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업체 직무교육 참여자의 액션러닝프로그램 경험의미 탐색:F.G.I접근
An Inquiry into the Meaning of Experience of Action Learning Program for Participants in Coporate Job Training: F.G.I Approach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9, 2014년, pp.598 - 612  

김연철 (단국대학교 교직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기업교육 방법의 하나로 실시된 H금융기관 연수원 액션러닝 프로그램에 참여한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액션러닝 프로그램에 대한 경험 의미를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목적은 액션러닝 프로그램이 학습에 참여한 학습자들의 학습동기 증진과 직무문제해결능력 향상과 액션러닝 프로그램 구성요소 중 학습동기 증진과 직무문제해결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를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액션러닝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자 9명을 대상으로 학습동기, 직무문제해결능력, 액션러닝의 구성요소관련 중심 질문 3개와 하위질문 15개를 구성한 후 포커스그룹 인터뷰(F.G.I)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액션러닝프로그램은 주의집중과 직무관련성이 연계하여 학습동기가 향상되고, 학습 팀 구성 정도가 학습동기 향상의 핵심 요소로 나타났다. 또한 대안개발과 계획/실행을 통하여 참여자의 직무문제해결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스폰서의 관심과 지지가 직무문제해결능력 향상의 핵심 요소로 탐색되었다. 결론적으로 기업의 직무교육활동에서 액션러닝프로그램은 참여자의 학습동기를 향상시킴으로, 직무교육 참여자의 직무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프로그램 운영 시 주의집중과 직무관련성 강화 그리고 액션러닝 프로그램 구성 요소 중 적절한 학습 팀 구성에 관심과 주의를 기울여할 것이다. 이와 함께 계획/실행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스폰서가 참여자의 문제인식을 파악하고 이들에 대한 지속적 관심과 지지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is aimed at inquiring into the meaning of experience of action learning program for adult learners who participated in action learning program of H financial company which was carried out as a means of corporate training. The goal of study is to examine the essential factors of ac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자의 학습 동기란 무엇인가? 동기는 “행동을 시작시키고 방향을 결정하며, 끈기와 강도를 결정하는 힘”으로 노력과 방향의 세기이며[5] 목표 지향 활동이 유발되고 유지되는 심리적 과정이다[44]. 학습자의 학습 동기는 학습을 일어나게 하는 원동력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과제를 선택하게 하고 과제의 해결을 위해 노력하게 하며 학습상의 난관에 부딪힐 때에 인내심을 가지고 학습을 지속하게 하는 것이며[31] 학습활동뿐만 아니라 학습의 능률과 성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다[17].
ARCS모델에서 제시한 학습동기의 하위요인은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첫째, 주의집중은 생리적 각성과 지각적, 지적 호기심 및 새로운 경험을 원하는 감각 추구 등을 통합한 개념이다. 주의집중 에서는 자극에 대한 반응이 학습자마다 다르기 때문에 학습자를 위해 일관성, 변화성, 신기함 등의 변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관련성은 기대-가치이론의 기대, 충동이론의 결핍감과 내적, 외적 압력 등이 혼합된 개념이다. 학습자들이 자신과의 관련성을 지각하게 되면 훨씬 더 적극적으로 학습하게 될 것이고 관련성을 고취시키는 전략 및 방법으로 의사소통 내용, 개인적 관심, 교수자의 열정, 학습자의 과거경험 상기 등이 있다. 셋째, 자신감은 통제소재, 귀인, 효능감, 학습된 낙관주의 이론 등에서 자신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개념이다. 자신감의 특성은 학습자들이 목적추구를 위해 능력을 발휘하고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믿을 때 동기유발이 잘되기 때문에 학습여건을 조성할 때 기대감을 발달시키는 방법과 평가내용에 대해 이해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만족감은 공정성 이론[32]과 인지평가이론[33]이 결합된 개념이다. 학습자들의 내적 강화는 흥미유발과 만족감을 동시에 높일 수 있다. 내적 강화전략은 새롭게 배운 지식이나 기능을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목적달성에 따른 긍정적 피드백을 통해 자존심을 고양하는 것과 외적 강화전략은 돈, 성적, 자격증, 상징물 등을 통해 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교수자의 일관된 언행으로 학습자의 신뢰를 확보하고 교육과정에 참여한 학습자 모두에게 합의된 규칙을 적용해야 만족감을 높일 수 있다.
동기란 무엇인가? 동기는 “행동을 시작시키고 방향을 결정하며, 끈기와 강도를 결정하는 힘”으로 노력과 방향의 세기이며[5] 목표 지향 활동이 유발되고 유지되는 심리적 과정이다[44]. 학습자의 학습 동기는 학습을 일어나게 하는 원동력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과제를 선택하게 하고 과제의 해결을 위해 노력하게 하며 학습상의 난관에 부딪힐 때에 인내심을 가지고 학습을 지속하게 하는 것이며[31] 학습활동뿐만 아니라 학습의 능률과 성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다[1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김경자, 김아영, 조석희,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 한국교육학회지, 제15권, 제2호, pp.129-153, 1997. 

  2. 김미정, 유영만, 액션러닝과 조직변화, 교육과학사, 2003. 

  3. 김봉광, Action Learning 운영단계별 러닝코치의 역할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4. 김성재, 김후자, 이경자, 이선옥, 포커스그룹 연구 방법, 현문사, 1999. 

  5. 김아영, 학업동기[이론, 연구와 적용], 학지사, 2010. 

  6. 김연철, 기업의 실천학습이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직무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7. 김연철, 한상길, "실천학습 기법이 재무설계사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의 학습동기와 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직업교육학회지, 제32권, 제1호, pp.39-62, 2013. 

  8. 김윤민, 김윤희, "간호관리학 임상실습에서 액션러닝의 개발 및 평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pp.312-322, 2010. 

  9. 김종표, 기업교육론, 양서원, 2006. 

  10. 김형숙, 액션러닝코치의 역량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11. 김형숙, 봉현철, 김봉광, "액션러닝프로그램의 핵심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인력개발학회지, 제9권, 제2호, pp.19-44, 2007. 

  12. 나일주, 임철일, 이인숙, 기업교육론, 학지사, 2003. 

  13. 봉현철, 박헌준, 박기찬, "전략적 적합성의 개념을 활용한 실천학습 방식 기업교육프로그램의 핵심성공요인 탐색", 한국인사관리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265-300, 2002. 

  14. 봉현철, "한국 기업 액션러닝 프로그램의 핵심성공요인 탐색: 요인의 내용과 요인간의 관계에 관한 고찰", 한국경상학회지, 제25권, 제3호, pp.1-34, 2007. 

  15. 봉현철, 성공하려면 액션러닝하라, 행성:B웨이브, 2011. 

  16. 신경림, 질적 연구 방법론,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4. 

  17. 심미정, 오효숙, "간호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적 학습태도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p.328-337, 2012. 

  18. 이관춘, 김은경, 기업교육론, 학지사, 2012. 

  19. 이병수, 액션러닝 코치의 감성지능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LCMX, TMX 및 GEIN의 매개효과 검증,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20. 이석재, 장유경, 이헌남, 박광엽,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연구: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2003. 

  21. 이숙자, Action Learning프로그램이 간호사의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22. 이태복, 최명숙, 액션러닝의 성공원칙. 패러다임컨설팅, 2005. 

  23. 장경원, "대학교육을 위한 Action Learning 프로그램 설계모형 개발 연구", 한국교육공학회지, 제27권, 제3호, pp.475-505, 2011. 

  24. 장경원, 고수일, 액션러닝으로 수업하기, 학지사, 2012. 

  25. 장수웅,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에 필요한 구성 요소의 탐색", 한국기술교육학회지, 제3권, 제2호, pp.115-131, 2003. 

  26. 장영선, 김선아, "사이버강의 몰입, 스트레스와 문제해결에 대한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7호, pp.179-191, 2011. 

  27. 정용국, "영업조직의 성과향상 사례", 제7회 대한민국 액션러닝 심포지엄 자료집, pp.97-104, 2011. 

  28. 천대윤, 현장중심 액션러닝 변화혁신 리더십, 북코리아, 2008. 

  29. 최윤희, 김훈희, "취학 전 아동을 위한 OSTMTRIZ 기반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pp.469-504, 2011. 

  30. 한상길, 김연철, "기업의 실천학습 구성요인과 참여자의 학습동기 및 직무문제해결능력과의 상호관련성 분석", 한국성인교육학회지, 제15권, 제2호, pp.1-25, 2012. 

  31. 한순미, "학습동기 변인들과 인지전략 및 학습성취 간의 관계", 한국교육심리학회지, 제18권, 제1호, pp.329-350, 2004. 

  32. J. S. Adams, Inequity in social exchange. In L. Berkowitz(Ed.),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12). New York: Academic Press, 1965. 

  33. L. Festinger, A theory of cognitive dissonance.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1957. 

  34. Hisataka takasugi, 맥킨지 문제해결의 이론. 현창혁(역). 일빛, 2006. 

  35. C. Kasworn, "Adult meaning making in the undergraduate classroom," Adult Education Quarterly, Vol.53, No.2, pp.81-98, 2003. 

  36. J. M. Keller, "Motivation and instructional design: A theoretical perspective,"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Vol.12, No.4, pp.26-34, 1979. 

  37. J. M. Keller, Motivation by design. Tallahassee, FL: John Keller Associates, 1993. 

  38. J. M. Keller, Motivational design for learning and performance The ARCS Model Approach. Tallahassee, FL: John Keller Associates, 2010. 

  39. J. M. Keller, 송상호, 매력적인 수업설계, 교육과학사, 1999. 

  40. M. J. Marquardt, Action learning in action, Palo Alto, CA; Davies-Black, 1999. 

  41. M. J. Marquardt, Optimizing the power of action learning: solving problems and building leaders in real time, Palo Alto, CA: Davies -Black, 2004. 

  42. Sato Inichi, 바로 해답을 찾아내는 문제해결의 기술, 이봉노(역), 새로운 제안, 2007. 

  43. D. H. Schunketc., 학습동기 이론, 연구 그리고 지원, 신종호(역), 학지사,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