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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20 no.3, 2014년, pp.9 - 17
This paper presents a method to retarget a source motion to the rig-space parameter for a target character that can be equipped with a complex rig structure as used in traditional animation pipelines. Our solution allows the animators to edit the retargeted motion easily and intuitively as they ca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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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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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 리타겟팅의 일반적인 의미는? | 키프레이밍 방식은 애니메이터의 역량에 크게 의존하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기에, 좀더 쉽고 빠르게 사실적인 모션을 얻을 수 있는 모션 캡쳐 및 리타겟팅 기술이 각광받게 되었다. 일반적인 의미에서 모션 리타겟팅은 모션 캡쳐 된 원본 모션을 서로 다른 대상 캐릭터에 에러값을 최소화하며 옮겨 주는 과정을 의미하며, 신체 모션 리타겟팅의 경우 원본 관절과 대상 관절의 관절값 에러를 최소화시키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2][3][4] 모션 캡쳐 및 리타겟팅 기술은 그동안의 여러 연구 및 기술개발에 힘입어 이제 전통적인 키프레이밍 기법과 함께 실제 게임, 영화 및 애니메이션 프로덕션에서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다. | |
키프레이밍 방식의 단점? | 키프레이밍 방식은 애니메이터의 역량에 크게 의존하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기에, 좀더 쉽고 빠르게 사실적인 모션을 얻을 수 있는 모션 캡쳐 및 리타겟팅 기술이 각광받게 되었다. 일반적인 의미에서 모션 리타겟팅은 모션 캡쳐 된 원본 모션을 서로 다른 대상 캐릭터에 에러값을 최소화하며 옮겨 주는 과정을 의미하며, 신체 모션 리타겟팅의 경우 원본 관절과 대상 관절의 관절값 에러를 최소화시키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 |
모션 리타겟팅을 리깅 공간 파라미터에 수행하면 어떤 장점이 있는가? | 이 연구는 모션 리타겟팅을 기존의 대상이 되었던 캐릭터의 관절 구조가 아닌, 애니메이터가 작업하기 쉽고 편리한 리깅 공간 파라미터에 수행하도록 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안한다. 이로 인하여 애니메이터는 기존에 키프레이밍 애니메이션 작업을 하던 캐릭터 리그를 그대로 사용하여 모션 캡쳐 애니메이션을 수정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모션 캡쳐 데이터를 편집하는 과정에서의 작업 능률이 크게 향상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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