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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을 이용한 지능형 건반악기 자율학습 시스템
Intelligent Self Learning System for Keyboard Instrument using a Smartphone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9 no.9, 2014년, pp.999 - 1004  

김영근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김원중 (순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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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초보자들도 건반악기의 연주 방법을 쉽고,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건반악기 자율 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지능형 건반악기 자율 학습시스템은 스마트폰 기반의 학습 어플리케이션과 건반악기 보조 모듈로 구성된다. 건반악기 보조 모듈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과 블루투스 통신을 통하여 악기 연주 정보를 수신한 후, LED에 표시해 줌으로써 초보자도 쉽게 건반과 음계의 상관관계를 숙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사용자의 연주정보를 저장하고, 분석 정보를 제공하여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ntelligent keyboard instrument self learning system developed in this study consists of smartphone based learning application and keyboard-instrument auxiliary module. The keyboard instrument auxiliary module receives playing information of the instrument through smartphone application and bl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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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음악교육 분야에서도 효과적인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IT기술이 접목된 스마트폰을 이용한 지능형 건반악기 자율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과 피아노 건반악기 보조모듈 사이에 블루투스 통신을 이용하여 미디파일에 대한 정보를 LED를 통해 악보에 맞게 표시하며, 사용자 스스로 자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 음악적 영역에서 일반인들도 이러한 전문가적인 영역인 악기연주에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왔다. 이러한 연구들이 악기연주를 전문가적인 영역에서 일반인들의 영역으로 확장하는 것에 대한 가능성은 제시하였다. 하지만 기타나 피아노와 같은 대부분의 악기는 연주 방법은 간단한 조작부터 높은 난이도의 조작까지 다양하여 일반인의 실제 악기 연주에는 많은 한계가 있다[1].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건반악기에 대한 접근성과 표현의 다양성을 위해 오랜 역사동안 지속되어 왔으며, 일반인에게 친숙한 악기인 피아노 건반의 보조 모듈과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통신을 통해 연주 정보를 수신하여 LED(light emitting diode)에 표시해 줌으로써 초보자도 쉽게 건반과 음계의 상관관계를 숙지할 수 있도록 하는 건반악기 자율 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또한 사용자의 연주정보에 대한 사항을 저장하여 분석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자율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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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러지밴드 어플리케이션의 특징은? IT기술과 접목된 악기연주를 위한 대표적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는 개러지밴드, 삼익디지털피아노, 디-볼루션 등의 어플리케이션이 있다. 개러지밴드 어플리케이션은 피아노, 드럼, 바이올린 등의 악기를 연주할 수 있으며, 다양한 메뉴와 기능을 통해 녹음과 합주가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으로 수준 있는 작곡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삼익디지털피아노 어플리케이션은 국내 피아노 제작 기업인 삼익에서 만든 어플리케이션으로 피아노 건반을 그대로 화면에 옮기는데 충실한 어플리케이션으로 상하 건반을 통해 상단 건반은 어떤 음을 눌러야 하는지를 알려주며, 사용자는 표시된 건반을 따라 치면 되는 특징이 있다.
미디란? 미디(MIDI, 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는 신시사이저, 리듬 머신, 시퀀서, 컴퓨터 등의 연주 정보를 상호 전달하기 위해 정해진 데이터 전송 규격으로 1980년대 초에 일본과 미국의 디지털 신시사이저 생산업자들의 모임에서 만들어졌다. 80년대 중반부터 미디로 연결하여 사용 할 수 있는 많은 종류의 주변기기들이 생산되었으며, 지금은 모든 음악인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음악활동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4].
본 논문의 지능형 건반악기 자율 학습시스템에서 건반악기 보조 모듈의 역할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개발한 지능형 건반악기 자율 학습시스템은 스마트폰 기반의 학습 어플리케이션과 건반악기 보조 모듈로 구성된다. 건반악기 보조 모듈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과 블루투스 통신을 통하여 악기 연주 정보를 수신한 후, LED에 표시해 줌으로써 초보자도 쉽게 건반과 음계의 상관관계를 숙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사용자의 연주정보를 저장하고, 분석 정보를 제공하여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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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J.-O. Koo and J.-H. Ahn, "Musical Instrument Interface Using the Real-time arrangement of notes," In Proc. Human Computer Interation (HCI), Pyeongchang, Korea, Feb. 2009, pp. 373-377. 

  2. G.-J. Lim and J.-C. Lee, "Development of a Self Instrument Learning Tool Using an Electronic Keyboard and PC Software," J.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5, no. 1, Jan. 2012, pp. 51-62. 

  3. Y.-G. Kim and W.-J. Kim, "Intelligent tutoring system using a smartphone implementation of piano," In Proc.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Yeosu, Korea, vol. 7, no. 2, Nov. 2013, pp. 131-134. 

  4. Y.-H. Heo, "THESIS/TRANSLATION : Computer Sound-Synthesis, MIDI, Interactive System," J. of the Institute for Korean Music, vol. 6, 1993, pp. 161-211. 

  5. W.-S. Lee and K.-S. Kim, "Processing of Game Events Using MIDI Message," J. of Korea Game Society, vol. 4, no. 3, 2004, pp. 71-75. 

  6. J.-U. Jeon and S.-S. Park, "Implementation of Musical Score Generator on the Window Environment," In Proc. Korea Multimedia Society, Daegu, Korea, May. 2005, pp. 470-473. 

  7. S.-K. Kim, "Interference Analysis based on the Monte-Carlo Method,"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3, no. 2, 2008, pp. 58-64. 

  8. J. Kim, J. Chae, W. Huh, and J. Park, "Evaluation of Bluetooth Wireless Communication Method Applied to Medical Environment," J. of Institute of Korean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vol. 6, no. 1, 2002, pp. 65-71. 

  9. S. Park, H, Kim, J. Kim, T. Hwang, and S. Le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ultiple Access Game Control System using Bluetooth," J. of Institute of Korean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vol. 17, no. 4, Dec. 2013, pp. 492-498. 

  10. H.-J. Kim, "Development of a Wireless Sensor Network Node with Dual Interfaces of UHF Radio and Bluetooth," J.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ol. 10, no. 10, Oct. 2006, pp. 1905-1913 

  11. K. Suk and S. Park, "The Study on the Adactive H-ARQ Technique in TD-CDMA 3G System,"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5, no. 4, Aug. 2010, pp. 450-456. 

  12. Y.-O. Han and D.-W. Kim, "The Development of Android Application for Intelligent Concent,"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6, no. 1, 2013, pp. 1515-1521. 

  13. H. Cho and H. Lee, "The Android-based Bluetooth Device Application Design and Implementation," J.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1, no. 1, Feb. 2012, pp. 7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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