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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5 no.4, 2014년, pp.419 - 424
정재근 (동신대학교 수소에너지학과) , 윤영훈 (동신대학교 수소에너지학과)
Direct ethanol fuel cell has been fabricated with ceramic membrane. A porous silicon carbide (SiC) membrane having approximately 30% porosity has been applied for a direct ethanol proton exchange membrane (DE-PEM) fuel cell. A horizontal type cell having P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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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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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의 구조는 무엇으로 구성되나? | 연료전지(fuel cell)는 화학반응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시킬 수 있는 전기화학적 변환장치이며, 전형적인 연료전지의 구조는 전해질 멤브레인과 전극의 어셈블리(MEA)의 스택(stack)으로 구성된다1). 일반적으로 연료전지는 압축수소나 수소발생용 연료 개질기로부터 수소를 공급받아야 하기 때문에 수소저장합금이나 알칼리금속 수소화물을 가수분해하여 수소를 공급하는 설비가 필요하다는 단점들이 지적 되고 있으며, 이러한 수소공급 장치는 설비의 복잡성, 무게 및 안정성 측면에서 에너지 효율이 떨어지므로 휴대용 및 소형전원시스템으로 적절치 않다 | |
직접에탄올연료전지(DEFC)의 문제점은? | DEFC는 에너지 밀도가 높고 친환경적인 에탄올을 사용하며, 촉매 시스템의 적절한 조합을 활용하면, 에탄올 산화반응 및 산소 환원반응 속도를 증진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DEFC 연구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13). 직접 에탄올 연료전지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에 비해 연료의 공급 및 무독성, 효율 등의 측면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MEA (membrane electrode assembly)가 고분자전해질 막(polymer electrolyte membrane) 으로구성되어 전극촉매 및 멤브레인에 에탄올을 적용할 때의 발생하는 swelling (팽윤) 및 distortion (뒤틀림)과소량의 알코올이 고분자 전해질막을 투과(crossover) 하는 현상 이 발생하는 등의 문제점들을 극복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10-13). | |
연료전지란? | 연료전지(fuel cell)는 화학반응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시킬 수 있는 전기화학적 변환장치이며, 전형적인 연료전지의 구조는 전해질 멤브레인과 전극의 어셈블리(MEA)의 스택(stack)으로 구성된다1). 일반적으로 연료전지는 압축수소나 수소발생용 연료 개질기로부터 수소를 공급받아야 하기 때문에 수소저장합금이나 알칼리금속 수소화물을 가수분해하여 수소를 공급하는 설비가 필요하다는 단점들이 지적 되고 있으며, 이러한 수소공급 장치는 설비의 복잡성, 무게 및 안정성 측면에서 에너지 효율이 떨어지므로 휴대용 및 소형전원시스템으로 적절치 않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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