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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소기업 수출역량강화사업의 성과지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formance Indicators of SME's International Marketing Program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6 no.3, 2014년, pp.141 - 158  

한민정 (뉴욕공과대학교, 중국 난징캠퍼스 경영학과) ,  안병수 (서울디지털대학교 물류통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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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을 돕기 위한 "중소기업 수출역량강화사업"의 성과관리가 적정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개선방안을 모색함에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동 사업은 중소기업이 해당 사업을 통해 해외 진출의 기반을 갖추고 궁극적으로 홀로 설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정책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논리모델을 기반으로 현행 수출역량강화사업에 대한 성과관리 평가 지표들을 분석한 결과 정량지표중심으로 구성되어 정성지표가 부족하며, 과정에 대한 평가가 부족하고 단기적 결과에만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성과측정을 위한 지표는 결과와 과정에 대한 평가가 균형을 맞추고 중장기적 결과도 함께 포함하는 방향으로 개선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intended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small and medium companies international marketing program" by screening the performance indicators of the program. The program aims to prepare SMEs to penetrate foreign market and become global companies eventually. This research analyzed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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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어 제4장에서는 현행 중소기업 수출역량강화사업의 성과평가지표에 대하여 분석하고 논리모델을 적용하여 분석된 내용을 중심으로 현행 지표들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보완할 방안을 검토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제5장 결론에서는 제4장에서 분석된 내용을 중심으로 중소기업 수출역량 강화사업의 성과지표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명확히 요약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방법을 토대로 「중소기업 수출역량강화사업」의 성과지표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고 그 결과 몇 가지 문제점을 도출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결론에 대한 실증분석이 이루어지지 않는 한 가설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한계점을 갖는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해외 수출 역량을 고취하기 위한 목적으로 해외마케팅을 지원하는 중소기업 수출역량강화사업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성과측정을 위한 성과지표의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중소기업 수출역량강화사업의 성과지표에 대한 객관적 분석을 통하여 해당 사업의 개선사항 도출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통하여 사업의 만족도를 제고하고 중소기업의 수출역량 제고에 일조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공공부문 서비스 영역의 성과관리 및 성과측정에 대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해서 중소기업 수출역량강화사업의 성과측정 및 평가지표에 대한 검토를 하고자 한다. 특히 성과평가 지표와 관련하여 프로그램 차원의 평가가 중시되는 경우 적합하다고 알려진 논리모델을 적용하여 수출역량강화사업의 성과평가 지표를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나 기본적으로 집행 및 주관기관인 정부나 공공기관이 민간의 수행기관에 의뢰하고 이를 통해서 궁극적으로 공공의 이익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기존 정부 업무 성과평가 연구는 본 연구에서 알아보고자 하는 수출촉진프로그램에 대한 성과측정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공공기관의 프로그램 성과측정에 관한 선행연구들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성과측정 지표 및 성과평가방법을 활용하여 중소기업 수출역량강화사업 성과평가를 검토하고자 한다.
  • 중소기업 수출역량강화사업의 성과평가 보고서나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진행 사업에 대한 성과측정 지표개발에서는 논리모델을 적용하여 성과평가와 평가 지표가 개발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논리모델에 대하여 검토하고 논리모델이 중소기업 수출역량강화사업의 성과평가에 있어서 적절한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공공부문 서비스 영역의 성과관리 및 성과측정에 대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해서 중소기업 수출역량강화사업의 성과측정 및 평가지표에 대한 검토를 하고자 한다. 특히 성과평가 지표와 관련하여 프로그램 차원의 평가가 중시되는 경우 적합하다고 알려진 논리모델을 적용하여 수출역량강화사업의 성과평가 지표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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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소기업 수출역량강화사업의 목표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을 돕기 위한 "중소기업 수출역량강화사업"의 성과관리가 적정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개선방안을 모색함에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동 사업은 중소기업이 해당 사업을 통해 해외 진출의 기반을 갖추고 궁극적으로 홀로 설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정책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논리모델을 기반으로 현행 수출역량강화사업에 대한 성과관리 평가 지표들을 분석한 결과 정량지표중심으로 구성되어 정성지표가 부족하며, 과정에 대한 평가가 부족하고 단기적 결과에만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역량강화사업이란 무엇인가? 수출역량강화사업이란 제조업, 제조업 관련 서비스업 또는 지식기반 관련 서비스업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수출관련 교육, 상품디자인, 온라인마케팅, 글로벌브랜드 개발 등 수출에 필요한 전반적인 해외마케팅을 매출 및 수출역량별로 차등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받고자 하는 단계의 프로그램에 직전 연도까지 3회 이상 참여한 기업이나 금융기관으로부터 불량거래처로 규제중인 기업, 혹은 휴·폐업중인 기업은 참여할 수 없다.
내수기업 수출기업화 사업은 무엇이었는가? 중소기업 수출역량강화사업은 중소기업청에서 중소기업의 수출저변확대를 위하여 1997년 80개 업체를 선정하여 지원하기 시작2)하였으며「내수기업 수출기업화 사업」이라는 명칭 하에 추진되어 왔다. 내수기업 수출기업화 사업은 수출가능성은 높지만 자체수출능력이 부족한 창업초기 또는 내수위주의 중소기업을 선정해서 수출초기단계부터 적극적 지원을 통하여 수출 기업으로 육성하는 사업이었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수출 부진과 100만 달러 이하의 영세 수출 중소기업의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중소기업의 글로벌화 촉진을 위하여 2011년부터 지원대상과 지원내용 등을 보완하여 「중소기업 수출역량강화사업」으로 개편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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