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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래애착, 공동체 의식, 다문화 수용도가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Peer Attachment, Community Spirit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on School Life Adaption in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9, 2014년, pp.321 - 331  

김영춘 (남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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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들이 인지하고 있는 또래애착, 공동체 의식, 다문화 수용도가 학교생활 적응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또한 또래집단간의 의사소통, 신뢰, 소외, 공동체의식, 다문화수용 정도에 따라 학교생활 적응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 데이터를 사용함으로써 연구결과에 대한 포괄적이고 객관화시킬 수 있는 강점을 활용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학교 내에서 또래집단간의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고 신뢰 관계가 잘 형성되어 또래애착관계가 높을수록, 공동체 의식이 높게 형성될수록, 다문화에 대한 인식과 수용 정도가 높은 아동일수록 학교생활에 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는 또래애착, 공동체의식, 다문화 수용도 순으로 영향력의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아동의 또래집단간의 친밀감을 향상시키고, 학교에서 공동체 생활에서의 기본적 규범 준수와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려는 마음을 키우고, 다문화에 대한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는 교육을 통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purposed to verify the effects of children's peer attachment, community spirit, and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n their adaptation to school. Also, I verified the difference of school life adaptation according to the degrees of peer communication, trust, alienation, community spir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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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성장발달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또래집단의 애착정도, 공동체생활 속에서 개인의 의식 정도, 다문화가족의 증가로 이질적인 문화적 환경에 대한 수용 정도가 학교생활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아동의 또래애착, 공동체 의식, 다문화 수용도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
  • 류상희(2013)는 학업 성적이 높고 다문화교육 경험이 많은 초등학생이 다문화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 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다문화사회 속에서 아동의 다문화에 대한 수용정도가 학교생활적응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장석진, 송소원, 조민아(2011)는 또래애착 중에서 또래간의 의사소통과 신뢰관계 잘 이루어질수록 학교생활에 잘 적응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아동의 또래애착의 중요성에 따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지금까지 공동체 의식과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아동이 인지하고 있는 공동체 의식은 다양한 체험활동과 또래집단과의 애착정도 등 자신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대상과의 함께 이루는 공동체에 대한 인식하는 정도에 따라 학교생활에 많은 도움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또래집단과의 공동체생활에 대한 의식이 학교생활적응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지금까지 본 연구는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KYPS 아동청소년 패널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하지만 조사대상의 다문화적 학교 환경에서의 생활 여부의 부정확성으로 인한 다문화수용성 결과에 대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패널조사 데이터를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연차별로 종단적인 비교연구에 활용한다면 사회적 환경 변화와 아동의 인지능력과 사고의 변화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도출하여 아동의 건전하고 올바른 성장과 사회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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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 다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한 긍정적 수용태도를 형성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취학에 따른 아동의 정체성 혼란, 언어발달, 학습부진, 사회성 발달, 따돌림 등으로 인한 학교생활 적응의 어려움과 내국인 학생들의 다문화에 대한 수용 정도는 아동의 사회적 경험과 올바른 가치관 형성, 학교생활 적응에 많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아동 및 내국인 학생들의 이질적인 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 다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한 긍정적 수용태도를 형성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공동체를 이루면 어떤 특징을 나타내는가? 공동체란 구성원간의 서로 돌보고 지지하며, 집단 활동과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영향력을 발휘하며,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느끼고, 공통의 규범과 목표, 가치를 가지게 된다[33][36]. 공동체 생활을 하면서 구성원간의 연대감, 일체감, 친밀감 및 상호간의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서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심리적 상태를 공동체 의식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
학교생활에 잘 적응한 아동은 어떤 특성을 지니게 되는가? 이러한 학교생활은 아동이 규범 준수와 자신의 성취감과 협동심, 바람직한 자아 개념과 가치관을 형성을 통한 성인으로서 사회생활을 하는데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29]. 학교생활에 잘 적응한 아동은 학교라는 공동체에 대한 감정이나 태도, 동기가 긍정적이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원만하게 이루어지고 학교성적이 향상되며, 바람직한 행동 특성을 형성하게 되어 개인의 성장은 물론 학교와 사회발전에 도움을 주게 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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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강선경, 김헌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다인종 및 다문화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성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8권, 제11호, pp.259-282, 2011. 

  2. 강가영, 장유미, "청소년의 공동체 의식에 관한 연구", 미래청소년학회지, 제10권, 제1호, pp.97-123, 2013. 

  3. 고관우, 남진열, "초기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 영역에 따른 공동체 의식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제13권, 제4호, pp.231-250, 2011. 

  4. 김미진, 정옥분, "아동의 다문화 수용성 척도개발과 타당화 연구", 인간발달연구, 제17권, 제4호, pp.69-88, 2010. 

  5. 김분, 최연실, "초등학생의 부모 교사 또래애착 유형별 자아개념 및 학교생활 적응", 대한가정학회지, 제50권, 제1호, pp.1-13, 2012. 

  6. 김상미, 남진열, "청소년의 또래애착과 학교생활 적응이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영향: 삶의 만족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미래청소년학회지, 제8권, 제4호, pp.225-242, 2011. 

  7. 김영춘, 이관식, "다문화가정 아동의 가족기능, 자아탄력성,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제13권, 제1호, pp.21-38, 2013. 

  8. 김혜금,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방식과 또래애착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성차를 중심으로, 제2회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pp.97-112, 2011. 

  9. 노재윤,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효과 연구: 중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 분석에 입각하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10. 

  10. 도금혜, "아버지 관련 변인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제17권, 제5호, pp.861-872, 2008. 

  11. 류상희, "초등학생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 효능감",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26권, 제2호, pp.199-213, 2013. 

  12. 문은식,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행동에 관련되는 사회심리적 변인들의 구조적 분석,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10. 

  13. 박가나, "청소년 참여활동이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16권, 제10호, pp.273-306, 2009. 

  14. 송영경, 김영희, 황성실, "초등학생의 학교적응에 대한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의 상호작용 효과", 한국생활과학학회지, 제20권 제1호, pp.1-19, 2011. 

  15. 심수정, 중학생의 또래에 대한 애착정도와 자아 존중감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4. 

  16. 오경화,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한국문화수용성과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제49권, 제9호, pp.83-97, 2011. 

  17. 윤은영,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광주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5. 

  18. 이경남,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6권, 제5호, pp.211-224, 2008. 

  19. 이귀옥, 이미리, "아동과 청소년기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색 연구", 제2회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pp.81-94, 2012. 

  20. 이동성, 김지인, 이다해, "우리나라 다문화교육 현장작업(fieldwork)에서 경험하는 방법론적 딜레마와 이슈들", 다문화교육연구, 제3권, 제1호, pp.5-27, 2010. 

  21. 이민경, 양계민,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분석을 통한 다문화 교육 방향성 고찰", 현대사회와 다문화, 제1권, 제2호, pp.176-199, 2011. 

  22. 이은영, 초등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9. 

  23. 이혜순, "청소년의 자아분화 수준 및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333-341, 2013. 

  24. 임수경, 이형실,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부모와의 관계, 친구관계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과 교육학회지, 제19권, 제3호, pp.169-183, 2007. 

  25. 임영식, 문성호, 정경은, 강태신, 고혜연, 문호영, 박옥식, 조규필, 진은설, "청소년인증수련활동 영역별 효과성 척도 개발", 청소년학연구, 제16권, 제5호, pp.75-97, 2009. 

  26. 장석진, 송소원, 조민아, "중학생의 휴대전화 의존도, 부모양육태도, 또래애착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18권, 제12호, pp.431-451, 2011. 

  27. 정미영, 문혁준,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 관련 변인 연구", 아동학회지, 제28권, 제5호, pp.37-54, 2007. 

  28. 조명주, 학습자의 공동체 의식과 학교생활 적응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7. 

  29. 차유림, 아동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0. 

  30. 최지은, 신용주,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 관계, 또래관계, 교사와의 관계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제41권, 제2호, pp.199-210, 2003. 

  31. 허인숙, "청소년의 사회참여 활동과 시민성 형성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40권, pp.443-472, 2004. 

  32. 이현주, 권수정,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또래애착이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0호, pp.347-355, 2013. 

  33. V. Battistich, D. Solomon, D. Kim, M. Watson, and E. Schaps, "School as communities, poverty levels of student populations, and students' attitudes, motives, and performance : A multilevel analysi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32, No.3, pp.627-658, 1995. 

  34. R. D. Felner, Vulnerability in childhood: A preventive framework for understanding children's effect to cope with life stress and transitions, In M, S, Robert & L, Peterson(Eds,), Prevention of problems in childhood: Psychological research and application, pp.133-169, 1984. 

  35. R. R. Greene and P. H. Ephross, "Human Behavior Theory and Work Practice, NY: Aldine de Gruyter, 1991. 

  36. D. W. McMillan and D. M. Chavis, "Sense of community : A theory and definition,"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Vol.14, pp.6-23,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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