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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피커를 이용한 ABS와 PP의 손실계수 및 영률 측정
Measurement of Loss Factor and Young's Modulus of ABS and PP Specimens by Using a Speaker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4 no.9, 2014년, pp.724 - 730  

전병수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tandards and Science) ,  정성수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tandards and Science) ,  이종규 (Pukyong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essential to control noise and vibration in various industrial fields. In the automobile industry, various plastics have been developed and replaced metallic materials in order to reduce mass and vibration effectively. In this study, we measured and analyzed the Young's moduli and the loss f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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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현재 자동차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플라스틱 소재인 ABS와 PP의 손실계수와 영률을 표준 측정방법으로 평가하였다. 시편에 진동을 가진하는 방법으로 스피커를 사용함으로써 기존의 전자기 장치로 인한 근본적인 단점을 해결하였으며, 시편에서의 진동 측정은 레이저 진동계를 사용함으로써 신호대 잡음비를 개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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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손실계수와 영률을 결정하기 위해 어떠한 방법이 사용되는가? 소재의 진동 감쇠 특성 즉, 댐핑 효과를 예측하고 적절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 소재의 손실계수와 영률 등의 기본적인 물리량을 알아야만 한다. 이들 두 양을 실험적 결정하는 방법으로는 ASTM E 756(1)과 ISO 6721-3(2) 등의 표준 측 정방법 등 다양한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다(3). 표준 측정법에서는 시편에 휨(bending) 진동을 가진 시키는 방법과 시편에 발생된 진동을 측정하는 방법 모두 비접촉식을 권장하고 있다.
표준 측정법에서는 무엇을 권장하고 있는가? 이들 두 양을 실험적 결정하는 방법으로는 ASTM E 756(1)과 ISO 6721-3(2) 등의 표준 측 정방법 등 다양한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다(3). 표준 측정법에서는 시편에 휨(bending) 진동을 가진 시키는 방법과 시편에 발생된 진동을 측정하는 방법 모두 비접촉식을 권장하고 있다.
소재의 진동 감쇠 특성 즉, 댐핑 효과를 예측하고 활용하기 위해서 어떠한 것이 필요한가? 특히, 자동차 산업의 경우 연비 개선과 소음진동 감쇠를 위해 금속 소재 대신 상대적으로 가벼운 플라스틱 소재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소재의 진동 감쇠 특성 즉, 댐핑 효과를 예측하고 적절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 소재의 손실계수와 영률 등의 기본적인 물리량을 알아야만 한다. 이들 두 양을 실험적 결정하는 방법으로는 ASTM E 756(1)과 ISO 6721-3(2) 등의 표준 측 정방법 등 다양한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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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STM E 756, 1998, Standard Test Method for measuring Vibration Damping Properties of Materials. 

  2. ISO 6721-3, 1994, Plastics-Determination of dynamic mechanical properties - Part 3: Flexural vibration - Resonance-curve method. 

  3. Shin, S. H., Lee, Y. B., Jung, S. S. and Lee, D. H., 2004, Comparison of Test Methods for Vibration Damping Propertie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4, No. 9, pp. 852-860. 

  4. Shin, S. H., Jung, S. S., Lee, Y. B., Lee, D. H., and Nam, H. D., 2005, Damping Properties of Plastics with Temperature Variatio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5, No. 2, pp. 213-218. 

  5. Jung, S. S., Kim, Y. T., Lee, Y. B., Shin, S. H., Kim, D.-W. and Kim, H. C., 2006, Measurement of the Resonance Frequency, the Loss Factor, and the Dynamic Young's Modulus in Structural Steel and Polycarbonate by Using an Acoustic Velocity Sensor, Journal of the Korean Physical Society, Vol. 49, No. 6, pp. 1961-1966. 

  6. Rao, M. D., 2003, Recent Applications fo Viscoelastic Damping for Noise Control in Automobiles and Commercial Airplane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57, No. 3, pp. 457-474. 

  7. Nashif, A. D., Jones, D. I. G. and Henderson, J. P., 1985, Vibration Damping(Wiley, New York). 

  8. Gnatowski, A., Wawrzynlak, J. and Jaruga, T., 2010, Performance Properties and Structural of Electrochemically Aged Polypropylene with a Dye Addition, Archives of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Vol. 41, No. 1, pp. 3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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