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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IoT 생태계를 구성하는 IoT 서비스, IoT 서비스 플랫폼, IoT 네트워크 및 IoT 디바이스 등 IoT 핵심 기술 동향 및 발전 전망을 소개한다.
  • 본 고에서는 사물인터넷의 개념을 기반으로 개인, 공공, 산업 IoT 서비스 사례, 개방형 IoT 플랫폼, 사물통신 및 네트워크, 사물인터넷 디바이스 플랫폼, 스마트 센서/더스트 기술 동향과 전망을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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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물인터넷의 전망은?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은 지능화된 사물들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네트워크를 통해 사람과 사물(물리 또는 가상), 사물과 사물 간에 상호 소통하고, 상황 인식 기반의 지식이 결합되어 지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인프라이며, 스마트 디바이스, 모바일, 클라우드, 빅데이터 기술 등과 융합하여 개방과 공유를 지향하는 초연결사회의 핵심이 되어 신산업 창출, 생산성․효율성 제고, 사회 현안 해결 및 삶의 질 향상 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1]∼[3],[7]. 2020년에 인터넷에 연결되는 사물의 수는 약 260억 개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PC, 태블릿, 스마트폰 제외), 약 3,000 억 달러의 시장(서비스, 제품) 창출과 1.
사물인터넷은 어떤 기술로 구성되어있는가? 사물인터넷은 실세계와 가상세계에 존재하는 사람, 사물, 공간, 데이터, 프로세스 등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상호 소통하고 작용하며, 정보가 생성․수집․공유․활용되는 지능형 서비스 인프라이다[7],[8]. IoT는 사물 지향(Things-oriented) 식별 및 센싱, 인터넷 지향(Internet-oriented) 연결성, 시맨틱 지향(Semantic-oriented) 지식화 기술 등으로 구성되며[9], IoT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에코 시스템은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IoT 디바이스(사물의 센싱, 동작), IoT 네트워크(연결) 및 IoT 플랫폼(사물간 연결․협업․분석) 등 가치 사슬 전반에 걸치는 산업 생태계를 통해 서비스를 실현하며, 글로벌 기업들은 자신의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경쟁 중이나 아직은 지배 적인 기업이 없으며, 기업 간 전략적인 제휴와 기업간 인수․합병(M&A)이 활발하다[7],[8].
사물인터넷이란?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은 지능화된 사물들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네트워크를 통해 사람과 사물(물리 또는 가상), 사물과 사물 간에 상호 소통하고, 상황 인식 기반의 지식이 결합되어 지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인프라이며, 스마트 디바이스, 모바일, 클라우드, 빅데이터 기술 등과 융합하여 개방과 공유를 지향하는 초연결사회의 핵심이 되어 신산업 창출, 생산성․효율성 제고, 사회 현안 해결 및 삶의 질 향상 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1]∼[3],[7]. 2020년에 인터넷에 연결되는 사물의 수는 약 260억 개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PC, 태블릿, 스마트폰 제외), 약 3,000 억 달러의 시장(서비스, 제품) 창출과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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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석왕헌, 송영근, 고순주, "통신환경 변화에 따른 M2M 산업 생태계 및 파급효과 분석", IT 이슈리포트 2013-7, ETRI, 2013년 6월. 

  2. 최민석, 하원규, 김수민, "만물지능인터넷 관점으로 본 초연결사회의 상황 진단 및 시나리오", IT 이슈리포트 2013-12, ETRI, 2013년 7월. 

  3. 표철식, 강호용, 김내수, 방효찬, "IoT(M2M) 기술 동향 및 발전 전망",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 통신), 2013년 8월. 

  4. The Internet of Things, Worldwide, Gartner, Inc. Nov. 2013. 

  5. http://en.wikipedia.org/wiki/Internet_of_Things 

  6. ITU Internet Reports 2005: The Internet of Things, ITU, Nov. 2005. 

  7. 사물인터넷 기본계획, 미래창조과학부, 2014년 5월. 

  8. 사물인터넷 기술 및 융합서비스 워크숍, 제주대학교, 2014년 6월. 

  9. L. Atzori, A. Iera, and G. Morabito, "The Internet of Things: A survey", Computer Networks, 54, 2787. 2805, 2010. 

  10. ITU-T Y.2060, 2012. 

  11. IDC's Worldwide Internet of Things (IoT) Taxonomy, Oct. 2013. 

  12. 표철식, "M2M techonolgy and its standardization trends", oneM2M 2013 Seoul International Conference, 2013년 6월. 

  13. 전종암, 김내수, 고정길, 박태준, 강호용, 표철식, "IoT 디바이스 제품 및 기술 동향",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 통신), 2014년 4월. 

  14. 박동환, 방효찬, "개방형 시맨틱 USN/IoT 서비스 플랫폼 기술", 한국전자파학회지 전자파기술, 24 (4), 2013년 7월. 

  15. Kaivan Karimi and Gary Atkinson, "What the Internet of Things (IoT) Needs to Become a Reality", White Paper, FreeScale and ARM, 2013. 

  16. ALLSEEN Alliance, Enabling the Internet of Everything, May. 2014. 

  17. Hype Cycle for the Internet of Things, 2013, Gartner, Inc. Jul. 2013. 

  18. D. Seo, J. M. Carmenay, J. M. Rabaey, E. Alon z, and M. M. Maharbiz, "Neural dust: An ultrasonic, low power solution for chronic brain machine interfaces", arXiv:1307.2196v1 [q-bio.NC] 8. Jul. 2013. 

  19. Battles for leadership on the 3rd platform… and beyond, Direction 2014, IDC, May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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