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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고령화를 고려한 승용차 보급예측 연구
Forecasting of Car Distribution Considering the Population Aging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5 no.5, 2014년, pp.31 - 39  

김현우 (산업연구원) ,  이두헌 (산업연구원) ,  양준석 (성균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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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 자동차는 통근 통학뿐만 아니라 여가 및 편의생활을 위한 매우 중요한 이동수단으로 자리매김한지 오래다. 특히 대표적인 개인 이동수단인 승용차는 개인소득 증대와 개인의 여가시간과 편의 중시하는 라이프 스타일 변화로 인해 1970년대 이후 꾸준히 증가하였다. 1970년 우리나라 인구 천명당 1.9대에 불과했던 승용차는 2012년 기준 291.5대로 42년만에 153배가 증가한 매우 가파른 증가속도로 보유대수를 늘려왔다. 이러한 승용차 보유대수의 예측은 향후 자동차 관련 산업이나 도로건설 및 시설물 설치 등을 위한 계획, 시공, 관리 등에서도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장곡선모형을 이용한 승용차 보유대수 예측을 실시하였으며, 특히 인구 고령화 변수를 포함시켜 보유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2020년대 초에 1차 포화점을 지나 2045년에는 인구 천명당 486.8대를 보유할 것이며, 또한 인구 고령화의 영향으로 고령화 문제가 없을 때에 비해 2045년의 보유대수는 10%가까이 낮은 수치를 가질 것으로 예측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been a long time since cars had become important means of transportation in human life. Since 1970s, cars have been increasing steadily because of rising individual income and changing lifestyle toward leisure and convenience. The number of cars is just 1.8 per thousand populations in 1970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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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련 연구 정리를 통해 자동차 수요예측을 위해 활용된 다양한 모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승용차가 일정한 패턴을 보이는 수명주기를 가지는 제품으로 가정하여, 성장곡선 모형인 로지스틱 성장모형을 활용했다.
  • 또한 야간, 비 · 눈 등이 오는 날 등 사고 위험성이 높은 날일수록 고령자들은 운전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령운전자의 사고저감과 주행환경 개선을 위한 도로시설물과 교통문화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인구 구조의 변화 중 특히 인구고령화를 반영한 승용차 예측자료를 통해 향후 도로건설 투자 및 도로망 확충, 도로시설 정비 등의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범위는 대표적인 도로 이동수단이자 개인 이동수단인 승용차로 하고, 분석의 초점은 현재의 승용차 보급률과 개인 소득수준 및 고령화로 인한 2045년까지의 장래 승용차 보유대수를 추정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미래 승용차 보급수준과 보유대수를 예측하고 인구고령화가 이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파악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승용차 수요에서 중요한 변수인 인구 측면을 강조하여 인구증가추세와 유사하게 승용차도 증가할 것으로 가정하였다. 따라서 Tanner(1962)의 연구에서 사용한 로지스틱 성장모형을 활용하여 국내 승용차 보유대수를 예측하였다.
  • 관련 연구 정리를 통해 자동차 수요예측을 위해 활용된 다양한 모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승용차가 일정한 패턴을 보이는 수명주기를 가지는 제품으로 가정하여, 성장곡선 모형인 로지스틱 성장모형을 활용했다. 그리고 고령운전자 관련 연구에서 볼 수 있듯이 신체적 · 지각적 능력 감소로 인한 사고위험성 증가를 회피하는 고령운전자가 증가함에 따라 인구 고령화가 진행될수록 승용차 보유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판단하여 연령을 변수로 포함시켜 다른 연구와의 차별성을 두었다.
  • 2차 승용차 보급과정이란 복수 보유세대의 증가 현상을 처음 승용차 보급과정과 같은 현상으로 정의한 것을 말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1차 포화수준은 천 명당 310대지만 2019년 303대에 이르러서 증가율이 0에 수렴하고 있어 2020년부터는 2차 보급과정으로 가정하여 예측하였다. 2차 보급과정은 1차 보급과정과 포화점에서 점대칭 할 것으로 가정하여 GDP증가율을 감안한 연도별 증분 계산을 통해 2020년부터 2045년까지 적합값(fitted value)을 구하였다(6).
  • Tanner의 로지스틱 성장모형은 모수를 변형한 형태로 많은 자동차 수요예측 연구에서 사용되었는데, 우선 Button(1992) 은 과거 영국의 승용차 보유패턴을 토대로 저소득 국가의 승용차 보유대수를 예측하였다. 여기서 저소득 국가의 1인당 승용차 보유는 0.3에서 0.45 사이일 것으로 가정하고 2025년까지 40년간의 10개국 국가의 승용차 수를 예측하였다. Romilly(1997)는 1인당 승용차 보유대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소득과 승용차 가격, 그리고 대체재인 버스요금으로 보고 영국의 승용차 보유대수를 예측하였다.
  • 우선 Tanner는 기준년도의 일인당 승용차 보유대수, 기준년도의 보유대수 증가율, 포화수준 등 세 가지 모수에 영향을 받는 로지스틱 성장모형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예측 기준시점에서의 예측치는 기준시점 이전의 추세와 유사하다는 가정 때문이다. 즉, 포화수준 전까지는 추세대로 증가하다가 포화점 이후의 승용차 수는 이전 시점과 대칭되어 상승하는 S자 형태를 보일 것으로 가정한다.
  • 이 중 회귀분석과 시계열 분석, 확산모형과 같은 정량적 분석방법에 사용하는 모형을 계량모형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계량모형 중 마케팅과 제품수요예측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는 모형은 성장곡선 모형과 확산모형이다. 이들 두 모형은 제품의 수명주기가 도입, 성장, 성숙, 쇠퇴의 단계를 거치며 일정한 형태를 가정을 한다.
  • 하지만 고령운전자의 특성에 대한 파악은 본 연구결과에 따른 승용차 수요 예측치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즉, 본 연구는 고령자들의 생물학적 운전특성이 승용차의 소유여부를 결정한다고 가정하여 고령운전자 관련 연구를 검토하였다.
  • 우선 Tanner는 기준년도의 일인당 승용차 보유대수, 기준년도의 보유대수 증가율, 포화수준 등 세 가지 모수에 영향을 받는 로지스틱 성장모형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예측 기준시점에서의 예측치는 기준시점 이전의 추세와 유사하다는 가정 때문이다. 즉, 포화수준 전까지는 추세대로 증가하다가 포화점 이후의 승용차 수는 이전 시점과 대칭되어 상승하는 S자 형태를 보일 것으로 가정한다. 이러한 가정 하에서 승용차 보급대수를 예측하기 위해 아래 (3)와 같은 통합모형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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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수의 증가의 장단점은? 자동차 수의 증가는 자동차와 관련된 산업 및 인프라, 제도, 기술 등의 발전으로 이어져 우리 생활에 긍정적인 영향도 가져왔으나, 교통사고 및 교통체증, 환경오염, 에너지 수입증대 등과 같은 문제점도 발생시켰다.
자동차 수가 급증하는 이유로 무엇이 있는가? 물론 여기에 포함된 자동차는 화물차와 버스 등이 포함된 것으로 우리나라의 모든 가구에서 자동차 1대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고 볼 수는 없지만, 1963년도 3만대에 불과했던 우리나라 자동차 수는 50년이 지난 지금 647배나 증가한 만큼 자동차는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였다. 자동차 수가 급증하는 이유로는 경제성장으로 인한 개인 소득증대와 기업 발전 및 기업 수 증가 등으로 자동차를 보유하는 것이 '60~'70년대에 비해 어렵지 않게 된 것이다.
승용차의 보유대수를 예측하는 것은 어떤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가? 특히, 대표적인 개인 이동수단인 승용차의 보유대수를 예측하는 것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매우 유용하다. 가령, 승용차 수의 예측은 교통문제에 대한 전망이며, 각종 조세정책에 이르기까지 여러 문제나 정책에 대한 전망을 가능하게 하고 이에 대한 대처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승용차의 장래보유대수 예측은 일반도로 및 고속도로건설 계획 수립시 적정 도로노선과 건설구간 등에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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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Bass, F. M. (1969). "A New Product Growth for Model Consumer Durables", Management Science, 15(5), pp. 215-227. 

  2. Button, K., Ngoe, N., and Hine, J. (1992). "Modelling Vehicle Ownership and use in Low Income Countries",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and Policy, 27(1), pp. 51-67. 

  3. Byun, W., Lee, K., Lee, S., and Kee, H. (2012). "Demand Forecasts Analysis of Electric Vehicles for Apartment in 2020", KITS Review, 11(3), pp. 81-91. 

  4. Ji, W., and Oh, E. (2003). A Study on the Driving Characteristics of Senior Drivers, Research Report 2003-11, Gyeonggi Research Institute(GRI), pp. 67-158. 

  5. Kang, H., and Chil, J. (2001). "A Study on the Demand Forecasting using Diffusion Models and Growth Curve Models",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14(2), pp. 233-243. 

  6. Kang, S. (2005). "Analysis of older driver characteristics", General insurance magazine, 530(Jan 2013), General Insurance Association of Korea, pp. 38-53. 

  7. Kim, H., Chin, K. and Lee, K. (2012).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House Rental Price and Macroeconomic Variables",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3(2), pp. 128-136. 

  8. Kim, J., Lee, S., and Preston, J. (2006). "The Demand Forecast for Diesel Passenger Cars and the Change of Air Quality in Seoul" Journal of the KRSA, 22(3), pp. 29-56. 

  9. Korea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KAMA) (2003). Long-term demand forecasting model for automobile in South Korea(IV), KAMA Research Report, pp. 1-27. 

  10. Kwak, S., Kim, K., Ahn, S., Jang, W., and Hong, J. (2002). "Development of a System Dynamics Model for Forecasting the Automobile Market", Korean System Dynamics Review, 3(1), pp. 79-104. 

  11. Lee, D. (1998). "Eine mikrooekonometrische Untersuchung ueber das veraenderte Nachfrageverhalten fuer Koreanische Personenkraftwagen", The Sogang Journal of Commerce, 17(1), pp. 145-163. 

  12. Mahajan, V., Muller, E., and Bass, F. M. (1990). "New Product Diffusion Models in Marketing: A Review and Directions for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54(1), pp. 1-126. 

  1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MOLIT) (2011). Traffic Safety Measure Establishment on Cause for Elderly People Traffic Accident, MOLIT Research Report, pp. 9-104. 

  14. National Assembly Budget Office(NABO) (2012). 2012-2060 Long-term financial prospects and analysis, NABO Research Report, pp. 57-75. 

  15. Ogut, K. S. (2004). "S-Curve Models to Determine the Car Ownership in Turkey", ARI(The Bulletin of the Istanbul Technical University), 54(2), pp. 65-69. 

  16. Park, S. (2012). Effective demand forecasting methods and practices, SERI ISSUE Paper 2012-3, Samsung Economics Research Institute(SERI), pp. 2-53. 

  17. Romilly, P., Song, H., and Liu, X. (1997). Modelling and Forecasting Car Ownership in Britain,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and Policy, 32(2), pp. 165-185. 

  18. Tanner, J. C. (1962). "Forecasts of Future Numbers of Vehicles in Greate Britain", Road and Road Construction, 40, pp. 263-274. 

  19. Tanner, J. C. (1978). "Long-term forecasting of vehicle ownership and road traffic", The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141(1), pp. 14-63. 

  20. Yang, S., and Park, K. (2005). "The Correlation Factors on the Analysis of Demand Factors for Apartments.",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6(1), pp. 8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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