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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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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기존 1kW 할로겐 탐조등을 대체하기 위한 고출력 LED 탐조등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설계사양은 KDS 6230-1046-1과 KS V 8469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요구 광도 800,000cd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지향각 $6^{\circ}$의 렌즈를 사용하였다. 시제작 LED 탐조등의 방열은 공랭식으로써 팬이나 히트파이프를 사용하지 않았다. 시험결과, 시제작 LED 탐조등의 소비전력은 148W로 1kW 할로겐 탐조등에 비해 85% 절감되었으며, 중심광도는 945,000cd로써 KS V 8469를 만족하였다. 광효율은 기존 탐조등보다 4.7배 향상되었으며, 지향각, 색온도연색성은 각각 $5.4^{\circ}$, 5,500K, 70이었다. LED 탐조등의 외함 온도는 $60^{\circ}C$ 이하이고, SMPS 주변 온도는 $50^{\circ}C$ 이하로 IEC 60092-306을 만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t with a retrofit high power LED searchlight to replace conventional 1kW halogen searchlights. The design specification meets KDS 6230-1046-1 and KS V 8469. An optical lens with the beam angle of $6^{\circ}$ was used to meet the luminous intensity of 800,000cd at $0^{\...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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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할로겐 램프를 사용하는 선박용 탐조등의 전기·광학적 성능을 개선하기 위하여 LED 탐조등의 설계 및 제작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1kW 할로겐 램프를 사용하는 선박용 탐조등을 LED 광원으로 대체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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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탐조등에 요구되는 성질은? 탐조등(Searchlight)은 조난 및 인명구조 등 특수한 상황일 때 사용되는 것으로써, 필요에 따라 불규칙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항상 원활하게 동작될 수 있도록 높은 내구성이 요구된다[6]. Figure 1 에 현재 사용되고 있는 할로겐 탐조등으로 광원(a) 과 기구부(b)를 나타내었다.
탐조등에서 광원부가 중요한 이유는? 광원부는 등기구의 성능 및 신뢰성에 큰 영향을 주며, 일정한 피조면에 집광구조를 통하여 빛을 방사해야 되기 때문에 탐조등에 특히 중요하다. 이를 구성하는 요소로는 1차 광학계, 2차 광학계 및 방열부가 있다.
전방향으로 빛을 방사하는 기존 광원이 갖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전방향으로 빛을 방사하는 기존 광원은 관련 규격의 광학적 성능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반사판을 사용하기 때문에 광손실이 발생된다. 소비전력이 높고 에너지 효율이 매우 낮으며 선박에서 발생되는 진동 및 충격에 약하기 때문에 LED 광원 대비 유지보수비가 많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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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D. H. Lee, D. J. Kwak, J. K. Hong, and D. S. Kim, "Regional development strategy of the main green industry,"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Trade (KIET), p. 31, 2010 (in Korean). 

  2. Y. M. Yoon, "The development trends of LED technology," Korea Photonics Technology Institute (KOPTI), Korea, p. 49, 2009 (in Korean). 

  3. G.-S. Kil, I.-K. Kim, H.-E. Cho, H.-S. Kwon, and H.-G. Cho, "Design Guide of Surface and Watertight LED Luminaires for Naval Vesse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5, no. 5, pp. 654-660, 2011 (in Korean). 

  4. S.-K. Choi, S.-J. Kim, D.-W. Park, G.-S. Kil, C.-Y. Choi, and S.-B. Song, "Design and Fabrication of and Energy Saving LED-Fishing Lam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4, no. 4, pp. 515-521, 2010 (in Korean). 

  5. S.-W. Cha, S.-J. Kim, U.-Y. Jang, G.-S. Kil, and C.-Y. Choi, "LED Lighting System for Aquacultur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Conference, pp. 417, 418, 2010 (in Korean). 

  6. J.-G. Byeon, and S.-H. Jo, "The Standardization and Classification Certification of LED Luminaire for Shipboard," Bulletin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Material Engineers, vol. 7, pp. 22-24, 2012 (in Korean). 

  7. Y. K. Cheng, and K.W.E. Cheng, "General Study for Using LED to Replace Traditional Lighting Devices," '06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ower Electronics System and Applications(ICPESA), pp.174-175, 2006. 

  8. Korea Standards, "Incandescent searchlights for marine use", KS V 8469-2004, Korea, 2004. 

  9. Korean Defense Standard, "Searchlight, Halogen lamp, Signalling 12", KDS 6230-1046-1, Korea, 2010. 

  10. S.-J. Kim, D.-G. Kim, I.-K. Kim, G.-S. Kil, and D.-T. Song, "Design and Fabrication of a LED Floodlight for Naval Vessel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Material Engineers, vol. 26, no. 10, p. 773, 2013. 

  11.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Electrical installations in ships - Part 306 : Equipment - luminaires and lighting accessories", IEC 60092-306, IEC,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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