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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절 ARIMA 모형을 이용한 여객수송수요 예측: 중앙선을 중심으로
Forecasting Passenger Transport Demand Using Seasonal ARIMA Model - Focused on Joongang Lin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7 no.4 = no.83, 2014년, pp.307 - 312  

김범승 (Korea Railroad Information Technology Offic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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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앙선의 여객수송수요를 효율적으로 예측하기 위한 방법으로 계절성 요인을 고려한 ARIMA 모형을 제안하였다. 특히, 최근의 관광수요를 반영하기 위하여 2013년 4월 개통되어 운행되고 있는 중부내륙권 관광전용열차(O-train, V-train)의 수요를 포함하여 예측모형을 구축하였다. 이를 위하여 2005년 1월부터 2013년 7월까지의 월별 시계열 데이터(103개)를 사용하여 최적의 모형을 선정하였으며 예측결과 중앙선의 여객 수송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구축된 모형은 중앙선의 단기수요를 예측하는데 활용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ed the ARIMA model taking into consideration the seasonal characteristic factor as a method for efficiently forecasting passenger transport demand of the Joongang Line. The forecasting model was built including the demand for the central inland region tourist train (O-train, V-tra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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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인프라(선로 등)의 개선(복선전철화 및 고속화 등)을 위한 투자의사 결정시 새로운 수익상품(관광상품 등)의 개발과 함께 적정수준의 장래수요에 대한 효율적인 예측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중앙선의 여객수송수요를 효율적으로 예측하기 위한 방법으로 계절성 요인을 고려한 ARIMA 모형을 제안하였다. 특히, 최근의 관광수요를 반영하기 위하여 2013년 4월 개통되어 운행되고 있는 중부내륙권 관광전용열차(O-train, V-train)의 수요를 포함하여 예측모형을 구축하였다.
  • 이는 최근의 관광수요(O-train, V-train)1가 반영된 것으로 추정된다. 본 연구에서는 모형의 식별 및 추정을 위하여 2005년 1월 ~ 2013년 7월까지의 자료(103개월), 모형의 검증을 위하여 2013년 8월 ~ 2013년 11월까지의 자료(4개월)를 활용하여 계절 ARIMA 모형을 이용한 수요예측모형을 구축하였다.
  • 무엇보다도 각 분야의 특성에 맞는 최적 모형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중앙선을 대상으로 최근의 관광수요(O-train, V-train)를 포함한 여객수수송요를 효율적으로 예측하기 위한 방법으로 계절 ARIMA 모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2장에서 연구자료 및 ARIMA 모형을 설명하고, 3장에서 모형의 구축 및 검증에 관하여 논하고, 4장에서는 결론 및 향후 연구계획을 제시한다.
  • 이는 근본적으로 철도를 이용할 수 있는 인구규모가 작으며 인프라(선로 등)의 개선(복선전철화 및 고속화 등)을 위한 투자의사 결정시 새로운 수익상품(관광상품 등)의 개발과 함께 적정수준의 장래 수요에 대한 효율적인 예측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관광수요가 반영된 자료를 기반으로 수요예측 모형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구축한 자료는 2005년 1월부터 2013년 7월(103개월) 까지의 주운행선이 중앙선이고 정기권 실적을 포함한 월별 여객열차의 수송인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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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RIMA 모형은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응용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과거 연구들은? 이중 단기 예측을 위한 ARIMA 모형은 적은 자료만으로 빠른 시간 내에 정확도가 높은 장래 수요예측이 가능하다[4,5]. ARIMA 모형의 적용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Kim과 Hwang[4]은 ARIMA 모형을 이용하여 제주공항 여객 수요를 예측하였고, Kwon과 Lee[5]는 ARIMA 모형을 이용하여 범용적으로 쓸 수 있는 지역간 철도수송수요 예측모형을 구축하였다. 또한 Lee et al.[6]은 ARIMA 모형을 이용하여 전력수요를 효율적으로 예측하여 활용하고자 하였고, Hur et al.[7]는 다변량 시계열 ARIMA 모형을 이용하여 항공 수요를 예측하였다. 이처럼 ARIMA 모형은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응용되고 있다.
잘못된 수요예측에 따른 과잉투자 또는 기회비용의 손실은 무엇을 발생시키나? 적정한 수준의 철도 장래 수요예측은 경영계획의 수립, 투자의사 결정 등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잘못된 수요예측에 따른 과잉투자 또는 기회비용의 손실 등은 경영상의 문제를 발생시킨다. 기존의 철도 수요예측 연구에서는 중·장기 예측을 위한 전통적인 4단계 모형, 단기 예측을 위한 시계열 분석 및 직접수요모형을 주로 사용하였다[1-3].
경영계획의 수립, 투자의사 결정 등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적정한 수준의 철도 장래 수요예측은 경영계획의 수립, 투자의사 결정 등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잘못된 수요예측에 따른 과잉투자 또는 기회비용의 손실 등은 경영상의 문제를 발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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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S Kim, D.H Yun, S.D Lee (2012) Travel behavior analysis for short-term KTX passenger demand forecasting, Journal of the Korean Statistical Society, 19(1), pp. 183-192. 

  2. K.H Kim, H.S Kim (2011) KTX passenger demand forecast with intervention ARIMA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4(5), pp. 470-476. 

  3. H.J Kim, C.M Jung (2010) Development of a direct demand estimation model for forecasting of railroad traffic demand, Proceeding of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4(5), pp. 2166-2178. 

  4. K.B Kim, K.S Hwang (2012) A study on the demand forecasting and efficient operation of Jeju national airport using seasonal ARIMA mode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3(8), pp. 3381-3388. 

  5. J.M Lee, Y.J Kwon (2011) A study on dynamic change of transportation demand using seasonal ARIMA mode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9(5), pp. 139-155. 

  6. J.S Lee, H.G. Shon, S. Kim (2013) Daily peak load forecasting for electricity demand by time series models,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26(2), pp. 349-360. 

  7. N.K Hur, J.Y Jung, S. Kim (2009) A study on air demand forecasting using multivariate time series models, Journal of Korean Statistical Society, 22(5), pp. 1007-1017. 

  8. C.H Choi (2013) Suggestions for improvement of connectivity between railway stations in small and medium-sized cities based on a survey focused on the joongang 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6(1), pp. 52-58. 

  9. D.B Jung (2009) Time series demand forecasting I(SPSS/PASW), Hannarae Publishing Co., Naengcheon B/D, 88 Kyonggidae-ro, Seodaemun-gu, Seoul, 120-050, Korea, pp. 23-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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