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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설계기준에 제시된 사면 표준경사에 대한 해석적 검증
Analytical Verification of the Standard Inclinations of Slope in the Design Criteria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8, 2014년, pp.5342 - 5348  

이승현 (선문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병일 (명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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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기준에 제시되어 있는 사면 표준경사의 적용한계와 소단폭이 사면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비교분석해보았다. 해석에서 고려한 기본 성토단면 및 절토단면과 유사한 조건의 단면에 대해서는 설계기준에 제시된 표준경사를 적용하더라도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이며 지하수가 있는 상태에서는 지하수위를 고려한 별도의 사면안정해석을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소단을 두는 경우와 그와 동등한 해석단면적을 갖도록 경사를 완화한 경우에 대한 사면 안전율을 비교해 볼 때 소단을 두는 경우의 안전율이 경사를 완화한 경우보다 크게 계산되었으며 소단폭이 커질수록 안전율의 차이 또한 컸다. 해석에서 고려한 모든 단면에 대하여 기본 검토단면에 대한 사면안전율 증분값은 소단폭에 대체적으로 비례하는 결과를 보였는데 소단폭이 7m인 성토사면과 절토사면의 경우 안전율 증분값은 각각 34.5%와 48% 정도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lope stability analyses were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limitations of application of the standard inclination of slope and the effects of the berm width on the slope stability. The standard slope inclination could be applied to the basic slope sections that were considered for the analyses, wher...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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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소단은 사면의 안정성을 높이고 비탈면에 흘러내리는 물의 유속을 늦추는 한편 우수의 집수면적을 줄여 침식이 심하게 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도록 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사면해석 및 설계시 많이 참조되고 있는 도로설계요령과 국토해양부제정 건설공사 비탈면 설계기준에 나타나 있는 표준경사를 적용한 사질토사면에 대하여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하여 표준경사의 적용한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높은 사면에 대하여 설치하도록 규정되어 있는 소단의 폭에 따른 안전율을 계산하고 그 결과를 비교해 봄으로써 소단이 사면 안전율을 얼마나 증가시키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사면해석 및 설계시 많이 참조되고 있는 도로설계요령과 국토해양부제정 건설공사 비탈면 설계기준에 나타나 있는 표준경사를 적용한 사질토사면에 대하여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하여 표준경사의 적용한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높은 사면에 대하여 설치하도록 규정되어 있는 소단의 폭에 따른 안전율을 계산하고 그 결과를 비교해 봄으로써 소단이 사면 안전율을 얼마나 증가시키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소단폭이 사면의 안전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먼저 성토사면과 절토사면에 대한 기본 검토단면을 결정하고자 하였다. 건설공사비탈면설계기준(2011)에서는 성토높이가 5∼10m 인 경우 표준경사를 흙의 종류에 따라 1:1.
  • 본 연구는 도로설계요령과 건설공사 비탈면 설계기준에 제시되어 있는 표준경사의 적용한계와 소단폭이 사면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사질토로 가정한 검토단면에 대해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하였는데 해석결과 유도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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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면안정해석 방법 중 한계평형해석법이란 무엇인가? 사면안정해석 방법을 대별하면 한계평형해석법(Limit equilibrium analysis)과 수치해석법(Numerical analysis)으로 나눌 수 있다. 한계평형해석법은 수치해석법에서 가능한 지반변형문제를 다룰 수 없는 단점이 있으나 해석방법이 비교적 간단하고 과거부터 현재까지 적용사례가 많아 신뢰성이 확보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한계평형해석법 중에서도 활동토체를 다수의 절편으로 나누어 해석을 수행하는 절편법(Method of slice)이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절편법의 장점으로는 복잡한 사면형상을 고려할 수 있고 다양한 지반조건을 고려할 수 있으며 사면 경계에 작용하는 외적하중(external boundary load)를 고려할 수 있다는데 있다.
안전율 증가법 중에서 안정성을 담보하는 가장 확실한 공법은 무엇인가? 사면안정공법은 크게 안전율 유지법과 안전율 증가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안전율 유지법에는 배수공, 블록공, 식생공 그리고 표층안정공 등이 있으며 안전율 증가법에는 절토공, 압성토공, 억지말뚝공, 앵커공, 옹벽공 그리고 고압분사주입공 등이 있다. 안전율 증가법 중에서 안정성을 담보하는 가장 확실한 공법은 특별한 지반조건을 제외하고는 경사완화법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특별한 지반조건이란 황토(loess)로 구성된 완만한 사면의 경우 강수에 노출되는 면적이 커서 흙입자 사이의 결합력이 강수에 의해 저하되어 사면안정에 불리하게 되는 조건을 말한다[1].
사면안정공법이란 무엇인가? 사면안정공법은 크게 안전율 유지법과 안전율 증가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안전율 유지법에는 배수공, 블록공, 식생공 그리고 표층안정공 등이 있으며 안전율 증가법에는 절토공, 압성토공, 억지말뚝공, 앵커공, 옹벽공 그리고 고압분사주입공 등이 있다. 안전율 증가법 중에서 안정성을 담보하는 가장 확실한 공법은 특별한 지반조건을 제외하고는 경사완화법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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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Lee W. A., Thomas S. L., Sunil Sharma, Glenn M. B. (2002) Slope stability and stabilization methods, John Wiley & Sons, Inc., pp. 38. 

  2. Whitman, R. V. and Bailey, W. A. (1967) "Use of computers for slope stability analysis", ASCE Journal of the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 Division, 93 (SM4). 

  3. Duncan, J. M. and Wright, S. G. (1980) "The accuracy of equilibrium methods of slope stability analysi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Symposium on Landslides, New Delhi, Vol. 1, pp. 247-254. DOI: http://dx.doi.org/10.1016/0013-7952(80)90003-4 

  4. Spencer, E. (1967) "A method of analysis of the stability of embankment assuming parallel inter-slice forces", Geotechnique, Vol. 17, pp. 11-26. DOI: http://dx.doi.org/10.1680/geot.1967.17.1.11 

  5. Morgenstern, N. R., and V. E. Price (1965) "The analysis of the stability of general slip surfaces", Geotechnique, Vol. 15, No. 1, pp. 77-93. DOI: http://dx.doi.org/10.1680/geot.1965.15.1.79 

  6. Sarma, S. K. (1973) "Stability analysis of embankments and slopes", Geotechnique, Vol. 23, No. 3, pp. 423-433. DOI: http://dx.doi.org/10.1680/geot.1973.23.3.423 

  7. Fellenius, W. (1936) "Calculation of stability of earth dams", Transactions, 2nd Congress Large Dams, Vol. 4, 445pp. Washington, D.C. 

  8. Bishop, A. W. (1995) "The use of the slip circle in the stability analysis of slopes" Geotechnique, Vol. 10, No. 1, pp. 129-150. DOI: http://dx.doi.org/10.1680/geot.1955.5.1.7 

  9. Korea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1) Design Criteria of Slopes for Construction 

  10.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01) Road Design Method 

  11. GEO-SLOPE (2002) SLOPE/W Manual, GEO-SLOPE International, Cana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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