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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지털 영상을 활용한 패션쇼의 커뮤니케이션 특성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of Fashion Shows Using Digital Image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6, 2014년, pp.1 - 15  

홍혜림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  김영인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fashion industry, the thing that shows the latest trends and makes issues is the fashion show. The function of fashion shows is changing from a promotional mean to a method of communication with customers. Recently, some fashion shows have used digital images and omitted traditional parts o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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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홍보 수단으로서의 패션쇼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대해 규명하고, 디지털 영상이 활용된 현대 패션쇼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 이 연구는 디지털 영상을 활용한 패션쇼의 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의 변화와 추가적인 효과를 분석하여 패션 브랜드나 디자이너가 고객과 소통하는 데 있어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 연구는 최근 디지털 영상을 활용한 패션쇼의 커뮤니케이션 유형과 효과에 관한 것으로 패션쇼를 통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하는 패션디자이너나 브랜드의 마케터들에게 효과적인 패션쇼 기획을 위한 정보나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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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의 패션쇼는 어떠한 경향을 보여주고 있는가? 이는 20세기 초반의 패션쇼에서는 고객들의 주문을 용이하게 하기위해 모델들이 번호표를 들고 나왔지만, 현대에는 일반인들에게는 공개되지 않는 프리 컬렉션(Pre-collection)을 통해서 바이어 수주가 이루어지고1) 있는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최근의 패션쇼는 관객의 기억에 오랫동안 남을 만한 강한 시청각 효과를 전달하기 위해서 스토리나 콘셉트를 전달하는 퍼포먼스 형태로 변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또한 디지털 미디어와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터넷을 통해 패션쇼 영상을 관람할 수 있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서 정보의 실시간 공유가 가능해지면서 패션쇼 관객의 범위도 확장되는 효과를 가져왔다.
패션산업에서의 판매촉진 수단은 광고나 홍보, 이벤트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혁신적인 패션 트렌드를 보여주고 바이어와 언론 매체의 주목을 받는 것은? 패션산업에서의 판매촉진 수단은 광고나 홍보, 이벤트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혁신적인 패션 트렌드를 보여주고 바이어와 언론 매체의 주목을 받는 것은 패션쇼이다. 패션쇼는 실제 시즌보다 약 6개월 앞서 개최되기 때문에 디자이너와 브랜드 입장에서는 제품을 미리 홍보할 수 있는 기회이고, 고객에게는 유행을 먼저 접할 수 있는 통로이다.
디지털 영상을 활용한 패션쇼 중 실시간 영상을 활용한 디지털 패션쇼는 어떠한 장점을 가지는가? 둘째, 실시간 영상을 활용한 디지털 패션쇼는 실시간 영상을 통해 무대와 의상, 모델, 그리고 관객을 영상 속의 공간 안으로 확장시키는 유형이다. 실시간 영상은 현장성과 즉흥성이 강하기 때문에 관객의 실존적 체험을 안겨주면서 관객으로 하여금 친근감을 느끼게 하는 효과가 있고 상대적으로 브랜드 제고와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강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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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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