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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용 디젤 연료와 바이오디젤 연료를 적용한 단기통 디젤엔진에서 연료분사시기가 연소 및 질소산화물 배출특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fuel injection timing on the combustion and NOx emission characteristics in a single cylinder diesel engine applied with diesel fuel for naval vessel and biodiesel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8 no.6, 2014년, pp.681 - 687  

이형민 (Department of Naval Ship Propulsion System Engineering, Republic of Korea Naval Academ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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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해군함정의 추진용 디젤엔진의 연료로 사용되는 선박용 디젤연료와 바이오디젤을 단기통 엔진에 적용시켜 연료분사시기에 따른 실린더 내 연소특성, 엔진성능 및 질소산화물 배출 특성을 분석하고, 초고속 카메라를 이용하여 선박용 디젤연료와 바이오디젤연료의 연소과정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연료분사시기가 $BTDC25^{\circ}CA$에서 $BTDC5^{\circ}CA$까지 지각될수록 실린대 내 연소최고압력은 점점 떨어졌으나, 토크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질소산화물은 $BTDC15^{\circ}CA$에서 가장 높게 측정되었으며, $BTDC15^{\circ}CA$를 기준으로 지각 및 진각조건에서는 저감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료분사시기가 $BTDC5^{\circ}CA$일 때 선박용 디젤연료와 바이오디젤연료의 연소과정을 비교한 결과 산소가 포함된 바이오디젤연료의 착화시기가 선박용 디젤연료보다 빠르나, 화염이 확산되어 발달할수록 화염강도는 선박용 디젤연료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work presented here was focused on analysis of in-cylinder combustion characteristic, engine performance, and nitrogen oxides emission characteristic from marine gas oil for propulsion diesel engine of naval vessels and biodiesel with fuel injection timing in a single cylind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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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해군함정 추진용 디젤엔진에 사용되는 MGO와 바이오디젤 연료의 연소특성, 엔진 성능, 질소산화물 배출특성 및 연소과정을 분석하기 위하여 연료분사시기 제어가 가능한 시험용 단기통 엔진에 적용시킨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해군함정의 추진용 디젤엔진에 사용되는 선박용 디젤연료와 바이오디젤연료를 시험용 단기통 엔진에 적용시켜 파일럿 분사가 고려되지 않은 조건에서 연료분사시기에 따른 실린더 내 연소 특성, 엔진성능, 질소산화물 배출 특성 분석 및 디젤연료와 바이오디젤 연료의 연소 과정을 초고속 카메라를 이용하여 화염의 발달과정과 착화 특성 등을 분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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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군함의 주요 추진 동력원인 디젤엔진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디젤엔진은 우수한 열효율 등의 이유로 과거부터 선박 및 군함을 포함한 다양한 운송수단의 주 추진 동력원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커먼레일 시스템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엔진 운전조건에 따라 연료 분사압력, 연료분사 시기 및 연료분사량 등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게 되어 연소품질은 더욱더 향상되게 되었다. 그러나 디젤엔진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 중 광화학 스모그를 유발하는 질소산화물(NOx)과 인간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입장상 물질(PM) 배출은 여전히 해결해야하는 과제로 남아있다[1]-[3].
바이오디젤의 어떤 점이 질소산화물 배출 증가의 원인으로 작용하는가? 연료의 분무와 무화 적인 관점에서 바이오디젤 사용 시 높은 밀도가 분무의 관통거리는 증가시키나, 동점도가 크기 때문에 연료의 무화 성능은 떨어지게 된다. 그러나 바이오디젤의 높은 세타가의 영향으로 soot을 포함한 입자상 물질의 배출은 줄어들고 실린더 내의 높은 연소온도가 질소산화물 배출 증가의 원인으로 작용한다[4][5].
디젤엔진에 사용될 대체연료로 각광 받는 것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사용되고 있는 디젤엔진에 개조없이 일정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연료로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연료는 높은 세탄가와 산소성분을 가지고 있는 바이오디젤이다. 연료의 분무와 무화 적인 관점에서 바이오디젤 사용 시 높은 밀도가 분무의 관통거리는 증가시키나, 동점도가 크기 때문에 연료의 무화 성능은 떨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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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 K. Agarwal, D. K. Srivastava, A. Dhar, R. K. Maurya, P. C. Shukla, and A. P. Singh, "Effect of fuel injection timing and pressure on combustion, emissions and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single clinder diesel engine," Fuel, vol. 111, pp. 374-383, 2013. 

  2. M. J, Bae, D. S. Han, Y. J. Chang, J. H. Song, and C. H. Jeon, "A numerical study on effect of pilot injection on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in a marine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4, no. 1, pp. 37-45, 2010 (in Korean). 

  3. S. H. Park, S. H. Yoon, and C. S. Lee, "Effect of multiple-injection strategies on overall spray behavior, combustion, and emissions reduction characteristics of biodiesel," Applied Energy, vol. 88, pp. 88-98, 2011. 

  4. D. B. Uy, "A study on the use of palm oil(biodiesel-DO) as an alternative fuel on the fuel supply system of marine diesel engi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7, no. 7, pp. 685-693, 2013. 

  5. J. D. Kim, G. Ainull, K. K. Song, J. Y. Jung, and H. G. Kim, "An experimental study on spray characteristics of diesel and biodiesel fu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5, no. 1, pp. 53-59, 2011 (in Korean). 

  6. M. G. Kang, S. J. Kwon, J. P. Cha, Y.-K. Lim, S. W. Park, and C. S. Lee, "Effect of equivalence ratio on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in a CI engine fueled with biodies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ol. 16, no. 3, pp. 52-58, 2011 (in Korean). 

  7. K. Akihama, Y. Takatori, K. Inagaki, S. Sasaki, and A. M. Dean, "Mechanism of the smokeless rich diesel combustion by reducing temperature," SAE 2001-01-0655, 2001. 

  8. S. K. Hoekman and C. Robbins, "Review of the effects of biodiesel on NOx emissions," Fuel Processing Technology, vol. 96, pp. 237-249, 2012. 

  9. S. H. Park, S. H. Yoon, and C. S. Lee, "Effects of multiple-injection strategies on overall spray behavior, combustion, and emissions reduction characteristics of biodiesel fuel," Applied Energy, vol. 88, pp. 88-98, 2011. 

  10. J. Jeon, J. T. Lee, Y. S, Lim, S. I. Kwon, Y. H. Park, J. Cha, K. Lee, and S. Park, "Flame temperature distributions of biodiesel fuel in a single-cylinder diesel engine," Fuel Processing Technology, vol. 110, pp. 227-234, 2013. 

  11. F. Tiegang and C. F. Lee, "Spray and combustion visualization in an optical HSDI diesel engine fuelled with biodiesel and diesel using multiple injection strategy," ILASS Americas, 21st Annual Conference on Liquid Atomization and Spray Systems, pp. 1-11, 2008. 

  12. J. Pan, W. Yang, S. Chou, D. Li, H. Xue, J. Zhao, and A. Tang, "Spray and combustion visualization of biodiesel in a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 Thermal Science, vol. 17, no. 1, pp. 279-28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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