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fashion industry, the thing that shows the latest trends and makes issues is the fashion show. The function of fashion shows is changing from a promotional mean to a method of communication with customers. Recently, some fashion shows have used digital images and omitted traditional parts of ...
In the fashion industry, the thing that shows the latest trends and makes issues is the fashion show. The function of fashion shows is changing from a promotional mean to a method of communication with customers. Recently, some fashion shows have used digital images and omitted traditional parts of a fashion show such as models, stages, garments, music and audiences. In this study, 30 fashion shows that used digital images were selected from the 2000-2010 collections of Paris, Milan, London and New York, and its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were analyzed and discussed. The three categories of the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are as follows: First, the shows used digital images as stage sceneries or effects to create desired stage effects. The digital images were used as extra tools to reinforce the concept of the fashion show. Second, the fashion shows used real-time videos to extend its presentation into the virtual space. The interactive videos were designed to encourage audiences to actively participate in the show. Third, the digital images were the focus of the show for the internet-only digital fashion shows. Since the Internet is not constrained by time or space, multi-faceted, communication between audiences and fashion designers or among audiences is possible. In addition, the number of audience it can reach is higher than traditional fashion shows. Digital images will be used more often in the fashion shows. In the future, fashion shows will try to become more interactive with audiences through the use of new digital image technology.
In the fashion industry, the thing that shows the latest trends and makes issues is the fashion show. The function of fashion shows is changing from a promotional mean to a method of communication with customers. Recently, some fashion shows have used digital images and omitted traditional parts of a fashion show such as models, stages, garments, music and audiences. In this study, 30 fashion shows that used digital images were selected from the 2000-2010 collections of Paris, Milan, London and New York, and its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were analyzed and discussed. The three categories of the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are as follows: First, the shows used digital images as stage sceneries or effects to create desired stage effects. The digital images were used as extra tools to reinforce the concept of the fashion show. Second, the fashion shows used real-time videos to extend its presentation into the virtual space. The interactive videos were designed to encourage audiences to actively participate in the show. Third, the digital images were the focus of the show for the internet-only digital fashion shows. Since the Internet is not constrained by time or space, multi-faceted, communication between audiences and fashion designers or among audiences is possible. In addition, the number of audience it can reach is higher than traditional fashion shows. Digital images will be used more often in the fashion shows. In the future, fashion shows will try to become more interactive with audiences through the use of new digital image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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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홍보 수단으로서의 패션쇼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대해 규명하고, 디지털 영상이 활용된 현대 패션쇼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 연구는 디지털 영상을 활용한 패션쇼의 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의 변화와 추가적인 효과를 분석하여 패션 브랜드나 디자이너가 고객과 소통하는 데 있어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최근 디지털 영상을 활용한 패션쇼의 커뮤니케이션 유형과 효과에 관한 것으로 패션쇼를 통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하는 패션디자이너나 브랜드의 마케터들에게 효과적인 패션쇼 기획을 위한 정보나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수집된 사례를 대상으로 패션쇼에 사용된 디지털 영상의 종류와 목적에 따라 전형적인 패션쇼의 요소들의 변화 여부와 장단점, 특성 그리고 패션쇼의 커뮤니케이션 기능 측면에서 분석하고, 각 사례들의 패션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도식화하였다. 전형적인 패션쇼의 요소는 장소와 무대, 주제, 음악, 조명, 모델, 의상, 관객으로 나누었는데, 여기서 장소는 실재 존재하는 공간을 뜻하며, 무대는 런웨이 형태로 관객석과 분리된 설치물을 말한다.
이 연구의 방법은 문헌 연구에 의해 패션쇼에 대한 정의 및 변천을 살펴보고, 패션쇼의 커뮤니케이션 요소와 기능 및 과정을 디지털 영상이 활용된 패션쇼를 통해 분석하였다. 패션쇼의 실증적 자료 분석은 파리, 밀라노, 런던, 뉴욕의 패션쇼 중에서 2000~2011년까지 디지털 영상을 활용한 패션쇼로 한정하였고, 수집된 패션쇼의 사례들은 문헌연구를 토대로 특성을 분석하고, 디지털 영상을 활용함으로써 나타나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의 효과를 규명하였다.
즉, 오프라인 패션쇼 무대를 배경으로 무대효과를 강화하는 사례 22개, 오프라인 패션쇼 무대에서 실시간 영상을 동시 상영하는 사례 6개, 그리고 오프라인 패션쇼 무대 대신 디지털 영상만으로 패션쇼를 대신하는 사례 2개로 분류하였고 각각의 컬렉션 사례는 과 같다.
대상 데이터
그 사례로는 사전 제작된 나비의 디지털 영상을 무대 배경으로 활용한 Rochas 2004 F/W 컬렉션31)이나 디자이너 안나 몰리나리(Anna Molinari)의 얼굴을 컴퓨터 그래픽으로 제작하여 무대 안쪽에 설치된 대형 화면을 통해 상영한 Blumarine 2009 F/W 컬렉션32) 등을 들 수 있다.
이 연구의 분석 대상인 디지털 영상을 활용한 패션쇼는 전형적인 패션쇼 요소 외에 추가로 디지털 영상 매체가 활용된 것을 뜻하며, 디지털 영상의 활용이 비교적 활발해지기 시작한 2000년 S/S 이후부터 2011년 S/S 시즌의 파리, 밀라노, 영국, 뉴욕 컬렉션 중에서 디지털 영상을 활용한 패션쇼로 한정하여 사례를 수집하였다. 자료는 스타일닷컴(http://www.
이 연구의 분석 대상인 디지털 영상을 활용한 패션쇼는 전형적인 패션쇼 요소 외에 추가로 디지털 영상 매체가 활용된 것을 뜻하며, 디지털 영상의 활용이 비교적 활발해지기 시작한 2000년 S/S 이후부터 2011년 S/S 시즌의 파리, 밀라노, 영국, 뉴욕 컬렉션 중에서 디지털 영상을 활용한 패션쇼로 한정하여 사례를 수집하였다. 자료는 스타일닷컴(http://www.style.com), 유튜브(http://www.youtube.com), 뉴욕매거진(http://nymag.com), 퍼스트뷰코리아(http://www.firstviewkorea.com), 동아TV(http://www.dongatv.net) 등의 인터넷자료와 패션전문 잡지인 보그(VOGUE) 코리아와 바자(BAZAR)를 통해 총30개를 수집하였다.
이 연구의 방법은 문헌 연구에 의해 패션쇼에 대한 정의 및 변천을 살펴보고, 패션쇼의 커뮤니케이션 요소와 기능 및 과정을 디지털 영상이 활용된 패션쇼를 통해 분석하였다. 패션쇼의 실증적 자료 분석은 파리, 밀라노, 런던, 뉴욕의 패션쇼 중에서 2000~2011년까지 디지털 영상을 활용한 패션쇼로 한정하였고, 수집된 패션쇼의 사례들은 문헌연구를 토대로 특성을 분석하고, 디지털 영상을 활용함으로써 나타나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의 효과를 규명하였다.
성능/효과
패션쇼가 쇼의 형태를 띠게 된 것은 1896년에 보그 잡지가 후원하여 미국 세리(Sherry)의 대형 홀에서 열린첫 번째 ‘Doll fashion show’가 그 예이다.12) 1900년대 초부터 패션 인형은 사람으로 대체13)되기 시작하였고, 1960년대에 기성복인 프레타포르테가 출현하면서 패션쇼도 대중화되었다. 현대의 패션쇼는 의상을 보이는 것이 주목적이었던 과거의 패션쇼에서 점차 극적인 퍼포먼스로 변화하였고, 관객도 과거의 귀족이나 일부 특권층에서 대중에게로 확장되었으며, 최근에는 인터넷 매체의 발달로 관객의 범위가 네트워크에 접속 가능한 불특정 다수에게까지 확장되고 있다.
둘째, 실시간 영상을 활용한 디지털 패션쇼는 실시간 영상을 통해 무대와 의상, 모델, 그리고 관객을 영상 속의 공간 안으로 확장시키는 유형이다. 실시간 영상은 현장성과 즉흥성이 강하기 때문에 관객의 실존적 체험을 안겨주면서 관객으로 하여금 친근감을 느끼게 하는 효과가 있고 상대적으로 브랜드 제고와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강화시킨다.
디지털 영상을 활용한 패션쇼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전형적인 패션쇼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가진 무대 효과를 강화하는 디지털 패션쇼, 실시간 영상을 통해 패션쇼 요소들의 의미를 확장하고 관객을 커뮤니케이터로 변화시키는 실시간 영상을 활용한 디지털 패션쇼, 그리고 모든 관객이 평등한 위치에서 패션쇼를 바라보게 되고 시공간을 초월한 다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온라인 영상만을 활용하는 디지털 패션쇼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셋째, 온라인 영상만을 활용하는 디지털 패션쇼는 영상 자체가 패션쇼가 되어 온라인을 통해서만 관객과 접촉한다. 인터넷을 통해 관객의 범위가 네트워크 상의 다수로 확장되고, 오리지널과 완벽히 동일한 패션쇼의 반복적인 관람이 가능하고 모든 관객이 평등하게 패션쇼를 관람하는 위치에 있으며, 디자이너와 관객 혹은 관객들 간에 공간을 초월한 다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진다.
후속연구
패션쇼에 디지털 영상이 활용되기 시작한 시점이 2000년대라는 것을 고려할 때, 앞으로 디지털 영상이 패션쇼에 활용되는 사례 수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해외 컬렉션의 사례에서만 주로 나타났던 디지털 영상의 활용이 국내에서도 선보인다면, 새롭게 나타날 디지털 영상 기술과 다양한 국내외 사례의 비교 분석을 통해 향후 더욱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향후 가상현실 기술이 발전하고 실재 모델이나 의상처럼 착각을 일으킬 만한 애니메이션 기술이 선행된다면, 패션쇼에서 가상현실이 출현하는 날도 머지않을 것이다. 디지털 영상의 활용은 아직 초기 단계라 할 수 있으나, 앞으로 디지털 영상을 활용한 패션쇼는 한층 더 관객에게 다가가서 보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패션쇼로 변화할 것이다.
등이 있으나 디지털 영상과 패션쇼에 대한 연구는 아직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향후 디지털 미디어와 인터넷의 발달로 패션쇼에서의 디지털 영상 기술 활용이 확대될 것이므로 이에 대한 변화와 효과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
현시점에서는 기술적인 한계로 온라인 디지털 패션쇼가 정보전달이나 판매촉진의 기능은 상대적으로 약하지만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한 기술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한 가상현실 기술이 발달하고, 실재 모델이나 의상인 것처럼 착각을 일으킬만한 애니메이션 기술이 선행된다면, 앞으로의 패션쇼는 디지털 영상을 활용하는 사례가 더욱 늘어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의 패션쇼는 어떠한 경향을 보여주고 있는가?
이는 20세기 초반의 패션쇼에서는 고객들의 주문을 용이하게 하기위해 모델들이 번호표를 들고 나왔지만, 현대에는 일반인들에게는 공개되지 않는 프리 컬렉션(Pre-collection)을 통해서 바이어 수주가 이루어지고1) 있는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최근의 패션쇼는 관객의 기억에 오랫동안 남을 만한 강한 시청각 효과를 전달하기 위해서 스토리나 콘셉트를 전달하는 퍼포먼스 형태로 변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또한 디지털 미디어와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터넷을 통해 패션쇼 영상을 관람할 수 있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서 정보의 실시간 공유가 가능해지면서 패션쇼 관객의 범위도 확장되는 효과를 가져왔다.
패션산업에서의 판매촉진 수단은 광고나 홍보, 이벤트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혁신적인 패션 트렌드를 보여주고 바이어와 언론 매체의 주목을 받는 것은?
패션산업에서의 판매촉진 수단은 광고나 홍보, 이벤트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혁신적인 패션 트렌드를 보여주고 바이어와 언론 매체의 주목을 받는 것은 패션쇼이다. 패션쇼는 실제 시즌보다 약 6개월 앞서 개최되기 때문에 디자이너와 브랜드 입장에서는 제품을 미리 홍보할 수 있는 기회이고, 고객에게는 유행을 먼저 접할 수 있는 통로이다.
디지털 영상을 활용한 패션쇼 중 실시간 영상을 활용한 디지털 패션쇼는 어떠한 장점을 가지는가?
둘째, 실시간 영상을 활용한 디지털 패션쇼는 실시간 영상을 통해 무대와 의상, 모델, 그리고 관객을 영상 속의 공간 안으로 확장시키는 유형이다. 실시간 영상은 현장성과 즉흥성이 강하기 때문에 관객의 실존적 체험을 안겨주면서 관객으로 하여금 친근감을 느끼게 하는 효과가 있고 상대적으로 브랜드 제고와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강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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