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전화망은 VoIP기술을 이용해서 음성 전화를 지원하는 인터넷 서비스다. 인터넷 전화는 영상통화, 메시징과 같은 인터넷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융합한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본 논문은 Asterisk를 기반으로 구축한 인터넷 전화망의 확장성을 고려한 효율적인 관리 방법을 제안한다. 기존 시스템은 SIP 사용자, 다이얼플랜, CDR, IVR 및 서버 연동 등의 기능을 관리하기 위해 텍스트 파일 형식의 설정 파일을 사용하였다. 본 논문은 관리의 효율성과 확장성을 위해서 DB 기반으로 여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관리시스템을 설계 구현하였고, 전반적인 관리를 웹을 통해서 할 수 있도록 Apache, MySQL, jQuery와 PHP 등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구현하였다.
인터넷 전화망은 VoIP기술을 이용해서 음성 전화를 지원하는 인터넷 서비스다. 인터넷 전화는 영상통화, 메시징과 같은 인터넷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융합한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본 논문은 Asterisk를 기반으로 구축한 인터넷 전화망의 확장성을 고려한 효율적인 관리 방법을 제안한다. 기존 시스템은 SIP 사용자, 다이얼플랜, CDR, IVR 및 서버 연동 등의 기능을 관리하기 위해 텍스트 파일 형식의 설정 파일을 사용하였다. 본 논문은 관리의 효율성과 확장성을 위해서 DB 기반으로 여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관리시스템을 설계 구현하였고, 전반적인 관리를 웹을 통해서 할 수 있도록 Apache, MySQL, jQuery와 PHP 등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구현하였다.
Internet telephony is an Internet service which supports voice telephone using VoIP technology on the IP-based Internet. It has some advantages in that voice telephone services can be accompanied with multimedia services such as video communication and messaging services. In this paper we suggested ...
Internet telephony is an Internet service which supports voice telephone using VoIP technology on the IP-based Internet. It has some advantages in that voice telephone services can be accompanied with multimedia services such as video communication and messaging services. In this paper we suggested an Asterisk-based Internet telephony system which can be easily scalable. Most current systems use text files to manage their configuration: SIP users, dialplans, IVR service and etc. But we designed the management system which introduces database tables for efficiency and scalability. It also supports web-based functions developed by using Asterisk, Apache, MySQL, jQuery, PHP and open source softwares.
Internet telephony is an Internet service which supports voice telephone using VoIP technology on the IP-based Internet. It has some advantages in that voice telephone services can be accompanied with multimedia services such as video communication and messaging services. In this paper we suggested an Asterisk-based Internet telephony system which can be easily scalable. Most current systems use text files to manage their configuration: SIP users, dialplans, IVR service and etc. But we designed the management system which introduces database tables for efficiency and scalability. It also supports web-based functions developed by using Asterisk, Apache, MySQL, jQuery, PHP and open source softwa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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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기존 관리 방법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해서 Asterisk 서버를 관리하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오픈 소스 IP-PBX인 Atsterisk를 기반으로 인터넷 전화망을 구축하는데 있어 SIP 사용자 등록이 간단하고, IVR 서비스 등록도 쉽도록 인터페이스를 설계 구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기존의 파일 중심의 관리를 데이터베이스로 전환하는 방법을 적용해서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기존 시스템은 SIP사용자, 다이얼플랜, CDR, IVR 및 서버 연동 등의 기능을 관리하기 위해 텍스트 파일 형식의 설정 파일을 사용하였다. 본 논문은 관리의 효율성과 확장성을 위해서 DB 기반으로 여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관리시스템을 설계 구현하였다. 웹을 통한 사용자 관리 및 시스템 관리는 웹서버는 Apache를 사용하였고, 스크립트언어는 PHP 등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구현하였다.
제안 방법
기본적인 항목만 입력해서 등록이 간단히 될 수 있도록 하였다. SIP 사용자 등록화면에서 아이디, 비밀번호, 내선번호와 연락처인 휴대번호와 전자우편을 입력해서 등록 버튼을 클릭하면 처리될 수 있도록 했다.
테이블 sip_user의 필드 context를 통해 테이블 extensions과 1:N의 관계가 있고, context 값으로 문맥값 들을 추출한다. 또한 테이블 extensions의 필드 appdata를 통해 테이블 ivr과는 1:N의 관계가 있고, appdata 값으로 ivr 레코드를 검색해서 IVR 기능이 수행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본 논문에서 인터넷 전화망 시스템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인 Asterisk를 기반으로 구축하였다. 리눅스 시스템에 구축된 Asterisk 서버는 기본적인 음성 전화 기능뿐만 아니라 통화 내역 기록 기능(CDR:Call Detail Record), 음성 녹취 기능, 대화식 음성응답 기능(IVR:Interactive Voice Response)을 구현하였다. 기존 시스템은 SIP사용자, 다이얼플랜, CDR, IVR 및 서버 연동 등의 기능을 관리하기 위해 텍스트 파일 형식의 설정 파일을 사용하였다.
본 논문에서 인터넷 전화망 시스템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인 Asterisk를 기반으로 구축하였다. 리눅스 시스템에 구축된 Asterisk 서버는 기본적인 음성 전화 기능뿐만 아니라 통화 내역 기록 기능(CDR:Call Detail Record), 음성 녹취 기능, 대화식 음성응답 기능(IVR:Interactive Voice Response)을 구현하였다.
웹 서버는 Apache 로 구축하고, 스크립트 언어는 PHP를 사용하고, 데이터베이스는 MySQL을 사용하였다[7][8][9]. 사용자 등록과 IVR 서비스 설정을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하게 구현하였다.
본 논문은 관리의 효율성과 확장성을 위해서 DB 기반으로 여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관리시스템을 설계 구현하였다. 웹을 통한 사용자 관리 및 시스템 관리는 웹서버는 Apache를 사용하였고, 스크립트언어는 PHP 등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구현하였다.
즉, Answer를 실행한 후 Goto 응용을 실행해서 “ivr, 114, 1” 인 곳으로 실행을 넘긴다. 이제 [ivr] 문맥에서 exten 이 114이고 priority가 1인 레코드를 찾아 Answer를 실행하고, 순차적으로 Background 응용을 실행해 음성 안내 메시지 Greeting을 재생하고, 안내음성에 따라 번호를 누르면 Goto 응용을 실행해서 IVR 서비스를 계속 진행한다. 이후 멘트에 따라 번호를 누르면 Dial을 실행해서 전화 연결을 하거나, Hangup을 실행해서 전화 연결을 종료하거나, Goto로 안내멘트를 처음부터 다시 듣기도 한다.
12]와 같다. 제목 항목에는 자신이 전화를 받지 못하는 상황에 따라 음성 안내 메시지를 선택해서 업로드하고, 전화를 돌려받을 수 있는 내선번호를 입력하고 등록 버튼을 클릭하면 처리될 수 있도록 하였다.
특별히 요즘 정보통신 분야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전체적인 설계 구현을 하였다. 운영체제는 리눅스, IP-PBX는 Asterisk 서버, SIP 소프트폰은 LinPhone 또는 스마트폰에 내장된 기본앱, 웹서버는 Apache, 스크립트 언어는 PHP와 JavaScript 등, DBMS는 MySQL을 사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오픈 소스 IP-PBX인 Atsterisk를 기반으로 인터넷 전화망을 구축하는데 있어 SIP 사용자 등록이 간단하고, IVR 서비스 등록도 쉽도록 인터페이스를 설계 구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기존의 파일 중심의 관리를 데이터베이스로 전환하는 방법을 적용해서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론/모형
13]과 같다. 본 논문에서는 Linphone과 SmartPhone에 SIP 계정 설정을 사용하였다[10].
후속연구
향후 본 논문에서 구현한 결과를 소형 임베디드 장비로 사용되는 Rasberry Pi 와 OpenWRT를 지원하는 유무선 라우터에 포팅할 계획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전화망은 무엇인가?
인터넷 전화망은 VoIP기술을 이용해서 음성 전화를 지원하는 인터넷 서비스다. 인터넷 전화는 영상통화, 메시징과 같은 인터넷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융합한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Asterisk 서버는 무엇을 제공하는가?
Asterisk 서버는 SIP 전화 연결 설정, 통화 내용 기록, 음성 메일, 자동 응답 기능 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응용을 개발해서 시스템에 접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2].
기존의 사용자, 다이얼플랜, IVR 기능 관리 방법은 텍스트 파일기반인데, 이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앞에서 설명했듯이 기존의 사용자, 다이얼플랜, IVR 기능 관리 방법을 보면 모두 텍스트 파일기반으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텍스트 파일을 수정하고, 수정된 내용을 Asterisk 서버가 인식하도록 서버 프로세스를 재시작하는 과정을 반복해야한다. 즉, 사용자 등록, 다이얼플랜 정의, IVR 설정 등의 과정에서 서버 관리자가 직접 개입되어 파일을 수정하고 서버를 재시작해야 한다. 일반 사용자가 스스로 자신의 사용자 등록, 다이얼플랜 설계, IVR 설계 등의 작업을 할 수 없는 단점을 갖는다.
참고문헌 (10)
Rosenberg, J., Schulzrinne, H., Camarillo, G., Johnston, A., Peterson, J., Sparks, R., Handley, M., & Schooler, E. (2002), SIP : Session Initiation Protocol, RFC 3261.
Asterisk - The Open Source Telephony Projects, www.asterisk.org
Johnston, A., Donovan, S., Sparks, R., Cunningham, C., & Summers, K. (2003), Session Initiation Protocol (SIP) Basic Call Flow Examples, RFC 3665.
Sisalem, D., Floroiu, J., Kuthan, J., Abend, U., & Schulzrinne, H. (2009), SIP Security, Wiley.
Schulzrinne, H., Casner, S., Frederick, R., & Jacobson, V. (2003), RTP: A Transport Protocol for Real-Time Application, RFC 3550.
Elastix - Open Source Unified Communications Server, www.elastix.org
Apache - The Apache HTTP Server Project, httpd.apache.org
MySQL - The World's Most Open Source Database, www.mysql.com
PHP, Hypertext Preprocessor, www.php.net
Linphone - Open Source Video SIP Phone, www.linphon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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