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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x와 PM 배출물 특성을 고려한 오프로드 디젤 엔진의 강건 설계에 관한 연구
Study of Robust Design of a Off-road Diesel Engine considering Emission characteristics of NOx and P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8, 2014년, pp.4729 - 4735  

정진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기계공학부) ,  안중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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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적인 환경보호를 위해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홀하였던 오프로드 엔진에 대한 배기가스 배출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NOx와 PM 배출물 특성을 고려하여 오프로드 디젤 엔진강건 설계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험계획법에 따라 배출물 NOx와 PM의 측정 실험을 수행하고 다구찌 기법으로 망소 SN 비를 산출하고 분산 분석을 수행하였다. NOx와 PM 배출량에 영향을 미치는 제어 인잘로 인젝터 홀 수, 연료 분사 시기, EGR 율을 선택하였으며 각 제어 인자에 대하여 2 또는 3 수준을 고려하여 직교 배열표를 작성하였고, 이에 근거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망소 SN 비를 산출하고 델타 통계량을 계산하였다. 저부하 운전 조건에서는 분사 시기가 NOx 배출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EGR 율이 PM 배출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얻었다. 제어 인자들에 대한 신뢰수준은 90% 이상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protect the environment, the regulation of emissions from off-road engines which are relatively neglected, is being reinforced. This paper deals with the robust design of off-road diesel engines considering the emission characteristics. Measurements of the NOx and PM levels based on the DOE we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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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NOx 배출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제어 인자는 분사 시기이므로 NOx 배출량이 가장 적게 발생하는 3번째 수준(4° ATDC)을 선택하고, PM 배출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제어 인자는 EGR 율이므로 PM 배출량이 가장 적게 발생하는 첫 번째 수준(EGR 율 10%)을 선택한다.
  • NOx 측정은 Horiba사의 MEXA-9100D EGR로 하였다. PM 분석을 위해 FSN(filter smoke number)을 활용하였으며, FSN은 AVL사의 Smoke Meter 415S로 측정하였다. 제어 인자 중 EGR 율의 경우 식 (1)을 사용하여 계산하였으며, EGR 듀티 값을 제어하여 원하는 값을 설정하였다[6].
  • 실험에 사용된 엔진은 3,400 cc급의 오프로드용 디젤 엔진이며, 세부 제원은 Table 1과 같다. WGT(Waste Gate Turbocharging) 과급 방식을 택하였으며 과급된 공기가 인터쿨러(inter-cooler)를 거쳐 흡기 매니폴드로 유입되도록 실험 장치를 구성하였다.
  • 디젤 엔진의 NOx와 PM 배출량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다양하다. 그 중 본 실험에서는 인젝터 홀 수, 분사 시기 및 EGR 율을 제어 인자로 선택하였으며, 각각 2수준, 3수준, 3수준을 갖는다. 인자와 수준을 Table 2와 같이 설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 PM 배출량 분석을 위해 Table 8과 같은 직교배열을 구성하고, 측정한 FSN(filter smoke number) 값을 외측 배열에 입력하였다. 그리고 Minitab을 이용하여 망소특성 SN 비를 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 반응 특성치로 선택한 NOx와 PM의 배출량은 그 값이 작을수록 좋기 때문에 다구찌 기법의 손실함수 중 망소특성을 적용하여 SN 비를 도출하였다. 망소특성의 SN 비를 구하는 방법은 식 (3)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실험 계획법 중 하나인 다구찌 기법을 사용하여 인젝터 홀 수, 분사 시기 및 EGR 율이 오프로드 디젤 엔진의 배기가스 NOx와 PM 배출 특성에 끼치는 영향과 상대적인 기여도를 분석하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앞 절의 실험과 분석의 결과를 이용하여 오프로드 디젤엔진의 저부하 작동 조건에서의 NOx와 PM 배출을 동시에 고려한 최적 조건을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다.
  • 제어 인자로는 인젝터 홀 수, 연료 분사 시기 및 EGR 율을 선정하여 실험하였다. 이를 통하여 배출량이 뚜렷한 상반관계를 가진다고 알려진 NOx와 PM에 대해 해당 제어 인자가 미치는 영향의 민감도를 분석하여 강건 설계를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 NOx 측정은 Horiba사의 MEXA-9100D EGR로 하였다. PM 분석을 위해 FSN(filter smoke number)을 활용하였으며, FSN은 AVL사의 Smoke Meter 415S로 측정하였다.
  • 그러나 인젝터 홀 수가 5개에서 6개로 늘어날 때 NOx 배출량은 24% 증가하나 PM 배출량은 11% 감소하였다. 따라서 인젝터 홀 수 5개에서 PM 배출량이 많아지기는 하나 NOx 배출량 감소분이 더 크므로 인젝터 홀수 5개를 선택한다.
  • 1에 나타내었다. 실험에 사용된 엔진은 3,400 cc급의 오프로드용 디젤 엔진이며, 세부 제원은 Table 1과 같다. WGT(Waste Gate Turbocharging) 과급 방식을 택하였으며 과급된 공기가 인터쿨러(inter-cooler)를 거쳐 흡기 매니폴드로 유입되도록 실험 장치를 구성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56 kW급 오프로드용 기계식 디젤 엔진의 연료 분사시기 등 제어 인자가 NOx와 PM 배출물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구찌 기법을 사용하였다. 제어 인자로는 인젝터 홀 수, 연료 분사 시기 및 EGR 율을 선정하여 실험하였다. 이를 통하여 배출량이 뚜렷한 상반관계를 가진다고 알려진 NOx와 PM에 대해 해당 제어 인자가 미치는 영향의 민감도를 분석하여 강건 설계를 수행하였다.

데이터처리

  • 실험과 데이터 분석을 위하여 다구찌 기법을 사용하여 SN 비를 도출하고 기여도 파악과 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 본 논문에서는 56 kW급 오프로드용 기계식 디젤 엔진의 연료 분사시기 등 제어 인자가 NOx와 PM 배출물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구찌 기법을 사용하였다. 제어 인자로는 인젝터 홀 수, 연료 분사 시기 및 EGR 율을 선정하여 실험하였다.
  • )는 Table 3과 같다. 이때, 제어 인자 중 인젝터 홀 수의 경우 3수준이 아닌 2수준이므로, 2수준 중에서 6 홀을 세 번째 수준으로도 반복시키는 가수준법을 이용하였으며[7], 교호작용이 없다는 전제하에 실험의 배열을 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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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프로드 이동 오염원에서 발생하는 NOx와 PM은 국내 이동 오염원 배출량의 몇 %를 차지하는가? 환경오염과 인체에 대한 유해성으로 인해 자동차 배기가스에 대한 규제가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2009년 국립환경과학원의 발표에 따르면 농업기계, 건설기계 등의 오프로드(off-road) 이동 오염원에서 발생하는 NOx와 PM이 국내 이동 오염원 총 배출량의 30%를 차지하고 있어 오프로드용 엔진 역시 배기가스 저감이 중요시 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 사용되는 농기계용 엔진에 대해 2015년부터 일괄적으로 Tier4 배기 규제가 적용될 예정이다[1].
다구찌 기법은 무엇인가? 다구찌 기법(Taguchi method)은 생산 공정이나 제품 설계에 적용되어 생산의 질 혹은 제품의 기능을 저해하는 요소들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고안된 방법이다[3]. 다구찌 기법은 실험계획법의 직교 배열 등이 사용되고, 신호 대 잡음(SN) 비가 도입되며 각종 응답치에 대해 제어 가능한 인자와 제어 불가능한 인자로 나눈 후 이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응답치가 잡음에 대한 영향을 적게 받도록 하는 강건 설계를 가능하게 하며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왔다[4,5].
Tier4 배기 규제를 충족시키기 위한 디젤 엔진 배기가스 배출량 저감 장치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에 따라 국내에서 사용되는 농기계용 엔진에 대해 2015년부터 일괄적으로 Tier4 배기 규제가 적용될 예정이다[1]. 이러한 배기 규제를 충족시키기 위해 디젤 엔진의 배기가스 배출량 저감을 위한 장치로는 EGR 시스템, 과급기 및 후처리 방식인 DPF와 SCR 장치 등이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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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T. V. Johnson, "Diesel Emission Control in Review", SAE 2006 World Congress & Exhibition, 2006 

  2. W. Knecht, "Diesel engine development in view of reduced emission standards", Energy, Vol.33, No.2, pp.264-271, 2008 DOI: http://dx.doi.org/10.1016/j.energy.2007.10.003 

  3. G. S. Peace, Taguchi Methods : A Hands-on Approach to Quality Engineering, pp.1-12, Addison-Wesley Publishing Co., 1993 

  4. H. Y. Yoo, "A Study on the Forming Conditions of a Forging Piston by using the Finite Elements Simulation and the Taguchi Method,"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5, pp.1990-1995,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5.1990 

  5. J. Chung, J. Ahn, " A Study of Robust Design of FCM Gasket Using Taguchi Method,"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7, pp.3177-3183,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7.3177 

  6. M. Zheng, G. T. Reader and J. G. Hawley, "Diesel engine exhaust gas recirculation-a review on advanced and novel concepts",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45, pp.883-900, 2004 DOI: http://dx.doi.org/10.1016/S0196-8904(03)00194-8 

  7. Y. J. Jeong, "A Case Study for Resolution of Variation and Determination of Optimum Conditions in Taguchi's Design of Experiments", M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02 

  8. G. Taguchi, Introduction to Quality Engineering, pp. 104-105, Asian Productivity Organization, 1986 

  9. S. H. Park and J. U. Kim, Modern Design of Experiments using MINITAB, pp.528-534, Minyoung Publishing Co., 2011 

  10. H. J. Gong, I. G. Hwang, A. H. Ko, C. L. Lee, S. S. Park, C. S. Lim, "Effect of EGR Rate and Injection Timing on the Characteristics of Exhaust Emissions in Light-duty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 30, No. 3, pp.7-12, 2012 DOI: http://dx.doi.org/10.7467/KSAE.2012.20.3.007 

  11. J. Y. Heo, J. P. Cha, S. H. Yoon, C. S. Lee, "Effect of EGR Rate on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in a Single-cylinder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 with Common-rail", Transactions of KSAE, Vol. 19, No. 2, pp.20-2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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