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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FSRU용 재기화 시스템의 열원 온도 및 기화성능의 변동에 따른 시스템 특성분석
An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regasification system for LNG-FSRU depending on the changes in performance with vaporization and temperature of the heat source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8 no.6, 2014년, pp.625 - 631  

이윤호 (Department of Marine System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김유택 (Division of Marine System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강호근 (Division of Marine System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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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최근 LNG를 사용하는 화력발전소가 증가함에 따라 등장한 LNG-FSRU (Floating Storage Regasification Unit)에서 LNG를 육상에 있는 소비자에게 기체 상태로 전달하기 위해 Topside에 설치된 재기화 시스템의 열원온도 및 기화성능의 변동에 따른 시스템의 특성분석에 관한 연구이다. 시스템 특성분석을 위하여 LNG가 재기화 할 때 필요한 열원으로써 해수를 사용하는 기화방식과 에틸렌글리콜을 사용하는 기화방식으로 나누어 $-157.9^{\circ}C$, 10,400kPa의 LNG를 시간당 200ton 기화시키는 시스템을 구성하였고, 이때 공급되는 해수온도에 따라 필요한 해수의 최소유량 값을 구하였다. 그리고 에틸렌글리콜을 사용하는 기화방식에서는 지역 및 계절 등의 요인으로 인해 해수온도가 낮아질 경우를 대비하여 $174.5^{\circ}C$, 775kPa의 보일러 스팀을 추가열원으로 설치된 시스템을 구성하고, 필요한 스팀의 생성량을 기화성능에 따라 비교분석함으로써 해수온도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보일러 스팀의 양과 기화성능의 변화에 따른 해수 및 에틸렌글리콜 그리고 스팀의 양을 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ccording to increase of thermoelectric power plants that use LNG, LNG-FSRU(Floating-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appeared and it is installed on the Topside in order to deliver in a gaseous state to consumers who are in the shore. This study about th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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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열교환기의 경우 모두 Shell&Tube Type (TEMA Type: BEM)을 적용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열교환기로 공급되는 해수의 입출구 온도차 및 기화기로 공급되는 LNG의 양을 조정하며, 그에 따라 요구되는 열교환기의 용량 및 기타 특성 등의 종속 변수 값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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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IMBY 현상이란 무엇인가? 최근 일본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건으로 인해 거주 지역 주변 혐오시설 및 위험시설 건설을 반대하는 NIMBY (Not In My Back Yard) 현상이 심해지고 있다. 그로 인해 각 종 위험시설물들은 용지 선정이 힘들어지게 되었고 환경문제와 안전문제 등의 이유로 해양으로의 이동이 불가피해지는 추세이다.
LNG-FPSO의 재기화 시스템의 역할은 무엇인가? 가스전이나 LNG-FPSO을 통해 천연가스를 생산하여 극저온상태로 액화시킨 후 LNG 운반선으로 전달해 주면, 운반선은 LNG를 LNG- FSRU로 수송해주게 된다. 그렇게 인수받아 저장된 LNG를 육지에 있는 소비자에게 공급해주기 위해서는 요구되는 온도와 압력으로 기체화 시켜주게 되는데, 이때 필요한 설비를 재기화 시스템이라고 한다[4].
LNG-FSRU의 장점은 무엇인가? LNG-FSRU는 천연가스 재기화 시설물을 육상에서 떨어진 해양에 설립되기 때문에 육상터미널에 비해 항구 시설 및 부지, 그리고 환경, 안전에 대한 인프라가 필요 없고 경제적이라는 잇점들을 갖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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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 D. Oh, Correspondent, Construction Technology News, http://www.ctman.kr/paper/newsno3701 Accessed January 12, 2014. 

  2. S. J. Lee, "Optimal design of LNG FSRU under fluctuation in temperature of heat source," Graduate school of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KAIST), Korea, 2005 (in Korean). 

  3. J. I. Lee, W. J. Choi, G. R. Im, and T. S. Jeong, "A development of 270k cbm LNG FSRU OTS (Operator Traning System)," Proceedings of the Annual Autumn Meeting,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SANK), vol. 2011, no. 11, pp. 263-267, 2011. 

  4. D. S. Lee, "A developing tendency of liquefied natural gas carri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5, no. 13, pp. 269-274, 2009. 

  5. C. H. Bae, C. S. Kim, S. H. Park, and S. H. Hong, "Development of high pressure LNG vaporizer of LNG-FSRU,"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2010 no. 4, pp. 243-247, 2010. 

  6. Y. S. Sohn, S. S. Kim, D. H. Kim, and I. S. Yoon, "Design development of LNG FSRU regasification plan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2011 no. 6, pp. 1382, 2011. 

  7. N. S. Jeong, S. K. Jung, and I. I. Kim, "Improvement of thermal efficiency for LNG-FSRU type combined cycle power pla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2012 no. 11, pp. 1701-1706, 2012. 

  8. A. S. Dave, J. M. Lee, Y. K. Yeo, S. C. Lee, and S. Y. Moon, Process Desing using HYSYS, A-Jin Publisher, 2008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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