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눈물길 조영검사 시 양측 안 와 사위 상 획득의 유용성에 대한 연구
Research on The Utility of Acquisition of Oblique Views of Bilateral Orbit During the Dacryoscintigraphy 원문보기

핵의학기술 = The Korean journal of nuclear medicine technology, v.18 no.1, 2014년, pp.76 - 81  

박좌우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핵의학과) ,  이범희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핵의학과) ,  박승환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핵의학과) ,  박수영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핵의학과) ,  정찬욱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핵의학과) ,  류형기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핵의학과) ,  김호신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핵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눈물길 조영검사 시 눈물기관 해부학적 구조의 다양성, 눈물길기형, 검사 중 발생하는 유루증과 같은 경우 전면상 외에 코 안으로의 배출을 좀 더 자세히 표현해낼 수 있으며, 유루증과 코 눈물관으로의 배출을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의 필요성을 생각해 보았다. 이에 전면상 지연 촬영 외에 양측 안 와 사위상을 획득하는 방법의 유용성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하였다. 2013년 1월부터 2013년 8월까지 눈물길폐쇄로 인한 유루증을 주소로 하는 7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평균나이는 $56.96{\pm}13.36$세였다. $^{99m}TcO4^-$ 3.7 MBq (0.1 mCi)을 $10{\mu}L$ 씩 마이크로피펫을 이용하여 양 안 하결막낭에 1-2방울 점안 후 1분 씩 20frame, 20분 간 동적 검사를 시행 하였다. 동적 검사 직후 양 안에서 코 안으로 배출이 확인되는 경우는 즉시 사위상을 획득하였고 어느 한쪽의 안 와라도 배출이 보이지 않는 경우 40분 뒤 전면상으로 확인 후 안 와 사 위상을 획득하였다. 검사 시 사용한 장비로는 Pin-hole Collimator를 장착한 Gamma Camera (Siemens Orbiter, Hoffman Estates, IL, USA)장비를 사용하였다. 실험대상 78건의 영상 중 전면상에서 코 안으로의 배출이 확인되었던 환자는 35명이었다. 그 중 양 안 모두에서 코 안으로 배출을 보인 환자는 15명이었고 양 안 8명, 좌 안 2명, 우 안 1명에서 사위상을 통해 보다 나은 배출 양상 관찰이 가능하였다. 좌 안 및 우 안에서 배출이 있었던 환자는 20명이었고 10명이 전면상에 비해 명확한 배출을 보여 주었다. 그 외 배출 가능성이 있는 환자는 13명이었으며 코 눈물관으로의 추적자이동이 보이지 않은 환자는 30명이었다. 기술통계 결과 총 35명 중 21명(60%)이 사위상 추가 촬영으로 전면상보다 뚜렷한 배출 양상을 나타내었다. 배출 감별유용성에 관한 Likert 5점 척도 blind test를 통해 사위상 획득이 전면상에서 자세히 보이지 않는 부분을 나타내 줌으로써 배출 유무 확인이나 배출 지연, 코 눈물관 폐쇄를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유루증 발생시 코 눈물관으로의 배출과 피부로의 흘림을 구별할 때 사위상이 전면상에 비해 구별능이 높다고 응답하였다(전면상:$4.14{\pm}0.3$, 사위상:$4.55{\pm}0.4$). 눈물길 조영검사 시 양측 안 와 사위상을 전면상 이외에 추가적으로 획득한다면 전면상에서 충분히 보여주지 못하는 영역의 검사가 가능하여 코 눈물관 이후로의 배출 유무를 확인하고 피부에서 유루증의 흐름을 코 눈물관과 구별하는 데 용이하기에 판독의 진단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Diversity and the lachrymal duct deformities and the passage inside the nasal cavity except for anterior image such as epiphora happens during the test were able to express more precisely during the dacryoscintigraphy. Also, we thought about the necessity of a method to classify the passag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눈물길 조영검사를 시행하면서 코 안으로의 배출은 눈물 기관 해부학적 구조의 다양성, 눈물길기형이 있을 수도 있다는 가정과, 검사 중 발생하는 유루증이 있음을 고려할 때 전면상 이외에 코 안으로의 배출을 좀 더 자세히 표현해낼 수 있으며 유루증과 코 눈물관으로의 배출을 판별할 수 있는 방법의 필요성을 생각해 보았다.
  • 이에 본 연구는 눈물길 조영검사를 시행한 환자들에 있어 전면상 촬영 외에 양측 안 와 사위상을 획득하는 방법의 가치와 유용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눈물길이란? 눈물길이란 눈물샘에서 분비된 눈물이 눈의 안쪽 눈구석으로 흐르는 통로를 일컫는 말로 눈물길의 폐쇄가 일어나면 눈물의 배출이 어려워져, 발생한 눈물이 정상적으로 눈물길로 흐르지 못해 유루증과 같은 지속적 눈물흘림이 발생하게 된다.
눈물길의폐쇄 진단 검사 중 눈물길 조영검사의 단점은? 눈물길의폐쇄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생리적인 눈물 배출의 기능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한데 플루오레세인 염색소실 검사, 존스 염색검사, 눈물길 조영검사, 눈물주머니 조영술 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8,9) 그 중 핵의학과에서 시행하는 눈물길 조영검사는 방사성 동위원소를 사용하고 값비싸며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어 그동안 널리 사용되지 않았지만 객관적인 검사로 눈물길의 해부학적인 정보도 일부 알 수 있으며 방사선노출도 두개골 엑스선 검사의 약 2% 정도의 방사능에 해당되므로 안전한 검사라고 할 수 있어 최근 그 사용이 늘고 있다.10,11)
눈물길 폐쇄의 가장 흔한 증상은? 눈물길 폐쇄의 가장 흔한 증상은 지속적인 유루가 대표적이며 수면 중보다는 각성 시 증상이 심하게 나타난다. 눈물길 폐쇄 원인은 코 눈물관계의 기능소실, 눈물 소관의 협착이나 폐쇄, 누낭석, 외상,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코 눈물관의 폐쇄 및 코 안 내 질환 등이 있을 수 있으나 가장 흔한 원인은 만성염증으로 알려져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