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토목섬유와 시멘트처리채움재로 보강한 교량/토공 접속구조의 장기공용성 평가를 위한 실물가속시험
Real-scale Accelerated Testing to Evaluate Long-term Performance for Bridge/Earthwork Transition Structure Reinforced by Geosynthetics and Cement Treated Material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7 no.4 = no.83, 2014년, pp.251 - 259  

이일화 (High-Speed Railroad Systems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최원일 (Construction Headquarters,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  조국환 (Department of Railway Construc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이강명 (High-Speed Railroad Systems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민경찬 (High-Speed Railroad Systems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량/토공 접속부는 교량에서 토공으로 또는 그 반대방향으로 옮겨가는 구간으로 궤도 하부구조의 지지강성이 급격히 변화하기 때문에 차량 주행안정성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과거 유도상궤도를 사용할 때에는 접속부에 대한 성능요구조건이 높지 않았으나, 운행속도가 고속화되고 콘크리트궤도가 도입되면서 유지보수와 열차주행안정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침에 따라 높은 성능수준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교량/토공 접속구조의 단점을 보완하고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토목섬유와 시멘트처리채움재로 보강된 접속구조를 제안하고 실물가속시험을 통한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제안된 접속구조는 토목섬유를 이용하여 어프로치블럭을 보강하는 방안으로써 보강토 교대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며, 사용재료는 시멘트처리된 흙자갈을 적용함으로써 유용토의 활용을 증대시키고 우수의 침입을 저감시켰다. 실물가속시험항목은 구조별 탄성변위, 누적 침하, 함수비, 교대에 작용하는 수평 및 수직 토압이며, 비교검토를 통해서 장기공용성능의 개선정도를 파악하고자 기존 접속구조와 제안 접속구조에 대한 시험을 동일조건하에서 수행하였다. 실물가속시험 결과, 제안구조가 침하 및 토압경감 측면에서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었고 함수비 변동에 대해서도 저항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nsition zone between an earthwork and a bridge effect to the vehicle's running stability because support stiffness of the roadbed is suddenly changed. The design criteria for the transition structure on ballast track were not particular in the past. However with the introduction of concret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제안 접속구조는 토목섬유와 시멘트처리한 재료를 이용하여 어프로치블럭을 자립시킴으로써 이론적으로는 교대에 토압이 작용하지 않게 하였으며, 토목섬유의 인장보강효과를 이용하여 강성을 증대시켰다. 또한 사용재료로 흙자갈을 적용함으로써 유용토의 활용을 증대시키고 우수의 침입을 저감시키고자 하였다. 검토방안은 제안 구조와 현재 적용중인 기존 구조에 대하여 동일조건하에서 실물의 가속시험을 실시하여 각 조건별 장기 공용성을 검토하였다.
  • 더불어 침하량 감소를 위한 다짐도 향상, 다짐으로 인한 교대변형의 방지, 교대에 작용하는 수평토압의 경감 등이 있지만 모든 사항을 만족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변형 또는 발생문제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교대와 어프로치블럭을 분리 시공하는 토목섬유보강 접속구조를 제시하였다. 토목섬유로 인장보강된 어프로치블럭을 자립시킴으로써 다짐시 교대에 미치는 영향을 배제하였으며 시공 후에도 교대에 작용하는 토압을 최소화할 수 있게 하였다.
  • 5m의 토조에 설치하고 현장시공 기준을 적용하여 시공한 후, 시험목적에 부합한 하중조건을 재하하여 평가한다. 본 논문에서는 두 개의 구조를 동일한 조건하에서 동시에 재하(loading)하여 시험조건에 의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다. 각 시험에 대한 상세한 시험단면 및 재하조건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교량/토공 접속구조의 단점을 보완하고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토목섬유와 시멘트처리채움재로 보강된 접속구조를 제안하고 장기공용성 평가를 위한 실물가속시험을 수행하였다. 제안 접속구조는 토목섬유와 시멘트처리한 재료를 이용하여 어프로치블럭을 자립시킴으로써 이론적으로는 교대에 토압이 작용하지 않게 하였으며, 토목섬유의 인장보강효과를 이용하여 강성을 증대시켰다.
  • 또한 보강재 끝단은 토목섬유를 타원형으로 둥글게 말아 내부에 채움재를 채우는 방식으로 자립도를 확보하였다. 채움재는 유용토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흙과 자갈이 혼합된 골재를 시멘트처리하여 사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궤도가 도입되고 운행속도의 고속화가 접속부에 미치는 영향은? 국내의 경우, 지형적인 특성으로 인하여 구조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데 경부고속철도의 경우 구조물 비율이 60% 이상으로 터널 및 교량 접속부만 450여개에 달한다[1]. 최근에는 콘크리트궤도가 도입되고 운행 속도가 고속화됨에 따라 접속부의 성능이 유지보수와 열차 주행안정성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게 되어 보다 높은 성능수준을 요구하고 있다. 현재도 성능수준을 향상하기 위하여 다양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지만, 획기적인 개선방안은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
구조물의 적용은 접속구간을 동반하는데 대표적인 접속구간은? 철도 노반건설에는 교량, 터널 등의 다양한 토목구조물이 사용된다. 구조물의 적용은 필연적으로 접속구간을 동반하는데 대표적인 접속구간으로는 교량/토공, 터널/토공, 횡단 구조물/토공 등이 있다. 국내의 경우, 지형적인 특성으로 인하여 구조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데 경부고속철도의 경우 구조물 비율이 60% 이상으로 터널 및 교량 접속부만 450여개에 달한다[1].
접속도 성능수준 향상을 위한 획기적인 개선방안이 제시되지 못하는 이유는? 현재도 성능수준을 향상하기 위하여 다양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지만, 획기적인 개선방안은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설계와 시공단계에서 집중적으로 보강하는 지지강성 불균형을 포함하여 강우, 배수, 결빙 등의 환경적인 원인, 궤도 및 교량구조물의 간섭 등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문제가 복합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접속부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접근 방식과 노력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I.W. Lee, S.J. Lee, S.H. Lee, T.H. Kang (2010) Evaluation of deformation characteristics for bridge/earthwork transition reinforcement methods considering moving load,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Railway, 13(3), pp. 298-303. 

  2. K. Watanabe, M. Tateyama, T. Yonezawa, H. Aoki, et al. (2002) Shaking table tests on a new type bridge abutment with geogrid-reinforced cement treated backfill, Proc. of the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osynthetics, Nice, Vol. 1, pp. 119-122. 

  3. M.P. Burke (1987) Bridge approach pavements, integral bridges, and cycle-control join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113,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 54-65. 

  4. F. Tatsuoka, M. Tateyama, J. Koseki (2012) GRS structures recently developed and constructed for railways and roads in Japan, Advances in Transportation Geotechnics II. 

  5. F. Tatsuoka, et al. (2009) A new type of integral bridge comprising geosynthetic-reinforced soil walls, Geosynthetics International, 16(4), pp. 301-326. 

  6. Design standards and commentary of railway structures (200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Tourism Railway Bureau, Japan. 

  7.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2) A study of reduction for trackbed stiffness on structure-earthwork transition zone, Research Report. 

  8.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08) Design Guideline for Honam High-speed Line. 

  9. S.J. Lee, I.W. Lee, J.W. Lee, J.S. Lee (2009) Long-term compression settlement of granular (rock/soil mixture) fill materials under concrete track, Journal of Korean Geotechnical Society, 25(8), pp. 95-106. 

  10. S.J. Lee, I.W. Lee, E.S. Im, D.H. Shin, et al. (2008) Wettinginduced collapse in fill materials for concrete slab track of high speed railway, Journal of Korean Geotechnical Society, 24(4), pp. 79-88. 

  11. J.Y. Wu (2004) The settlement behaviors of granular backfill materials for high speed rail embankment, Geotrans 2004, Los Angeles, pp. 1584-159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