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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디젤엔진의 NOx배출량 예측방법에 관한 연구
Prediction of NOx emission for marine diesel engines of existing ship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8 no.6, 2014년, pp.674 - 680  

김성운 (Samsung Heavy Industry) ,  정균식 (Training Ship, Korea Maritime & Ocean University) ,  김형수 (Korea Registers) ,  최재성 (Division of Marine Engineering, Korea Maritime & Ocea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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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운항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위한 관점에서 운항중인 선박의 운항관련 정보들의 모니터링에 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주기관의 배기가스 배출물의 배출상태에 관한 모니터링도 그 중 하나이다. 그러나 실제 선박에서 배기 배출물의 배출량을 정확히 그리고 항시 측정한다는 것은 여러 가지 경제적, 기술적으로 어려운 문제가 적지 않기 때문에 운전 상태에 따른 적합한 예측 수단을 이용하는 것이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본 논문에서는 운항중인 디젤주기관의 실린더 내 압력을 측정하여 열발생율을 구하고, 정확한 연소온도를 구하기 위하여 단일영역모델(one-zone model)을 수정하여 NO 등 연소반응물의 생성량을 예측하기 위한 수정모델(modified one-zone model)에 관하여 언급한다. 이 방법은 단일영역모델의 계산결과를 이용하여 연소영역에서의 연소온도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다. 또한, 이 방법을 이용하여 연소영역에 있어서의 공기과잉률 변화패턴이 연소영역 온도 및 NOx 생성량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실측 결과와의 비교를 통하여 연소과정의 공기과잉률의 실제 변화패턴을 추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nitoring systems of informations for ship performance have become important gradually for economical management of existing ship. Monitoring of NOx emission from marine diesel engines is one of them. The measurement of NOx emission, however has been many difficulties due to technical and costly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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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운항중인 디젤주기관의 실린더 내 압력을 측정하여 열발생율을 구하고, 정확한 연소온도를 구하기 위하여 단일영역모델(one-zone model)을 수정하여 NO 등 연소반응물의 생성량을 예측하기 위한 수정모델(modified one-zone model)에 관하여 검토하였다. 즉, 단일영역모델의 계산결과를 이용하여 연소영역에서의 연소온도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검토하였다.
  • 따라서 운항중인 선박의 NOx 배출량을 예측하는 방법이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운항중인 선박에서 배출되는 NOx의 배출량 예측방법에 관하여 검토하였으며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 실린더내 가스를 연소영역과 미연소 영역으로 분리하며, 두 영역의 압력은 동일하다.
  • 계산에 있어서 연소기간 중 공기과잉률 λ는 연소질량분율(누적 열발생량) x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변화한다고 가정하였다.
  • λe는 연소가 종료되었을 때 기연영역에서의 공기과잉율을 의미한다. 연소종료후의 실린더 내 가스상태를 전체적으로 균일하다고 가정한다면 실린더 내의 충전공기량과 총공급연료량에 의하여 계산되는 공기과잉률을 의미하게 된다. 여기서는 λs와 λe를 적절히 선택하여 NO의 실험계측결과와 일치하는 계산결과를 얻을 수 있는 λs과 λe를 시행착오 방법으로 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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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선박의 엔진성능을 예측하기 위한 일반적인 방법은? 현실적으로 기존 선박의 엔진성능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실린더 내 상태 즉 압력을 측정하여 이로부터 열발생률을 구하고 이를 예측계산에 이용하는 방법이 일반적이며, 이러한 방법에 의한 실린더 내 압력변화 등 성능 예측결과는 계측결과와 잘 일치하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실린더내의 온도를 평균온도로 취급하기 때문에 온도에 민감한 배기배출물의 예측에 적합하지는 않다.
기존 선박의 엔진성능을 예측하기 위해 실린더 압력을 측정하여 예측계산에 이용하는 일반적인 방법의 단점은? 현실적으로 기존 선박의 엔진성능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실린더 내 상태 즉 압력을 측정하여 이로부터 열발생률을 구하고 이를 예측계산에 이용하는 방법이 일반적이며, 이러한 방법에 의한 실린더 내 압력변화 등 성능 예측결과는 계측결과와 잘 일치하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실린더내의 온도를 평균온도로 취급하기 때문에 온도에 민감한 배기배출물의 예측에 적합하지는 않다. NOx 등 대기환경오염물질의 발생량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연소온도의 정확한 파악이 중요하며, 예측방법으로는 2영역모델(two-zone model)의 이용이 불가피하다.
배기배출물 예측에 2영역모델을 사용할 경우 공기 과잉률의 변화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NOx 등 대기환경오염물질의 발생량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연소온도의 정확한 파악이 중요하며, 예측방법으로는 2영역모델(two-zone model)의 이용이 불가피하다. 그러나 2영역모델의 경우 연소영역(기연영역)에서의 공기 과잉률이 중요한 인자로 되고 이는 배기성능의 예측결과에도 민감하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공기 과잉률의 변화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이는 매우 어려운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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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 Takasaki, H. Tajima, K. Okazaki, D. Yamanish, and S. Kawauchi, "Theoretical background of some measures to reduce NOx emission from marine diesel engines", International Symposium of Marine Engineering, 2009. 

  2. Collin R. Ferguson, Internal Combustion Engines - Applied Thermosciences, Jhon Wiley & Sons, pp. 108-133, 1986. 

  3. B. Y. Bae, J. G. Nam, and J. S. Choi, "A study on the calculation of NO formation in cylinder for diesel engi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23, no. 4, pp. 543-551, 1999 (in Korean). 

  4. John B. Heywood,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 McGraw Book Company, pp. 753-762, 1998. 

  5. J. S, Choi, C. H. Jeong, K. H. Cho, J. K. Lee, T. B. Ha, and H. S. Kim, "Development of simulation program program of two-stroke marine diesel engi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4, no. 1, pp. 62-68, 2010. 

  6. S. J. Jeong, T. H. Kim, and H. S. Jang, "The prediction of performance in two-stroke large marine diesel engine using double-wiebe combustion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23, no. 5, pp. 638-640, 1999 (in Korean). 

  7. M. Ishida, N. Matsumura, H. Ueki, M. Yamaguchi, and Gui-feng Luo, "Diesel dombustion analysis by two-zone model (1st report, comparison between model analysis and experiment)", Transaction of the Jap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60, no. 573, pp. 325, 1994 (in Japanese). 

  8. M. Ishida, N. Matsumura, H. Ueki, and Zhi-li Chen, "Diesel combustion analysis by two-zone model (2nd report, examination of excess air ratio in burned zone)", Transaction of the Jap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60, no. 575, pp. 356, 1994 (in Japanese). 

  9. S. W. Kim, A Study on Prediction of NOx Emission from Marine Main Diesel Engine for Existing Ship, M.S. Theses, Depart. of Marine System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Korea, 2011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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