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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기반의 유도장과 항해장을 활용한 실시간 대규모 군중 시뮬레이션
Large-Scale Realtime Crowd Simulation Using Image-Based Affordance and Navigation Potential Field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7 no.9, 2014년, pp.1104 - 1114  

옥수열 (Dept. of Game Eng., School of Digital Entertainment, TongMyo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large-scale crowd simulations, it is very important for the decision-making system of manipulating interactive behaviors to minimize the computational cost for controlling realistic behaviors such as collision avoidance. In this paper, we propose a large-scale realtime crowd simulation method u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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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군중의 조종행동에 대한 의사결정 시스템에서 가장 많은 계산 비용을 차지하는 에이전트끼리 상호작용을 자기장과 같은 역장(Force Field)개념을 이용하여 계산비용을 최소화하는 기법이 핵심요소이다. 이를 위해 에이전트의 상호작용에 대한 영향도를 각 에이전트 특성에 따른 상태, 모양 및 크기를 수식 형태의 포텐셜장으로 표현하는 대신에 이미지 기반의 개별 에이전트의 유도 포텐셜장(Affordance Potential Field:이하 AF)형태로 변환하여 적용한다.
  • 본 논문에서는 대규모 군중행동 시뮬레이션에서 복잡한 연산 시간을 필요로 하는 에이전트 간 상호작용을 AF과 NF이라는 이미지기반의 포텐셜 역장을 이용하여 실시간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멀티 에이전트의 의사결정 시스템과 파티클 시스템의 역장(Force Field)개념을 기반으로 하여 대규모 군중시뮬레이션에서 거시적인 행동표현 특성과 미시적인 행동표현 특성의 두 가지 특성을 모두 표현할 수 있고 또한 군중행동 시뮬레이션의 고속화 기법과 이에 따른 다양한 행동 제어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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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전 충돌영역의 역장으로 충돌회피를 처리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왜냐하면, Fig. 9(a)와 같이 에이전트간 거리가 멀거나 가깝더라도 동일한 컬러코드 값을 읽어오기 때문에 충돌회피 움직임이 표현되지 않는다. 그래서 다음 단계인 상호충돌회피 단계에서 충돌회피를 처리한다. 상호충돌회피 단계는 Fig.
본 논문에서 제안한 충돌회피는 어떤 단계로 진행되는가? 제안한 충돌회피는 사전충돌영역 감지단계와 이를 기반으로 한 상호충돌회피 단계로 진행된다. 먼저, 사전충돌영역 감지단계는 Fig.
군중행동 시뮬레이션 모델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나? 이 뿐만 아니라 로봇공학[2], 교통공학[3], 그리고 사회과학[4]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분야에 걸쳐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군중행동 시뮬레이션 모델은 크게 군중 모델의 접근방법과 특징에 따라서 군중의 규모와 시간 크기에 따라서 분류할 수 있다. 군중 규모에 따른 미지적인 모델은 주로 규칙기반 플로킹 모델[5], 사회적인 힘 모델[6-7], 셀룰라 오토마타 모델[8], 속도-장애물 기반 공식화모델[9] 등 다양한 방법들이 제안되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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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R. McDonnell, S. Dobbyn, and C. O'Sullivan, "Crowd Creation Pipeline for Games," Proceeding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Games, pp. 183-190, 2006. 

  2. J. Snape, J.V. Berg, S.J. Guy, and D. Manocha, "Independent Navigation of Multiple Mobile Robots with Hybrid Reciprocal Velocity Obstacles," Proceeding of IEEE/RSJ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pp. 5917-5922, 2009. 

  3. M.C. Lin and D. Manocha, "Virtual Cityscapes: Recent Advances in Crowd Modeling and Traffic Simulation," Frontiers of Computer Science in China, Vol. 4, No. 3, pp. 405-416, 2010. 

  4. S. Paris and S. Donikian, "Activity-Driven Populace: A Cognitive Approach to Crowd Simulation,"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Vol. 29, No. 4, pp. 34-43, 2009. 

  5. C.W. Reynolds, "Flocks, Herds and Schools: A Distributed Behavioral Model," Proceeding of the 14th Annual Conference on Computer Graphics and Interactive Techniques, Vol. 21, No. 4, pp. 25-34, 1987. 

  6. D. Helbing and P. Molnar, "A Social Force Model for Pedestrian Dynamics," Physical Review E, Vol. 51, No. 5, pp. 4284-4286, 1995. 

  7. D. Helbing, I. Farkas, and T. Viscek, "Simulating Dynamical Features of Escape Panic," Nature, Vol. 407, No. 6803, pp. 487-490, 2000. 

  8. K. Yamamoto, S. Kokubo, H. Yamashita, and K. Nishinari, "Simulation of Fire Evacuation by Real-Coded Cellular Automata(rca)," Proceeding of the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ellular Automata for Research and Industry, pp. 447-454, 2008. 

  9. J.P. Berg, M.C. Lin, and D. Manocha, "Reciprocal Velocity Obstacles for Real-Time Multi-Agent Navigation," Proceeding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pp. 1928-1935, 2008. 

  10. L.F. Henderson, "On the Fluid Mechanics of Human Crowd Motion," Transportation Research, Vol. 8, No. 6, pp. 509-515, 1974. 

  11. D. Helbing, "A Fluid-Dynamic Model for the Movement of Pedestrians," Complex Systems, Vol. 6, No. 5, pp. 391-415, 1992. 

  12. D. Helbing. "Traffic and Related Self-driven Many Particle Systems," Reviews of Modern Physics, Vol. 73, No. 4, pp. 1067-1141, 2001. 

  13. J. Ondrej, J. Pettre, A.Olivier, and S. Donikian, "A Synthetic-Vision Based Steering Approach for Crowd Simulation,"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Vol. 29, No 4, Article No. 123, pp. 1-9, 2010. 

  14. L. Kratz and K. Nishino, "Going with the Flow: Pedestrian Efficiency in Crowded Scenes," Proceeding of the 12th European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Vol. 4, pp. 558-572, 2012. 

  15. S. Patil, J. Berg, S. Curtis, M.C. Lin, and D. Manocha, "Directing Crowd Simulations using Navigation Fields,"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 17, No. 2, pp. 244-254, 2011. 

  16. S. Shimoda, Y. Kuroda, and K. Iagnemma, "High-Speed Navigation of Unmanned Ground Vehicles on Uneven Terrain using Potential Fields," Robotica, Vol. 25, No. 4, pp. 409-424, 2007. 

  17. C. PeTreS, M.A. Romero-Ramirez, and F. Plumet, "A Potential Field Approach for Reactive Navigation of Autonomous Sailboats," Robotics and Autonomous Systems, Vol. 60, No. 12, pp. 1520-1527, 2012. 

  18. A. Golas, R. Naraina, and M.C. Lin, "Hybrid Long-Range Collision Avoidance for Crowd Simulation," Proceeding of ACM SIGGRAPH Symposium on Interactive 3D Graphics and Games, pp. 29-36, 2013. 

  19. M.K. Sung, "3D Character Motion Synthesis and Control Method for Navigating Virtual Environment using Depth Sensor,"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5, No. 6, pp. 827-83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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