다. 본 논문에서는 시뮬레이터 개발 업무를 알고리즘 구현과 이를 제외한 시스템 구현으로 나누어 두 업무의 상호 의존성을 낮추고 전문가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특히 알고리즘 구현을 담당하는 도메인 전문가의 요구 사항을 분석함으로써 시뮬레이터 개발 지원 도구를 설계하고, 이를 활용한 시뮬레이터 개발 절차를 제안하였다. 또한 도메인 전문가의 알고리즘 개발 지원과 유연한 데이터 관리를 위해 데이터셋 개념을 도입하였고, 시뮬레이터 장비들이 유연하게 재구성될 수 있도록 네트워크 구조를 설계 하였다. 시뮬레이터 개발 지원 도구를 통해서 도메인 전문가는 알고리즘 개발에 전념할 수 있고, 효율적인 협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개발 절차가 체계화 되고 더 명확해지기 때문에 개발 계획 및 관리가 용이해질 것으로 예상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mulator is composed of several devices that have a variety of forms and functions. These devices are connected to each other by a network intricately. For this reason, simulator development and maintenance process require a lot of time and money. In order to successfully develop the simulator, i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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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HLA, CIGI 등의 시뮬레이터 개발 지원 도구들은 시뮬레이터 시스템 간의 연동, 시뮬레이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장치들 간의 연동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재사용성 및 상호 운용성을 높임으로써 개발 효율을 높이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접근 방법을 달리하여 개발 과정에서 도메인 전문가와 시스템 전문가간의 독립적인 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도구와 이를 활용한 개발 절차를 제시하여 개발 효율을 높이고자 하였다.
  • 개발 효율을 높이기 위해 전문가간의 협력 및 업무 분담이 필요하지만 업무 의존성이 이를 어렵게 한다. 도메인 전문가가 알고리즘 구현에 집중 할 수 있는 방법 및 도구를 제안함으로써 도메인 전문가와 시스템 전문가 간의 상호 의존성을 낮추고 개발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HLA, CIGI 등의 시뮬레이터 개발 지원 도구들은 시뮬레이터 시스템 간의 연동, 시뮬레이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장치들 간의 연동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재사용성 및 상호 운용성을 높임으로써 개발 효율을 높이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접근 방법을 달리하여 개발 과정에서 도메인 전문가와 시스템 전문가간의 독립적인 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도구와 이를 활용한 개발 절차를 제시하여 개발 효율을 높이고자 하였다.
  • 개발이 비교적 쉽고 빠른 도구들은 자유도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어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이 제한된다. 본 연구는 개발 자유도를 높이면서도 시뮬레이터를 손쉽게 개발할 수 있는 도구 개발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터 개발 구조에 대한 연구에서 시작하여 개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개발 효율을 높이기 위해 전문가간의 협력 및 업무 분담이 필요하지만 업무 의존성이 이를 어렵게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메인 전문가가 알고리즘 구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 그 결과물로 시뮬레이터 개발 지원 도구의 설계 및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상기의 요구사항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DataSetManager라는 이름의 시뮬레이터 개발 지원 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시뮬레이터 개발 방법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시뮬레이터 시스템을 Fig. 1과 같이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로 구성된 2개 이상의 장치들이 네트워크를 통해 연동되도록 구성된 시스템으로 제한하였으나, 선박, 항공 등 특정 용도의 시뮬레이터 시스템으로 제한하지는 않았다.
  • 셋째, 테스트가 용이해야 한다. 알고리즘별로 단위 테스트가 가능하고 조합된 알고리즘들의 테스트가 가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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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LA이란? HLA(High Level Architecture)는 미 국방성에서 제안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간의 연동을 위한 구조이다. HLA 프레임워크 내에서 서로 다른 시뮬레이션들이 설계 규칙 및 인터페이스를 준수함으로써 상호 운용성 및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다(IEEE, 2010).
시뮬레이터의 성공적인 개발을 어렵게 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이유로 시뮬레이터 개발 및 유지보수 과정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시뮬레이터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관련 전문가들이 협력하고 업무를 분담하여 병렬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업무의 상호 의존성이 이를 어렵게 한다. 본 논문에서는 시뮬레이터 개발 업무를 알고리즘 구현과 이를 제외한 시스템 구현으로 나누어 두 업무의 상호 의존성을 낮추고 전문가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시뮬레이터 개발 및 유지보수 과정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이유는? 시뮬레이터는 다양한 형태와 기능을 갖춘 여러 장치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장치들이 네트워크로 연동된 복잡한 구조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시뮬레이터 개발 및 유지보수 과정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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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CIGI(2014), CIGI Overview, http://cigi.sourceforge.net 

  2. Chadwick R. and Easter D.(2013), "The Virtual World Framework: Implementing a Web Based Client Side Simulator", I/ITSEC 2013, Paper No. 13057, pp 1-12. 

  3. Durham L. W.(2006), Interface Control Document for the Common Image Generator Interface(CIGI) Version 3.2, p. 2. 

  4. IEEE(2010), IEEE Standard for Modeling and Simulation (M&S) High Level Architecture(HLA)-Framework and Rules, IEEE Std 1516. 

  5. Moller B. and Lutz B.(2013), Introduction to HLA, I/ITSEC 2013, Tutorials, p.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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