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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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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냉동컨테이너를 이용한 물동량이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서 운송 중 냉동컨테이너의 지속적인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냉동컨테이너 모니터링은 물류 전 구간이 아닌 터미널 및 해상 운송 중 선박 내에서만 가능하며, 트럭 또는 기차를 이용하는 육상운송 구간에서는 냉동컨테이너의 모니터링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는 국제해사 기구에서 권고하고 있는 PCT를 이용한 냉동컨테이너 모니터링 방법 또는 TCP/IP, RFID 통신 등을 이용한 기존 냉동컨테이너 모니터링 방법들이 별도의 통신인프라 구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육상운송 구간에서 냉동컨테이너의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제어까지 가능한 새로운 냉동컨테이너 제어 장비를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된 장비는 모든 냉동컨테이너에 부착되어 있는 데이터 포트를 이용하여 냉동컨테이너의 정보를 수집 후 M2M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별도 통신 인프라 구축 없이 서버로 정보를 전송한다. 또한 서버에서 설정한 냉동컨테이너의 온도 설정 등 제어 정보를 수신하여 냉동컨테이너의 동작 상태를 제어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recent trend of increasing container traffic volume using reefer container demands continuous management of reefer container in transit. However, reefer containers can only be monitored at terminal or in ship during marine transportation instead of throughout entire section. In the case of inl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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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 냉동컨테이너 모니터링 시스템 들에 대해서 살펴 본 후 기존 냉동컨테이너 모니터링 시스템의 한계인 트럭 및 기차를 통해 이루어지는 육상 운송 중 냉동컨테이너의 모니터링 및 제어가 가능한 냉동컨테이너 제어 장비를 제안하였다.
  •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모든 냉동컨테이너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 포트를 이용하여 냉동컨테이너의 상태 정보를 수집하고 M2M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별도의 통신 인프라 구축 없이 서버로 냉동컨테이너의 정보를 전송하는 새로운 냉동컨테이너 제어 장비를 제안한다. 제안한 냉동컨테이너 제어 장비는 냉동컨테이너의 단순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Carrier 사, Daikin사 등 일부 제조사에서 제작한 냉동컨테이너의 설정온도(Set point) 등을 원격 설정이 가능하다.
  • 기존 냉동컨테이너 모니터링 방법의 공통적인 한계를 정리하면 그림 1과 같이 육상운송 중 냉동컨테이너의 모니터링이 불가능 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 M2M통신 기술인 WCDMA /GSM 통신을 이용하여 육상운송 중에도 모니터링이 가능한 냉동컨테이너 제어 장비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냉동컨테이너 제어 장비는 온/습도, 충격 감지 센서 및 GPS 기능을 장착하여 냉동컨테이너 동작 상태뿐만 아니라 냉동컨테이너가 운송되는 환경 정보 및 정확한 실 시간 위치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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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사용가능한 냉동컨테이너 모니터링 방법은? 현재 사용가능한 냉동컨테이너 모니터링 방법은 4-pole, PCT, “interrogator Port + RFID”, “Interrogator Port + TCP/IP”를 이용한 방법 및 순회점검 등이 있다.
기존 냉동컨테이너 모니터링 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기존 냉동컨테이너 모니터링 방법의 공통적인 한계를 정리하면 그림 1과 같이 육상운송 중 냉동컨테이너의 모니터링이 불가능 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 M2M통신 기술인 WCDMA /GSM 통신을 이용하여 육상운송 중에도 모니터링이 가능한 냉동컨테이너 제어 장비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냉동컨테이너 제어 장비는 온/습도, 충격 감지 센서 및 GPS 기능을 장착하여 냉동컨테이너 동작 상태뿐만 아니라 냉동컨테이너가 운송되는 환경 정보 및 정확한 실 시간 위치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기존의 냉동컨테이너 모니터링이 트럭 또는 기차를 이용하는 육상운송 구간에서는 모니터링이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는? 하지만 현재 냉동컨테이너 모니터링은 물류 전 구간이 아닌 터미널 및 해상 운송 중 선박 내에서만 가능하며, 트럭 또는 기차를 이용하는 육상운송 구간에서는 냉동컨테이너의 모니터링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는 국제해사 기구에서 권고하고 있는 PCT를 이용한 냉동컨테이너 모니터링 방법 또는 TCP/IP, RFID 통신 등을 이용한 기존 냉동컨테이너 모니터링 방법들이 별도의 통신인프라 구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육상운송 구간에서 냉동컨테이너의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제어까지 가능한 새로운 냉동컨테이너 제어 장비를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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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ISO 10368:2006, [Online] Available : http://www.iso.org/iso/home/store/catalogue_tc/catalogue_detail.htm?csnumber36595 

  2. Johnson Controls, "RefLine Operators Maunal", Technical Report, 2008. 

  3. Sam Electronics GmbH, "RMS2200 Reefer Monitoring System", Technical Report, 2007. 

  4. Byeong-Choon Bae"Study on improving method of reefer container monitoring system at a container terminal", M.S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Dong-A University, School of Port Logistics System, Dec. 2003. 

  5. Hyun-Suk Yang, Hyun-Jung Lim, Kun-Woo Kim, eong-Gwal Kwon, Dong-Mook Kim, Sung-Geun Lee, "Development of Refer-container Remote Monitoring System for Ship using RF Modul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May. 2007, pp.425-432 (8pages). 

  6. Won-Chang Lee, Seong-Jun Lee, "Real Time Reefer Container Monitoring System Using Interrogation Ports", JKIIT, Jan. 2012. pp.13-19(7p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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