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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학교시설 내진보강을 위한 내진성능 상세 평가법
A Methodology for Seismic Capacity Evaluation of Low-rise R/C School Building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6 no.1, 2014년, pp.16 - 21  

이강석 (전남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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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학교시설 내진성능 평가 및 내진보강 가이드라인 가운데 내진보강의 여부를 판정하는 상세 내진성능 평가법을 소개한다.

가설 설정

  • 기둥, 보 프레임 내에 벽돌 또는 블록을 충진한 벽체를 끼움조적조 벽체로 정의를 하며, 파괴형식은 대국적으로 전단에 의해서 지배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끼움 조적조벽체의 극한 전단강도 mQsu6,7)에서 연구된 적합성이 좋은 식을 사용하는 것으로 하나 특별한 검토를 수행하지 않을 경우에는 <표 4>에 나타낸 끼움조적 벽체의 평균전단 응력도를 이용하여 극한 전단강도를 추정해도 좋다.
  • 내진성능 상세평가에서는 원칙적으로 보는 충분히 강하다고 가정하여, 수직부재의 수평력에 대한 극한강도로부터 강도지표 C를 산정한다. 각 수직부재의 전단극한강도 Qsu및 휨극한 시의 전단력 QMu를 구하여 양자를 비교하여 파괴형식을 분류한다<표 2>.
  • 0로 할 수가 있다. 또한, 끼움 조적조 벽체는 특별한 검토를 하지 않으면, F = 1.0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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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6층 이하의 중·저층 철근콘크리트(이하, RC) 학교 건물이 전단파괴형 부재 및 소성능력이 탁월한 기둥 등의 휨 파괴형 부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평가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대다수 6층 이하의 중·저층 철근콘크리트(이하, RC) 학교 건물은 취성적인 파괴성상을 나타내는 전단벽(shear wall), 단주(short column) 등의 전단파괴형 부재 및 소성능력이 탁월한 기둥 등의 휨 파괴형 부재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전단 및 휨 파괴형 부재가 혼합된 RC 학교 건물은 이들 부재들의 내력 및 연성능력과 지진입력수준과의 역학적 상관관계가 고려된 내진성능 평가법에 의해서 내진성능을 평가해야 한다. 그러나 FEMA 3561), 일본 내진진단법2) 등에서 상기 전단 및 휨 파괴형 부재가 혼합된 중·저층 RC 건물의 내력 및 연성능력과 지진입력수준과의 역학적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6층 이하의 중·저층 철근콘크리트(이하, RC) 학교 건물은 무엇으로 이루어져있는가? 대다수 6층 이하의 중·저층 철근콘크리트(이하, RC) 학교 건물은 취성적인 파괴성상을 나타내는 전단벽(shear wall), 단주(short column) 등의 전단파괴형 부재 및 소성능력이 탁월한 기둥 등의 휨 파괴형 부재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전단 및 휨 파괴형 부재가 혼합된 RC 학교 건물은 이들 부재들의 내력 및 연성능력과 지진입력수준과의 역학적 상관관계가 고려된 내진성능 평가법에 의해서 내진성능을 평가해야 한다.
내진성능 상세평가는 어떻게 평가되어지는가? 내진성능 상세평가는 원칙적으로 보의 강도가 충분히 강하다고 가정을 하고 건물이 가지는 보유성능(극한강도와 극한 변형을 이용한 비선형 이력거동)을 간략하게 계산하여 그 결과를 비선형요구내력스펙트럼을 통해 3.2절에 나타낸 평가용 최대 지진가속도 수준까지 순차적으로 지진손상도를 추정(잔존 내진성능)하여 내진성능을 평가한다. 보유성능은 수직부재의 배근상세 등을 이용하여 계산되는 부재의 극한강도 및 극한연성률(연성지표)에 근거하여 계산 하며, 상세평가에서는 극단주 등의 국부적인 파괴부재, 휨파괴형 부재 및 전단파괴형 부재의 영향이 고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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