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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사용의 부정적 감정과 사용중단의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Negative Emotion of Using Social Networking Services and Its Discontinuance Intention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5 no.2, 2014년, pp.89 - 106  

박경자 (전남대학교) ,  유일 (순천대학교 경영학과) ,  이윤희 (전남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n empirical study on the psychological side effects of using Social Networking Services (SNS),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reality of negative emotion of using SNS and to predict its consequences. To this end, a measurement tool was developed through literature review, in-depth interview wi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은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는가? 인간은 고립되기를 두려워하며 연결됨과 소속됨을 지향하는 기본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욕구는 ‘일촌 파도타기’ 신드롬을 일으킨 싸이월드에서부터 ‘아는 사람’과 ‘아는 사람의 아는 사람’이 자연스럽게 링크되는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이르기까지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더욱 강화되고 있다.
SNS는 어떠한 수단인가? SNS는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자기표현의 욕구와 기존 인맥을 유지시키고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형성 시키는 데 매우 효율적이며 즉각적인 수단이다. 또한, SNS를 통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보와 지식, 노하우를 전달하고 공유하면서 지식경영의 가치를 향상시키고 있다.
SNS의 발달로 사용자들은 무엇이 가능해졌는가? 특히, 모바일 기기와의 연동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지식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 지식경영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처럼 사용자들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더 빠르게 상대방의 포스트나 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고, 더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의견을 개진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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